安土桃山시대부터 에도시대에 걸쳐 완성된 건축 양식에서 , 센리큐우에 의해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다도의 다석 , katte , (물을 사용하지 않는부엌) , mizuya , (물을 사용하는 부엌) 등이 갖춰져 , 서원 구조(syoin-tukuri , 전통적인 일본 건축의 하나. 형식을 존중하는 건축 방식)과 같이 형식에 사로 잡히지 않고 , 자유롭게 디자인된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 「호기심(monozuki , 취미의 사람)」가 풍류(suki) 의 어원이라고도 일컬어지고 있다.
다실(sukiya) 은 예술성의 높은 건축물입니다.
다실은 공간과 재료 , 그리고 정신성으로 표현됩니다.
공간
다실(tyasitu)
다도는 빛의 밝기를 대단히 소중히 합니다. 너무 밝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어둡지도 않게 짓습니다.
그 때문에 다실(sukiya) 은 창의 위치와 크기에 많은 신중을 기울입니다.
다실의 작은 출입문(niziri -guti , 손님의 출입구) 위치와 크기 , 밝음을 고려해 만들어졌다
그리고 , 건물의 천정도 너무 높거나 너무 낮지 않고 또 너무 좁거나 넓지 않게 공간을 배치합니다. 기본은 다다미 4장 반( 8.1평방 미터) 입니다만 , 인원수에 맞춰 방의 크기가 바뀝니다. 그리고 , 손님에게 답답한 마음이 들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구석의 기둥을 지워 벽을 발라 회 하거나 천정의 일부에 지붕 밑을 거두어 들이는 등 , 좁음을 잊게 하는 배려가 다실에의 설계에 나타나 있습니다
넓이 3다다미( 5.4평방 미터). 천정에 지붕 밑이 이용되고 있다
골목(rozi)
노지(rozi)는 뜰과 다실을 연결하는 통로역할을 해 주며 다도를 행하기 위한 시작의 공간입니다. 손님은 세속을 넘은 별세계에 초대됩니다. 노지(rozi)로 불리는 뜰은 , 조용한 산 속의 마을의 분위기입니다. 징검돌(tobi-isi) 등으로 길을 만들어 , 수목을 심어 그 뜰은 만들어집니다.
로지(rozi). 다실(sukiya) 과 뜰을 연결해 주고 있다
재료
통나무(maruta)
초가집의 다실에서는 , 보다 자연스러운 소재를 사용합니다. 그 때문에 , 각재(제재된 목재) 는 이용되지 않습니다.
기둥을 시작해 많은 부재는 , 통나무 그대로를 사용합니다. 각재에 비해 통나무는 자연스런 느낌을 줍니다. 특히 삼 통나무가 선호되었습니다. 그리고 통나무는 나무 자체에 드러나는 질감, 즉, 일정하지 않는 굵기, 또는 휘어져 있거나 옹이가 그대로 드러나더라도 그 만큼 자연스러움을 살려 주기 때문에 다실에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무엇보다 , 그러한 자연인 채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높은 건축 기술이 요구됩니다. 자연의 질감을 살려 건축을 하기 위해서는 장인의 높은 감성이나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다실(sukiya) 건축에서는 다실을 만든이의 감성을 즐기는 것 또한 참다운 즐거움이기도 합니다.
마디가 세 개 있는 통나무로부터 만들어졌다
죽
대나무도 초가집의 다실에는 잘 사용됩니다. 가볍고 , 날씬한 아름다움이 있어 옛부터 건축용재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대나무를 사용하는 것은 , 정중한 기분이 드는 것을 피하는 궁리이기도 했습니다. 대나무는 어딘지 모르게 풍류와 정취를 느끼게 해 줍니다. 그러나 너무 눈에 띄게 드러나면 고요함을 해칠 수 있습니다. 역시 여기에서도 장인(목수) 의 감성이나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입니다.
여기저기에 대나무가 이용되고 있다
토담
토담(tuti -kabe) 이란 , 대나무의 골조에 흙을 발라 마감한 벽입니다. 원시적과 같이 생각될지도 모릅니다만 , 실로 튼튼한 벽이 생깁니다. 대지진때 , 강에 접하는 토지가 무너져 버려 , 다른 건물이 망가져 있는데 다실(sukiya) 건축의 다실만이 살아 남아 , 강에 미끄러져 떨어진 다실이 마치 보트와 같이 흘러 갔다는 일화까지 있습니다. 토담은 흙의 색 , 흙의 감촉 , 흙의 향기나 , 토담으로부터 풍겨 나오는 친밀감은 또 다른 맛을 낳습니다. 그래서 다실에서는 그런 분위기를 선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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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성
다실(sukiya) 건축의 정신성을 다 말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 그것은 다도(다도) 의 정신성을 말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입니다. 조금이나마 설명을 하자면...
별세계
다실은 세속으로부터 멀어져 별세계의 공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도의 공간을 세속으로부터 완전히 끊어진 별세계에의 길이며 그것은 다실(sukiya) 건축의 여기저기로 보여집니다.
거기에 이용되는데 「결계(kekkai)」가 있습니다. 하나의 문 , 하나의 돌. 그것이 세속과 다실을 떼어내는 표로서 존재합니다. 다도에서는 , 부채 한 살을 자신의 앞에 두면 그것이 결계가 됩니다.
그리고 , 그 구성은 긴 참배길의 최오부에 신전이 있는 신두의 구성에 통하는 곳(중)이 있습니다.
중잠(naka -kuguri) 「일상」과「비일상」의 경계를 나타내는 문
진(眞) - 행(行) - 초(草)
「진행초(sin -gyo -so)」는 다도등으로 이용되는 표현법의 삼체입니다.
「진(sin)」는 정격(가장 격의 비싸다 ) , 초(so)」입는 두 한 풍아(멋부려 아의 의미) 의 몸(형태) , 「행(gyo)」는 그 중간을 나타냅니다.
이 「진행초(sin -gyo -so)」는 다도의 , 작은 동작 안에도 포함됩니다만 , 다실(sukiya) 건축안에도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다실(sukiya) 건축에서는 진(sin) 이면서 초(so) , 초(so) 이면서 진(sin)이라고 하는 , 「모순되지만 , 모순되지 않는다」라고 하는 이상한 공간을 만들어 냅니다.
다실을 만들기에도 「진행초(sin-gyo-so)」가 베이스가 되어 , 이러한 맛이 와비 사비 (wabi -sabi)의 오감을 채워 줍니다.
주) 와비 ; 가난함이나 부족한 가운데에서 마음의 충족을 끌어내는 일본인의 미의식.
주) 사비 : 한적한 가운데에서도 더 없이 깊고 풍성한 것을 깨닫는 일본인의 미의식
인조이재팬에 올라있는 글인데 자동번역기로 번역된 문장이라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부드럽게 약간 고쳐봤는데도 통하지 않는 문장과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 어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