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제안서
소 속 :
직 위 :
성 명 :
Ⅰ. 자기소개
Ⅱ. 교육에 대한 소신(교육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살아 갈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돕고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교육을 하기 위해 학교장으로서의 경영관을 『자율과 책임』『창의와 화합』으로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를 확립하여 개개인의 바른 심성을 도야하고 무한한 잠재적 가능성을 개발하기 위하여 첫째 전 직원의 능력 발휘 기회 확대. 둘째 전인 교육의 실현을 위한 여건 조성. 셋째 학교 교육의 이해를 돕기 위한 지역 사회와의 유대를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학교 경영을 하고자 한다.
교사상으로는 사랑과 정성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자기발전과 유능한 학생으로 키우기 위해 부단한 연수로 신뢰 받는 교사. 긍정적이고 발전 지향적인 교사가 되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존경과 감사의 찬사를 받도록 노력하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직원관리에 힘쓰고자 한다.
바람직한 학생상으로는 미래사회를 선도할 참되고 유능한 인간이 되기위해 첫째 큰 꿈을 갖고 활기차게 생활하는 어린이, 둘째 스스로 찾아 배우며 실력을 쌓아 가는 어린이, 셋째 규칙을 잘 지키고 봉사할 줄 아는 어린이가 되도록 지도하겠다.
위와 같이 소신있는 학교장과 교사, 학생, 지역사회가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학교발전에 노력한다면 움직이는 학교, 공부하는 학교, 아름다운 학교가 되어 날로 발전 해 나갈 것이다.
오늘날 공교육이 붕괴되었다. 교권이 무너지고 있다. 등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과 학교를 신뢰하지 않는 사회풍토가 만연되어 우리 교육자들은 설 땅이 없다. 이러한 현실을 우리는 좌시하고만 있을 때가 아니다. 교육정책의 잘못도 있겠지만 우리 교원들의 책임 또한 회피해서는 안된다. 학부모와 학생이 학교와 선생님을 신뢰하고 존경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교육이 되어야 할것이다. 노력하는 사람만이 미래를 개척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학교경영에 대한 나의 비젼을 밝혀본다.
Ⅲ.학교경영에 대한 비젼
1. 수업을 제일로 우선하는 학교 경영
교장의 임무는 직원관리, 교무통괄, 학생지도 등이 있다. 그 중 학생지도에 가장 중점을 두고 학교를 경영해야겠다고 생각한다.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사람으로 길러내기 위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교실에서 학생들과의 수업을 제일로 하는 학교를 경영하겠다. 교사의 사명은 수업이다.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기초와 기본을 중시하는 수업,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전개되는 수업이 이루어 지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수업시간 수업을 저해하는 각종 요인을 제거하여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 학교, 수업에 행․재정적 지원을 우선하는 학교로 경영하겠다.
2. 함께 더불어 사는 도덕성을 갖춘 인간교육의 충실
오늘날 이 세상은 이기주의, 자기중심적이며 남을 배려할 줄 모른세상이 되어버렸다. 다른사람의 입장에서 생각 해 보고 공동체 의식을 갖춘 인성교육을 위해 예절, 질서, 청결 중에서 한 덕목을 선정하여 학년별 개인별 구체적인 덕목을 설정 실천하도록하겠다.
효의 생활화를 위해 부모님께 아침, 저녁 문안인사드리기, 효행일기쓰기, 부모님께 편지쓰기 등을 통해 효를 통한 인성교육에 힘쓰겠다.
3. 특정분야에서 1인 1재능을 갖는 특기 적성 교육
미래사회는 어느 특정 영역의 한 분야에만 노력해야 성공이 가능한 사회다. 우리 어린이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소질과 능력을 조기에 개발하여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특기․적성교육에 힘쓰겠다.
4. 학교의 전통을 이어가는 특색교육활동
내가 앞으로 부임할 학교의 특색교육 활동을 살려 나가면서 아동의 특기 적성 교육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신명나는 학교, 오고싶고 머물고싶은 학교로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
5. 오고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 경영
학교는 나 혼자만의 삶의 공간이 아니다. 학생, 교사, 그외 교직원들 우리 모두의 생활공간이다.
학생은 공부하고 싶고,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어서 얼른 학교에 가고 싶어하고, 교사는 사랑하는 제자들과 동료 선생님들의 얼굴이 보고싶어 아침 일찍 학교에 가고 싶어하는 학교, 오래도록 머물고 싶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역지사지 하는 마음으로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서로 위해 주는 정이 넘치는 즐거운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6. 지역사회와의 유대로 학교발전
학생들의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날로 심해져가는 학교교육의 불신이나 교사와 학부모, 학생간의 신뢰감의 저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큰 걸림돌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불신감을 해소 해 원할한 학교교육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가 절실하다. 이를 위해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자모회, 학부모교실운영, 1일교사제운영 등 학교의 모든 행사와 교육을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로 운영하여 학교발전을 꾀하겠다.
4. 맺음말
국가의 백년대계인 교육의 현장에서 뚜렷한 사명감과 확고한 경영관으로 학교경영을 책임지겠다.
교육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교육의 자율화는 필수적이며 교육의 주체는 교사와 학생 이어야한다. 때문에 학교 단위의 자율성과 책무성은 더욱절실하다. 시책 중심의 체제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지식 주입 중심에서 창의력 개발 중심으로 결과 중심에서 과정 중심으로 폐쇄적인 체제에서 열린 체제로 전환 되어야한다.
우리가 지도해야할 학생들은 21세기의 주역들이다. 미래 사회를 선도할 참되고 유능한 인간 육성을 위해 투명하고 민주적이며 교사들이 교단에서 학생들에게 열과 성을 다하여 교육의 열매가 교실에서 영글수 있도록 교직원간의 인화 단결 자율과 책임으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신명나는 학교 경영을 위해 열심히 노력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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