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교장승진후보자
학교 경영 제안서 |
Ⅰ. 자 기 소 개 서 Ⅱ. 교 육 관 Ⅲ. 경 영 포 부 Ⅳ. 기대되는 효과와 전망 Ⅴ. 성 공 의 다짐 |
2011. 6.
학교 경영 제안서
소속 : 00초등학교
직위 : 교 감
성명 : 000
Ⅰ. 자기 소개
1. 가족상황
저는 전남 무안군 무안읍 00리번지에서 1954년 11월 5일 태어나 처 000와의 사이에 1남1녀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2. 학력 및 경력
전남 함평군 소재 00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뜻한 바 있어 목포교육대학을 졸업한 후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 학사과정을 수료하고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1977년 9월 5일자로 첫 발령을 받고 00초교, 00동초등학교, 00초등학교, 등 전남에서 6년 6개월을 근무하다 1984. 3. 1일자로 광주광역시 00초등학교, 00초등학교, 00초등학교, 00초등학교, 00초등학교에서 근무하였으며, 평교사 생활 26년 6개월만인 2005년 3월1일자로 교감으로 승진하여 00초등학교에서 3년 6개월 동안 재직하다가 2008년 9월 1일자로 현재 00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습니다.
3. 교육활동
▶ 1977. 9. 5. ~ 1984. 2. 28. 00초등학교, 00초등학교, 00초등학교 재직시에는 도서벽지 학생들의 학력향상 및 부진아 지도에 심혈을 기울이고, 교육이론과 교직실무를 연찬하였으며 독서지도와 인성교육에 열성적으로 헌신하였습니다.
▶ 1984. 3. 1.~ 1988. 8. 31. 00초등학교 재직 시에는 학생들의 학력향상 및 재능육성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국민정신교육자료전에서 교육장 표창 은상(제7955호)국민교육헌장 이념 구현 교육감 표창(제7359호), 청소년 과학경진대회 지도교사 교육감 표창(8561호)을 받았습니다.
▶ 1988. 9. 1. ~ 1994. 2. 28. 00초등학교에 근무 시에는 연구부장으로서 전국 최초로 교단선진화 시범학교를 운영하여 전국적인 파급효과를 거양하였고, 연속적으로 식생활개선 시범학교를 2년간 운영하여 학생들의 식습관 개선에 공헌한 공로로 1993년 10월 15일 농림수산부장관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았고, 과학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여 현장연구 논문에서 등급표창을 받았습니다.
▶ 1994. 3. 1. ~1998. 2. 28. 00초등학교 재식시에는 광주시 열린교육 총무를 맡아 교육현장에 열린교육을 전파하는 데 노력을 경주하였고, 연구부장으로 교육부지정 열린교육 및 인성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올바른 도덕성 함양과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는 한편, 연구활동에도 심혈을 기울여 교수학습 자료전 3등급, 민주시민교육 1등급, 현장연구 3등급, 자생적교육연구부문 3등급, 진로교육부문 3등급, 전국현장연구대회 2등급을 수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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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8. 3. 1. ~ 2002. 2. 28 초등학교 재직 시에는 연구부장으로 사회과 연구학교 및 전국 최초 교육부 지정 영재교육 정책연구를 추진하여 현 영재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교육연구에서도 열린교육 큰잔치 우수사례 및 교육자료 전시회 동상, 제42회 전국현장연구대회 2등급, 제43회 전국현장연구대회 3등급, 제44회 전국현장연구대회 2등급을 수상하였습니다.
▶ 2002. 3. 1. ~ 2005. 2. 28 00초등학교 재직 시에는 학생들의 인성지도와 특기 신장에 주력하여 현장연구대회 3등급을 수상하였고, 2004년 제9기 교감 자격연수에서 1등을 하여 개인적인 영광을 맛보기도 하였습니다.
▶ 2005. 3. 1. ~ 00초등학교 교감 재직 시에는 교내장학을 통한 교사들의 수업력 제고에 힘쓰고, 축구부 육성 지원을 통하여 전국대회 우승 및 소년체전 입상의 성적을 거양하였으며, 서부교육혁신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광주교육연수원 강사 및 학교평가 위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2008년 9월 1일자로 현 00초등학교에 부임하여 교실수업개선 및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꿈을 가꾸어가는 학교문화 창조 및 특기적성교육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Ⅱ. 학교 경영 방향
1. 학교장 경영관
교 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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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롭고 ․ 바르고 ․ 건강하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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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규정된 미래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덕․체가 겸비된 조화로운 인간을 육성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생각과 지혜가 필요하겠고, 남을 먼저 생각하는 공동체 의식이나 바른 기본생활습관의 정착이 필요하며, 심신이 건강한 어린이가 되어야 하겠다. 따라서 학교경영 전반에 이러한 지․덕․체의 함양을 위한 비전 제시에 노력하고자 한다. |
교육신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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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성이 곱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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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미래 세계를 살아갈 학생의 자아실현을 돕고 국가발전에 필요한 우수한 인적자원을 개발 육성하는 미래지향적인 활동이다. 그러므로 학생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바른 심성을 기르고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다. |
교육의 지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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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사랑 속에 머물고 싶은 학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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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이 감도는 즐거운 학교 • 기초․기본 교육을 다지는 학교 • 항상 아름답고 깨끗한 학교 | ||
바라는 학교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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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칭찬과 사랑을 실천하는 교사 • 신뢰와 존경을 받는 교사 • 늘 연구하여 알차게 가르치는 교사 | ||
바라는 교사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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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기롭고 지혜로운 어린이 •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 •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 ||
바라는 어린이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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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교 교육 목표 및 노력 중점
가. 학교 교육 목표
1) 이웃을 사랑하고 더불어 사는 인성을 가진 어린이 (도덕인)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실력 있는 어린이 (실력인) 3) 정보화ㆍ과학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어린이 (창조인) 4) 고상한 취미와 특기를 갖춘 개성 있는 어린이 (개성인) 5) 기초체력 단련으로 건강한 생활을 하는 어린이 (건강인) |
나. 경영 목표
1-1. 생활길라잡이 활용과 바른생활 실천으로 80% 이상 봉주장을 획득한다. 2-1. 교내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80%이상 달성도를 유지한다. 3-1. 각종 컴퓨터 활용 급수제에서 학년 목표치를 달성한다. 4-1. 특기 기르기 참여 및 교내 독서활동에 85%이상이 참여토록 한다. 5-1. 학생체력능력검사 및 줄넘기 급수제에 80%이상 목표치를 달성한다. |
다. 노력 중점
1-1-① 기본 예절 교육의 내실화 1-1-③ 생활길라잡이 제작 활용 2-1-①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2-1-③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3-1-① 컴퓨터 활용 능력 배양 3-1-③ 과학교육의 충실 4-1-① 방과후학교의 운영 충실 4-1-③ 특기․적성교육의 다양화 5-1-① 기본체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5-1-③ 보건교육의 충실 |
1-1-② 전 교사의 생활지도 책임제 운영 1-1-④ 학생자치활동 내실화 2-1-② 기초․기본 학력의 신장 2-1-④ 영재,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3-1-② 컴퓨터활용 능력 급수제 운영 3-1-④ 과학 탐구능력 배양 4-1-② 다양한 독서행사 개최 4-1-④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충실 5-1-② 밥상머리교육 강화 5-1-④ 다양한 취미활동 조장 |
라. 특색 교육
1) 책 읽기 365일 운동 ① 아침 독서 10분 운동 ② 독서 토론회 ③ 학부모 독서회 운영 ④ 독서 골든벨 ⑤ 다양한 독후활동 ⑥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2) 도전 7짱제 운영 ① 도전 공부짱 ② 도전 독서짱 ③ 도전 국제짱 ④ 도전 정보짱 ⑤ 도전 탐구짱 ⑥ 도전 건강짱 ⑦ 도전 효행짱 |
Ⅲ. 학교 경영 관리
1. 교육과정의 운영
가. 수업개선 활동을 통하여 학력을 신장한다.
1)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2) 수업공개와 수업영상물 제작을 통한 교실수업 개선
3) 학생 책임지도제를 통한 기초․기본 및 부진학생 교육의 충실화
4) 방과후학교 활동을 통한 공교육내실화 및 학력신장 주력
나. 인간 존중 교육을 통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1) 학교홈페이지 칭찬 코너 운영의 활성화와 재량활동시간의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2) 학교폭력 근절을 통한 즐거운 학교 만들기
3) 휴대폰 예절 지키기 운동 추진
4) 내실 있고 감동적인 훈화를 통한 학생 인성지도
다. 창의성 개발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킨다.
1) ‘책돌려 읽기’를 통한 독서의 생활화로 생각하는 힘 육성
2) 독서지원시스템 활용 권장을 통한 자기주도적 독서 논술 기술 향상
3) 정보소양과 ICT 활용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자기주도적 능력신장
4) 전교과별 창의적 발문 기법 개발 연수 실시
라. 건강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진취적 기상을 육성한다.
1) 다양한 체육동아리 활동을 통한 체력단련
2) 다양한 행사를 통한 학생축제문화의 활성화
3) 현장체험의 활성화로 건전한 인성 함양과 진취적 기상 육성
2. 교직원의 인사 관리
가. 학교업무 조직 구성
1) 전교직원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교업무 조직 구성
2) 교사들의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업무조직을 구성
나. 업무 처리 과정의 단축
1) 각종 협의회, 위원회의 업무 중복 방지 및 회의 횟수․시간 축소
2) 형식적 장부 축소 및 양식의 간소화
3) 결재 단계의 간소화 및 위임전결 규정을 제정하여 결재 단계 축소
다. 교직원의 인사 관리
1) 복무규정 준수와 교원의 책무성 제고 및 교육활동 중심의 교무조직
2) 교원인사자문협의회를 조직․운영하여 업무 분담과 인원 배치를 공평하게 배분
3) 각종 위원회를 조직하여 교육활동을 민주적이고 창의적으로 운영
4) 교원의 자율연구, 공동연구, 연수기회 제공 및 행정실의 교육활동 지원 강화
3. 재무․시설 관리
가. 재무 관리
1) 예산 편성 운영의 투명성 제고
2) 교사들의 의견 수렴 후 예산 편성 및 지원 순위 결정
3) 학교 교육목표 달성에 초점을 둔 균형 있는 예산 배분
4) 예산 지원 시점에 적합한 예산 집행
나. 시설 관리
1) 학교 시설장비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여 교육 목적 원활히 수행
2) 사용빈도가 높은 기본시설 확충에 우선 투자
3) 기존시설 관리 철저, 활용도 제고 및 시설물 안전 점검
다. 교실 관리
1) 교실환경을 담임교사 책임 하에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 후 구성
2) 정서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환경 구성
4. 학부모, 지역사회, 유관기관 등 대외관계
가. 학부모, 지역사회, 유관기관 관리
1) 지역 유관기관 기관장 및 사회 저명인사 초청 강연회 개최
2) 컴퓨터 교실, 수지침, 어머니 노래교실 운영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3) 학교 시설 개방 교육공동체의 장 마련
나. 부모, 지역사회, 유관기관 관리를 위한 대책
1) 교실수업 공개 및 학교교육 이해로 학부모,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의 신뢰를 구축
다. 학교소식지 배부, 홈페이지 운영, 학교 경영 설명회를 통한 학부모, 지역사회, 유관기관 등 과의 유대를 공고하게 하고 학교 발전에 지원하도록 홍보
라. 학교회계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고 회계의 투명한 운영으로 신뢰를 구축
Ⅳ. 평가 영역
1. 교원능력개발평가
가. 교사의 수업능력 제고 - 관리자. 동료, 학생 웹 설문지 평가
나. 학교 경영 능력 제고 - 교장, 교감 웹 설문지 평가
다. 학부모 학교 교육 활동 만족도 조사 - 설문지 제공
2. 학생 활동 평가 방향 제시
가. 교과활동 평가
1) 교육과정 평가 지침에 의거 목표 지향적 교수․학습 평가
2) 탐구력,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및 학습과정, 태도 등 균형적 평가
3) 합리적인 성적관리규정 마련과 과정 중심의 효율적인 수행평가
나. 행동발달 평가, 특별활동 평가
3. 학급 경영 평가
학교 경영 목표에 따라 담임이 학급 경영의 기본방향을 정하고 실천 결과를 평가
4. 학년 경영 평가
학교 경영 목표에 따라 학년부장이 담임과 협의를 통하여 학년의 경영 방향을 정하고 실천 결과를 평가
5. 학교 교육과정 운영 평가
학기별 1회씩 전 직원이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적합성, 타당성, 효율성에 대한 자체 평가
마. 학교 교육과정 운영
- 특색 있는 교과활동
ㆍ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ㆍ수준별 이동수업 활성화 ㆍ교과운영계획안 작성
ㆍ교수-학습과정안 홈페이지 공개 ㆍ수업공개 의무화 ㆍ서술형 평가 문항 확대 ㆍ성취기준 평가기준에 의한 학력 평가 ㆍ 교과 필수학습 요소 책임지도
ㆍ교과 학습방법의 학습 자료 개발 보급 ㆍ 특별보충과정운영
- 학교 특색을 살리는 다양한 재량활동
ㆍ특색있는 교과 재량활동 : 교과 시수에 따른 시간 배당 지양
ㆍ현장체험학습 중심 재량활동 운영 추구
- 취미 특기를 살리는 특별활동
ㆍ방과후 학교와 연계하여 운영 ㆍ 인성, 특기 적성, 교과관련 프로그램 운영
ㆍ학생 표현 기회 확대 ㆍ 동아리 활동과 연계 ㆍ 지역사회 자원 연계
- 실천중심 인성 프로그램 운영
ㆍ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교 지향 ㆍ기본 생활교육 충실 ㆍ학생 중심 자치활 동 강화 ㆍ체험중심 생활지도 ㆍ성교육, 양성평등 교육 등 가치관 교육
바. 교직원 관리 및 지원
전교직원 수업공개 의무화 - 교과협의회 활성화를 위한 예산 지원
- 교과중심 예산 지원 - 교원연수 프로그램 강화
- 1교 1연구 주제 운영 - 1교사 1주제 연구
사. 지역사회 관리
- 지방자치 단체 교육지원 사업 예산 확보 노력
- 지역사회 인적 물적 자원 학교와 연계 활용
아. 시설, 환경, 재무 관리
-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 조성 : 학생 안정 교육은 교육과정에 우선
- 학교 숲 가꾸기 및 사철 꽃피는 학교 : 정서교육
- 학교 청소는 남을 배려하는 교육 : 인간 교육 관점에서 추진
- 공공물 아껴쓰기 운동 : 가정교육과 연계(자기 물건 소중히 하기와 연계)
3. 학교 경영 방안
가. 명확하고 투명한 학교 경영 비전 제시
학교장으로서 교육수요자인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목표를 명확하고 투명하게 설정 비전을 제시하고, 지역사회의 센터로서의 열린 학교, 교사들의 자율적 활동을 조장하고 지원하여 교육전문가로서 교육활동 전반에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학부모는 학교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켜 나가겠다.
나. 민주적인 의사결정으로 학교 경영 참여 기회 확대
학교 교육과정 결정 및 학교 내 의사결정과정에 교직원 모두가 적극 참여토록 권장하고 다양하고 충실한 기초 연구자료 제공, 충분한 검토시간 제공, 이해관계자와 전문가의 참여 확대, 참여적이고 계획적인 기획활동 강화, 각종 계획 수립을 위한 충분한 시간 확보 등으로 전교직원에게 학교 경영의 참여 기회를 확대 제공한다.
다. 교사들 간의 상호 교류활동 적극 지원 조장 및 능동적인 학교업무 조직 구성
교사 상호간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교장, 교감뿐만 아니라 동료 교사들이 서로의 교육활동을 자유롭게 관찰하고 협의할 수 있게 지원한다. 학교 조직의 가장 큰 약점인 ‘폐쇄된 업무 방식’을 탈피하여 교사들 간의 상호 협조, 교육정보의 유통, 수업공개 분위기 조성, 수업지도안, 교수-학습자료, 참고도서의 공개 및 교류, 팀티칭, 동료장학, 학년 합동활동 등이 원활하도록 적극 지원한다. 그리고 전교직원이 능동적으로 학교 업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 업무분장 조직을 탈피하고 교육활동 영역별로 업무를 조직 한다.
마.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수렴하고 지원을 유도
- 교육수요자인 학생, 학부모, 지역인사의 의견 및 요구사항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반영하여 교육수요자에게 감동을 안겨 줄 수 있도록 경영한다.
- 학교교육활동을 교육수요자들에게 공개, 홍보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학부모 수업참관, 각종 학교행사 초청, 등)
-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교육수요자들의 지원을 적극 유도한다.(수업보조교사, 사서 도우미, 급식도우미, 교통도우미, 교재원도우미 등)
- 학기말, 학년말에 학교 교육의 전 영역에 대한 학생, 학부모, 지역인사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다음 학기의 학교 운영에 적극 반영한다.
-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주요 교육활동에 대한 심의를 활성화한다.
바. 혁신적 서비스 중심의 맞춤형 지원
‘교육’이나 ‘지도’라는 개념에서 탈피하여 ‘서비스’ 즉 ‘지원’으로의 개념으로 ‘인성교육 중심의 학교생활과 교과교육활동 지원’을 돕는 두 축으로 하는 교무조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사. 신뢰와 협동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변혁적 리더십 확보
학교 교육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학교 조직은 새로운 문제 상황에 따라 항상 변해야 하며 학교장은 학교 교육의 목표를 내실있게 실현하기 위하여 교직원간의 불만을 해소하고 신뢰와 협동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변혁적 리더십으로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고 학생들에게는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한다.
3. 학교 경영 방안
가.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학교, 신뢰받는 학교 조성에 힘쓴다.
첫째, 잘 가르치는 선생님이 우대받는 교육풍토를 조성하도록 한다.
둘째, 공부 잘 하는 학생을 부러워하는 학생의 모습을 되찾도록 한다.
셋째,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지원행정 체제를 구축하도록 한다.
넷째, 21세기는 지식정보화사회이다. 인트라넷 체제를 활성화시켜 교육정보 및 모든 정보는 공유하도록 하겠다.
다섯째, 합리적 의사 결정 체제를 확립하겠다.
여섯째,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동참하는 학교 경영을 하겠다.
나. 변화와 창의를 지향하는 생동감 넘치는 학교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첫째, 과학적, 체계적이며 인간적인 교육경영 실현을 위하여 교원의 정책 참여기회 확대, 의견수렴 통로 확보 등 교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여 교직의 만족도를 제고하여 자아실현의 욕구를 만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학생은 꿈을 갖고 교육에 열중하고, 교사는 신바람나게 가르치며, 학부모에게는 기대와 감동을 주는 교육을 실현’하도록 노력하는 교육풍토를 조성하여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복지, 정신건강, 학습하는 방법, 장래설계를 위한 진로상담, 창의력 및 확산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에 중점을 두며, 각자 능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한 교과교육활동이 되도록 지원한다.
넷째, 학생들의 발달과 성장을 돕겠다는 진정한 사랑과 배려를 할 줄아는 마인드를 가져야 하며, 미래를 예견하는 안목으로 학생들의 장점 지능을 계발시켜 자아실현을 도와주어 행복에 이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Ⅲ. 학교 경영 실천 계획
1. 교육과정 운영 계획
● 교사․학생․학부모가 참여하는 교육과정운영협의회를 조직 운영한다.
●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 수업 일수 및 수업 시수를 철저히 확보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킨다.
가. 교과지도
교과의 특성에 맞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여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 학생의 자율적 체험학습을 강화하고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권장한다.
◦ 학생 성장발달과 과업 수행의 총체적인 평가를 위해 다양하고 공정한 평가와 각종 협의회 운영을 활성화 한다.
2) 특별활동 지도
◦ 방과후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학생의 적성과 특기를 계발하는 수월성 교육을 강화한다.
◦ 학생 자치활동 및 적응활동을 활성화하여 민주시민 의식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 특별활동발표회 및 학교축제를 통하여 건전한 축제문화를 조성한다.
3)학생 이해 중심의 생활지도 실천
◦ 학급담임 중심의 생활지도를 강화하여 기본생활습관 수칙을 제정하여 실천하도록 한다.
◦ 즐거운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는 꿈과 사랑을 주는 신바람나는 학교 만들기 방안을 공모하여 적극 실천한다.
◦ 선도위주의 생활지도 및 학생 상담활동을 강화한다.
4) 독서교육 강화
◦ 창의적인 독서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개인 독서시간제, 독서카드제를 운영하고, 우수학급 및 개인에 대한 보상제를 강화한다.
◦ 학급별 독서문집을 발간하고 독서토론회, 독후감발표회, 논술대회 등을 개최하여 독서 논술에 대한 관심을 제고한다.
나. 학교 경영 조직 계획
◦ 교육기능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사전 협의와 능력별 희망별로 교직원을 適材適所에 배치한다.
◦ 인사자문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협동적 참여 분위기를 조성한다.
◦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교원의 업무를 분장한다.
◦ 각종 협의회 및 상조회 및 동아리 등의 비공식 조직을 활성화한다.
◦ 교육행정실의 관리를 위해 지원부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독려한다.
다. 쾌적한 교육여건 및 관리 계획
◦ 즐겁게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 예산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되도록 운영한다.
◦ 열린교육, 수준별 수업을 위한 교육시설 및 설비를 최대한 구비한다.
◦ 교육시설의 현대화, 정보화에 힘쓰며 시설의 유지와 안전에 노력한다.
◦ 교원, 학부모의 의견 수렴을 통한 예산 편성 및 결산 공개를 통하여 예산 운용의 투명성을 확보한다.
라.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연계된 교육활동 실시
1)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학교문화 풍토 조성
◦ 연 2회 이상 학교 공개의 날을 설정 운영한다.
◦ 학부모 및 지역사회 인사를 명예교사로 위촉하여 활용한다.
◦ 다양한 평생교육 학부모 교실을 상시 개설 운영한다.
2)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들에게 교육활동 참여 기회를 부여한다.
◦ 학운위의 다양한 영역에서 학교 운영 적극적 참여 권장
◦ 지역사회의 자원 인사를 학교경영 모니터링 요원으로 위촉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한다.
마. 학교 경영 평가 계획
◦ 학교 경영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평가 영역 및 시기, 평가 방법 등을 정하고 학운위 심의를 거쳐 실시한다.
◦ 학교 교육목표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분석하여 개선점과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학교 경영에 반영한다.
5. 학교 경영의 다짐
가. 열린 교장실 운영
닫혀있는 교장실이 아니라 항상 열려있는 교장실을 만들어 늘 독서하고 연구하는 교장실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항상 교사들이 찾아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 할 수 있는 마음의 문을 여는 열린 교장실을 만들어 가겠다.
나. 교육환경 개선은 교실부터
겉은 번지르르하고 속은 다 비어있는 교실이 아닌 겉보다는(외부환경) 속(교실환경) 환경을 중시하는 행정력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교실수업 개선 및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교사들을 신뢰하며, 행정위주의 지원보다는 교수․학습개선 위주의 실질적인 지원을 강구하겠다.
다.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사가 웃어야 학생이 웃고, 학생이 웃어야 즐거운 학교가 만들어진다. 교사가 웃을 수 있게 관리자는 관심과 배려에 인색하지 않아야 할 것이며 자유로운 워크숍 및 각종 연수회 참가 기회를 확대하고 제공한다.
라. 교수․학습의 질 개선
학교경영자인 교장은 교사가 학생들을 잘 지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해 주어야 한다. 학교 경영의 목표를 대외적인 것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근본적인 학생들의 바람직한 교육활동에 두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장 자신이 먼저 새로운 교육 이론과 적용 방안에 대한 자기연찬을 끊임없이 하며, 교사들에게도 자기연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겠다.
Ⅳ. 기대되는 효과와 전망
첫째, 학교와 지역사회 실정에 맞는 효사랑 실천 체험 활동의 전개 및 예절실 정비∙운영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고취는 물론, 효사랑 및 바른 예절 생활화가 이루어져 밝고 맑은 품성과 바른 인성이 함양될 것입니다.
둘째, 지역사회 인사와 학부모 교육활동 참여로 향토자원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현장 체험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프로젝트 학습, 오감만족 독서활동 전개로 학생들의 창의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신장되고 교수∙학습 방법 및 교실수업개선에 기여할 것입니다.
넷째, 중간놀이시간 운영의 활성화 및 기초체력 향상 교육의 충실로 학생들의 건강이 튼튼해지고, 지∙덕∙체가 겸비된 학생으로 자라나게 될 것입니다.
다섯째, 학생 개개인의 특기∙적성교육이 활성화되어 학생의 소질, 적성이 조기에 계발되고 신장될 것이며, 공교육의 신뢰성 회복과 방과후 학교 활성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이 크게 경감 될 것입니다.
여섯째, 기초체력 증진을 통하여 육상기능을 향상시켜 1학교 전통세우기에 기여할 것입니다.
Ⅴ. 성공의 다짐
확고한 신념과 투철한 교육관을 가진 새 시대의 학교장은 교육개선 의지 및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변화와 경쟁을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질 높은 교육을 전개해야 한다. 따라서 과거 답습의 획일적이고 서열화 된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학교교육으로 이끌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2007년 개정교육과정 적용에 있어 전 교직원이 참여하여 학교문화 특성에 따른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운영에 충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통하여 창의적 재량활동에 중점을 두며 과학, 역사교육 강화 등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수업시수 일부 조정에 따른 학교급별 특성에 따라 기초․기본교육에 충실을 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통한 학생의 개성을 신장시킴은 물론 학교, 학부모, 지역시회가 함께 가꾸어 가는 교육공동체를 구축, 운영함으로써 21세기 시대적 변화에 대처하는 학생중심의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6. 맺으며
“사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것”은 교장 한 사람만의 생각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의 의식의 변환이 뒤따라야 한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교육을 위한 끊임없는 자기 연찬을 통해 자신의 성장을 도모시켜야 한다. 게다가 지식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랑이 내재된 선생님, 감동을 주고 사표가 될 수 있는 인격적으로 존중받는 사랑이 있는 선생님이 필요하다.
작가 이철환은 그의 책 ‘꼼보빵’에서 사랑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사랑이란 거, 어려운 게 아냐. 예쁘다고 말해 주는 거, 잘했다고 말해 주는 거, 함께 가자고 손을 잡아 주는 거, 그게 사랑이야. 활짝 핀 꽃처럼 그냥 한번 웃어 주는 거, 그게 바로 사랑이야.” 라고 말입니다.
사랑이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급을 직접 경영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본인은 학교장으로서 학교경영에 있어 학생과 교사를 지원해 주기 학부모와 교사를 위하여 어떻게 봉사할 것인가를 생각할 줄 아는 “섬기는 리더십”으로 학교를 경영하겠다. 그리하여 온유하고 사랑이 깃든 학교, 학생들이 오고 싶고, 학생과 선생님들이 떠나기 싫은 학교를 만들고 싶다.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이라는 말이 떠나지 않는다.
1. 들어가며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
현대는 정보화 시대에서 지식기반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에서도 시대 변화에 알맞은 목표 설정과 다양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학교 현장에서도 미래 사회에 대비한 자율성과 다양성, 확산적 사고력과 창의성 신장, 자기주도적인 삶을 대비하는 능력을 함양하여야 한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학교 현장에 대한 시대적 요구는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 신나는 교실’을 만드는 것이다. 이에 학생들이 행복하고, 선생님은 보람을 갖고,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교육을 위한 확실한 경영철학과 교육관으로 변화와 창의를 지향하는 희망 경기교육을 이끌어 갈 생동감 넘치는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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