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경영과 교감의 역할
김 동 호
차 례
Ⅰ. 학교경영의 자율성 구현
Ⅱ. 교감의 지위
Ⅲ. 교감의 직무
Ⅳ. 교감의 역할
Ⅴ. 학교의 조직풍토와 교감(원감)의 자질
Ⅰ. 학교경영의 자율성 구현
1. 학교경영의 영역
학교는 교사와 학생들을 위해 존재하고 교장과 교감은 학생과 교사를 위해 존재하며, 행정은 교수․학습을 지원해주기 위하여 존재하기 때문에 학교경영의 최우선은 학생의 학습이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학교경영의 영역을 분류하여 보면, 학교경영 업무의 중요성에 따라 또는 학생을 직접 교수하는 활동과 그에 수반되는 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자들이 분류한 학교경영의 내용별 영역은 대동소이하며, 이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교육목표 설정, 교육과정 운영, 학생관리, 교직원 인사, 경영조직 편성, 교내 자율장학, 시설관리, 재정관리, 사무관리, 학교-지역사회 관계로 구분할 수 있다.
(1) 교육목표 설정 :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국가수준 교육과정 등 법규적 요인과 교육인적자원부의 비전, 주요정책의 기본방향 및 과제, 지역사회의 요구 등을 기준으로 하여 학교가 처한 지역사회와 아동의 발달 단계에 합당한 구체적 목표의 설정
(2) 교육과정 운영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 문제와 시간의 편성
(3) 학생관리 : 입학, 재학, 퇴학, 특히 의무취학을 위한 제 문제, 생활지도, 복지 문제
(4) 교직원의 인사관리 : 교원의 배치, 교직원의 채용, 능력 발전, 사기앙양 문제
(5) 경영조직의 편성 : 학교를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직원회, 교무분장, 기획위원회, 부장교사회, 학년회 등 운영조직을 편성하고 각 분야의 활동을 연락하고 조정
(6) 교내 자율장학 : 교사의 교수기술 향상과 교육과정 운영 개선, 그리고 학급 및 학년경영의 합리화를 위한 전문적 보조활동으로서 수업장학, 임상장학 등
(7) 시설관리 : 교지, 교사, 운동장 등의 제 시설이나 교재, 교구 등 제 설비를 실제 교육에 알맞도록 정비하는 문제
(8) 재정관리 : 학교를 운영․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회계, 경리를 교육 실정에 맞도록 합리화
(9) 사무관리 : 학교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제반 기록과 장부의 작성 및 보관, 공문서 처리 등
(10)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 : 학부모와의 관계, 지역사회와의 관계
2. 자율적 학교경영의 구현
교육자치제의 기본정신인 자주성과 민주성 및 효율성이 학교경영에도 도입되어 자율적 학교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율적 학교경영은,
첫째, 학교 구성원들이 그 학교의 특성에 맞는 학교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그럼으로써 학생들은 자기의 인생관과 교육관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향유할 수 있다.
둘째, 자율적 학교경영을 운영하는 경영방법은 분권화와 책임 속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교 운영이 전문화를 도모하게 된다.
셋째, 자율적 학교경영은 학생과 학부모 및 교직원들이 민주적으로 참여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학교정책이 결정된다.
넷째, 자율적 학교경영은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한다. 자주적인 학교경영을 하고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자율적 학교경영의 예로서 학교단위 책임경영법(SBM)이나 학교단위 예산제도(SBBS) 또는 총합적 질 경영법(TQM)을 제시할 수 있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은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에서 시발한다. 효과적인 학교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학교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학습중심체제 운영, 효과적인 시간 운영, 교직원의 전문성 개발, 안전하고 질서 있는 환경 조성, 일관성 있는 원리 적용, 정기적인 조정활동, 업적에 대한 적절한 보상체계,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 그리고 강력한 지도성을 갖추어야 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Purkey와 Smith(1983)는 이들과 같은 요소들이 갖추어진 효과적인 학교의 구현은 학교단위 책임경영의 접근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이란 자원의 배분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학교수준의 권위에 대한 의미 있고 끊임없는 분권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의 자원이란 지식, 기술, 권력, 자료, 사람, 시간 및 재정을 포함하는 것이다. 특히 학교단위 책임경영은 학교의 정책이나 의사결정의 과정에 교직원과 학부모들의 더 많은 참여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의사결정이 교장이나 교감 개인적이 아닌 이해관계자들의 집단적인 참여로 이루어져야 하고, 학생의 교육문제에 있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에 기초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학교단위 책임경영이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도 학교단위 예산제도가 이를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학교단위 예산제도는 단위학교에서 교장이 예산과정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분권화된 예산제도를 의미한다. 곧 교육청의 예산이 정해진 공식에 의하여 학교로 배분되면, 학교의 최고 결정권자의 교장이 교사들과 학부모들의 자문을 받아 학교교육비의 배분 기준 유형을 정하는 것이다. 만일 학교경영자들이 학교교육비를 무엇보다도 교수․학습 과정에 지원하기 위하여 공정하게 배분한다면, 이러한 배분 결과가 교사들 사이에 수업에 대한 우선순위가 타 영역보다도 높다는 의미로 인식되어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공헌도가 향상될 것이다.
이 제도는 몇 가지의 장점을 가지는데, 첫째로 책무성을 증가시킬 수 있고, 둘째로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으며, 셋째로 특별한 예산편성과정에 교직원과 학부모들의 참여를 증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제도의 성패는 교육감이나 교육장과 교장간에 관계에 있어서, 교장은 학교의 특수성을 충족하는 재량권을 발휘함과 동시에 교육청 전체의 목표 달성과 계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유기적인 협조를 하는 데 달려 있다.
그리고 총합적 학교 질 경영법(TQM)은 학교의 질 성취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조직의 교직원과 학생간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총합적 학교 질 경영은 조직의 모든 부문이 추구하려는 전략과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최상의 가능한 기준을 성취하려는 것이다. 총합적 질 경영이 학교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미래상(vision)에 대한 조직 속의 조절과 실행, 학교의 질에 대한 고객 중심적이고 과정 중심적인 과정과 전략의 이해, 팀 운영, 과업 산출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도전적인 목표 설정, 측정과 환류와 같은 효과적인 도구 활용을 통한 조직의 일상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소들이 모든 교직원들에게 이해되어야 하고, 조직 과업의 중점으로 강하게 작용, 추진하는 일에 누군가가 앞장서지 않으면 구현될 수가 없는 것이다.
Ⅱ. 교감의 지위
1. 교감의 법적 지위
초․중등교육법(1997년 12. 13 법률 제5438호로 공포, 2004년 1. 29 법률 제7120호로 개정)에 교감의 법적 지위가 명시되어 있는 데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가. 제19조 : 교직원의 구분(교장, 교감, 교사) 학교에 두는 교원은 다음과 같다.
① (삭제 2004. 1. 29)
②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고등기술학교 및 특수
학교에는 교장․교감 및 교사를 둔다. 다만, 학생수 100명 이하인 학교 또는 학급수 5학급 이하인 학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정 규모 이하의 학교에는 교감을 두지 않을 수 있다.(99. 8. 31)
나. 제20조 : 교직원의 임무(교장의 임무, 교감의 임무, 교사의 임무)
① 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②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다만, 교감을 두지 아니하는 학교의 경우에는 교장이 미리 지명한 교사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개정 2004.1.29)
③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개정 2004.1.29)
④ 행정직원 등 직원은 교장의 명을 받아 학교의 행정사무와 기타의 사무를 담당한다.(개정 2004.1.29)
다. 제21조 : 교원의 자격(자격 기준에 해당하는 자격증 수여)
① 교장 및 교감은 별표 1의 자격 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 (개정 2004. 1. 29)
2. 교감의 자격 - 교육 공무원법 제7조에 교감의 자격이 명시되어 있다.
교장․교감․원장․원감은 초․중등 교육법 제2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자격이 있는 자여야 한다.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2000. 1. 28)
* 교감의 자격 기준
① 초등학교 정교사(1급)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② 초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을 가지고 6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③ 특수학교의 교감 자격증을 가진 자
3. 교감의 배치 및 증치 -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절 교직원에 명시
가. 제32조 : 유치원 교원의 배치 기준
① 법 제19조의 규정에 의하여 유치원에는 원장․원감 외에 학급마다 교사 1인 이상을 배치하여 학급을 담당하게 한다. 다만, 2학급이하인 유치원의 경우에는 원장 및 원감이 학급을 담당할 수 있다.
② 법 제19조 제1항 제1호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일정규모이하의 유치원”이라 함은 2학급 이하의 유치원을 말한다.
나. 제33조 : 초등학교 교원의 배치 기준
① ~ 6학급이상의 분교장에는 따로 교감을 배치 할 수 있다. 이 경우 6학급미만인 학교에서는 교장 및 교감이, 12학급미만인 학교에서는 교감이 각각 학급을 담당할 수 있으며, 분교장에 배치된 교감은 학급을 담당하여야 한다.
다. 제36조 : 교감의 증치
① ~ 43학급 이상의 초등학교․중학교 및 고등학교에는 교감 1인을 더 둘 수 있으며, 이 경우 교감 중 1인은 수업을 담당할 수 있다.
Ⅲ. 교감의 직무
1. 학교경영 계획의 관리
학교경영계획은 한 학년도의 학교 교육활동을 설계하는 청사진이다.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하고 실천한 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일련의 단계가 필요하다. 교감(원감)은 계획의 실천성을 체크하기 위하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어느 만큼 추진할 것인가 알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으로 수립케 한다.
첫째, 계획수립에는 교직원과 학부모 등 관계 인사의 합리적인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목표의 타당성, 실천 가능성을 검토하여 구체적인 학교경영 계획을 수립한다.
둘째, 계획의 실천은 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책임 있게 실천하며 실천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보완한다.
셋째, 계획․실천의 평가는 공정하게 실시하며 평가 결과는 향후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2.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관리
효율적인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은 학교의 중핵적인 활동 중에 하나이다. 교감은 지역의 특성과 학생․교사․학부모의 의견이 합리적으로 반영되도록 지도하고 지원할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다.
첫째, 교사들이 교수․학습지도의 목적 및 목표를 합리적으로 수립하고 실천하는 일을 지원하고 지도한다.
둘째, 교수․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재, 교구 및 시설이 불편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한다.
셋째, 학생의 소질과 적성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특별활동을 마련하고 민주적인 생활태도 함양 기회를 최대로 제공한다.
넷째, 학생들에 대한 바람직한 인격형성으로 학교와 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도여건과 분위기를 마련한다.
다섯째, 학생의 생활지도를 위한 방침을 합리적으로 수립, 실천한다.
여섯째, 학생복지를 위한 시설 설치와 활용공간을 제공하며 특별활동을 활성화 시킨다.
3. 생활 상담 지도와 관리
교감은 생활지도와 상담의 주역이 되어야 한다. 날로 늘어나는 결핍 가정의 자녀, 알게 모르게 따돌림당하는 아이, 구타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있는지 담임교사에게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항시 앞장서서 관찰하고 지도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과의 상담뿐만 아니라 교사와의 상담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길러야 할 것이다.
4.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교직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일은 교내 자율장학 활동을 통하여서이다. 교감은 교사들 서로간의 필요성을 공감시켜 자율장학 활동의 내실을 기하여 진정으로 도움을 주고받는 실천적인 장학활동이 되도록 적극 지도하고 지원해야 한다.
첫째, 교사 개인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연구 및 연수활동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수활동에 노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둘째, 수업지도에 대한 장학지도와 현직 연수를 독려하고, 모든 교육활동을 계속적으로 평가하여 개선책을 강구한다.
5. 인사 관리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관리를 통하여 조직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특히 교감은 인사관리 법규를 숙지하여 보직교사 임용, 업무분장, 근무평정, 교직원 복무, 승진 규정에 다른 적절한 자문, 인간관계 조정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첫째, 교내 인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인사방침을 타당하게 수립하며 교직원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업무를 분장한다.
둘째, 교직원의 업무추진 활동을 지도하고 감독하며 자기 개발과 전문적 성장을 위한 기회를 최대한 제공한다.
셋째, 교직원들의 당면하는 여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며 교직원의 사기와 응집력 향상에 노력한다.
6. 시설 관리
학교 시설관리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야 할 업무중의 하나이다. 교육적 가치를 높이는 시설, 학생의 성장을 돕는 시설, 창의성을 기르는 다양한 놀이시설 등을 하며, 한 번 설치한 것은 위험요소를 예방하는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보수로 철저히 관리를 해야 한다. 학교의 시설 및 환경 조성은 교육적 활용도와 미적, 정서적인 면을 크게 고려하여 조성되어야 한다.
7. 기자재 관리
정보통신과 디지털 매체의 급속한 발달로 학교와 가정에는 다양한 기자재를 가지고 있다. 지나치게 많은 s/w와 기자재의 사용법을 몰라서 사장되지 않도록 교육적인 관리 체계를 마련하며, 사용방법 및 매체의 안전 관리에 대한 계속적인 연수, 보수 관리로 활용의 효율성을 높인다.
8. 사무 관리
교감은 교육 사무의 전문적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사무의 능률화, 합리화, 자동화에 대한 소양을 기르고, 각종 보고문서와 업무 추진에 대한 올바른 방향 제시를 하며, 교육활동에 능률적으로 수행되는 사무관리와 환경이 조성되도록 관심을 갖고 추진한다.
9. 대외 관계
흔히 학교장은 대외 활동, 교감은 내부 관리라는 입장을 보이나, 학부모와 지역사회와의 빈번한 접촉과 대화로 유대 강화를 해야 한다. 원만한 대외관계 조성으로 학교 교육활동과 학생 교육의 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곧 교육의 사회화로 학교의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된다.
Ⅳ. 교감의 역할
교감은 학교에서 교장과 교사의 중간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교장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교장의 학교경영을 보좌하고, 구성원들 상호간의 의견을 종합하여 학교장과 협의하는 등 학교내 모든 교육활동이 불편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좌 및 지원활동을 하는 위치에 있다. 교감은 학교의 인사실무자로서 학교내 구성원 모두가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여 직무수행에서의 최대의 만족을 얻게 하고 조직에 최대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위치에 있으며, 회계관직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아 회계관계공무원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이 부과될 수 없기 때문에 증빙서에 결재는 하지 않지만 교특재무회계규칙 제25조에 의거 행정실장은 학교예산에 관해 사전에 교감과 합의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교감의 역할은 한계가 있어서 교장이 교감의 조직 내 위치를 계선 기능으로 보는가, 참모기능으로 보는가에 따라 교감의 지위와 역할은 달라지게 된다. 전자의 경우 교사들에게 행정 업무 등의 모든 면을 지시․감독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 후자의 경우는 교장이 학교 조직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조언을 하거나 교장으로부터 위임된 범위 내에서 제한된 역할을 행사하게 된다.
교감은 이런 모호한 법적 지위를 갖고 있지만, 그 역할은 교장의 보좌, 교무의 관리, 학생의 교육, 교장의 직무를 대행할 수 있는 등 교감의 역할은 포괄적이다. 따라서 교감은 인격과 지도력을 갖추고 교장과 교감, 교감과 교감, 교감과 교사가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중간관리자라는 한계가 있지만 그 중요성은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다.
첫째, 학교 내에서 교감의 법적 지위가 제2인자로서 확립되어 있다.
둘째, 교감은 학교교육에서 제일선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과 함께 학교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는 책임을 담당한다.
셋째, 교감은 교장과 교사들 사이는 물론 교사들과 행정직원 사이에 있어서 교량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교사에게는 현모(?), 교장에게는 양처(?)의 일을 수행
그러나 교감직은 법적 지위의 특수성과 2인자로서의 고충이나 책임과 권한이 일치되지 않는 데서 빚어지는 역할간의 갈등이 극심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1. 교장에 대한 보좌 역할
교감은 직무전반에 대하여 교장의 사고, 판단, 처리 방법에 접근되게 교무 전반을 장리하여 교장을 보좌한다. 교직원에게 교장의 생각이나 언행을 바르게 이해시키고, 교직원의 생각이나 구체적인 행동을 교장에게 보고하여 교장의 판단 자료로 제공하며, 교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진술하여 교장과의 일관된 협력 관계를 유지한다.
1) 교장의 명을 받아서 수행한다. 2) 교장으로부터 위임된 일을 한다.
3) 교장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제공한다.
4) 교장의 직무수행에 진언한다. 5) 교장의 직무수행에 조언한다.
6) 교장이 맡긴 사무분장을 한다. 7) 교장의 자문에 응한다.
8) 교장 유고시 대행한다. 9) 시행결과를 보고하고 지시를 받는다.
10) 교장의 의도, 방침 등을 정확히 교직원에게 전달한다. - 교감은 교장의 직무수행형에 따라 어떻게 보좌하느냐의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권위형 : 교장으로서의 권한을 앞세워 그에 따라 교감을 리드하는 형
․실적형 : 한결같이 실적을 추궁하여 교감을 리드하는 형
․연구형 : 학문적으로 교감을 리드하는 형
․경험형 : 자기의 경험에서 판단하여 교감을 리드하는 형
․주관형 : 신념을 주장하여 교감을 리드하는 형
※ 원조, 지원, 조언, 신뢰, 상담, 존경, 협조, 안내, 신념, 수정, 식견, 보정의 상호관계
2. 장학지도자의 역할
교내장학은 '학교에서 교원들이 소정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주고, 북돋아 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장학의 종류로는 임상장학, 수업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약식장학, 자체 연수 등이 있으나 교감이 담당하는 장학으로는 임상장학과 수업장학이 가장 중요하다. 수업장학에 대하여 강 영삼은 '학교수준에서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이라 하였으며, 고 영희는 '교사의 수업기술과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과학적인 활동이라고 하였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수업장학은 교장과 교감 주도하에 교사의 전문적 발달을 위하여 임상장학, 수업연구 등이 있는데,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을 잘 가르치게 하여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활동이다. 수업기술을 향상시키고,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며, 수업의 결과와 수업기술에 대한 교사의 평가, 의사소통을 통한 조정, 현장연구의 지원 등의 지원 활동을 한다. 교감의 관리유형이 장학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교감은 개방적이고 합리적이며 교사들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허용적인 학교풍토를 조성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가.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1) 관리자 및 보직 교사의 전문성 부족 및 장학력 약화
(2) 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참여도 부족 (3) 장학의 획일성, 일방성
나. 교내 자율장학의 발전 방향
(1) 장학의 개별화, 인간화, 민주화 - 교내 자율장학체제의 확립
(2) 능력 계발과 전문화 - 자율 연수체제의 확립
(3) 교수-학습의 방법 개선 - 자체 학교평가체제의 확립
다. 자율장학 담당자로서의 역할
(1) 조정자 및 집단지도자 (2) 전문적인 자문가 및 평가자 (3) 가시적 환경 구성의 조언자
라. 지도조언은 일방적인 제시가 아니라 교직원들과 충분한 협의와 의견을 교환하 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원만한 합의에 이르는 게 좋으며, 관심과 가치 가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한다.
3. 인간관계의 조정 역할
법적으로 명시된 역할은 아니지만 교감의 역할 중 학교사회에서 인간관계의 조정역할은 학교의 교육력을 증대시키고, 교감 업무수행의 효율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교감은 교장과 교직원간, 교장과 학부모간의 중간자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시키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중간에서 조정하여야 한다. 교감도 관리자이지만 교직원의 뜻과 학부모들의 의사를 모아 교장에게 전달하고 협의하여 해결해 주어야 하며, 학교장의 경영방침을 교직원과 학부모들에게 거부감 없도록 전달하고 이해시키는데 적극적으로 보좌하여야 한다. 또한 교감은 중간 관리자의 입장에서 구성원 상호간의 민주적인 인간 관계를 바탕으로 지도력을 발휘하여 교직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협력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민주적인 인간관계는 Griffiths가 제시한 '좋은 인간관계'로서 상호존중과 존경,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해 주는 것을 들고 있다.
♣ 학교 내외의 불만․갈등에 대한 대처 요령 - 관리자가 관여해야 할 갈등에 교감이 직접 참여하고, 교장은 마지막 조정자 입장에 설 수 있도록 교장을 보좌한다.
가. 교장과 교감, 교감과 교감간의 갈등과 해결 방안
(1) 사소한 일도 보고 (협의) (2) 상호 권위를 세워주는 일
(3) 연령, 선후배에도 교장의 인격 존중 및 상호 칭찬하는 풍토 조성
(4) 상호 의견 차이가 있을 때 1:1로 조용히 의견 조율 (5) 출장, 외출 때 상호 신고
(6) 중요 인사 결정 내용 발표시 창구를 교감으로 일원화
나. 관리자와 교사간의 갈등과 해결 방안
(1) 인간관 정립 및 지도역량 (2) 교사들의 학교 운영 참여 기회 확대
(3) 역할분담과 적절한 재량권(각자의 자율성 인정) (4) 지향적 경영 방침 및 공정성, 공평성 유지
(5) 전문성 심화를 위한 풍토 조성 및 봉사적 자세 (6) 재정 운영 등 학교 경영에 투명성 확보
다. 교직원 상호간의 갈등
라. 교직원과 학부모와의 갈등
4. 능숙한 업무처리 수행 및 조정의 역할
교감은 교내 인사 및 사무처리의 책임자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물론 사안에 따라서는 자문 역할에 지나지 않지만 전문적 관리자라는 의식으로 매사에 신중하게 공평하게, 능숙하게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업무처리 수행 및 조정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인사 관리
(1) 부장교사 임용 및 학급 담임배정
(2) 기간제 교사 및 강사 임용 - 임용서류, 임용기간, 교수․학습 문제(학기간, 차 시별), 월별 강의시간 확인표 등
(3) 특기․적성반 운영-강사임용절차, 학생의 결석, 전출자 처리
(4) 근무 평정 및 성과급 지급-순위 정하는 일
(5) 승급-정기승급(본인확인), 해외취업교사의 승급
(6) 교육공무원 휴직(복직)업무-교육법전, 초․중증교육법 참조
(7) 명예 퇴직 업무 처리에서 유의할 점
(8) 결근 교사의 근무상황부 및 보결 수업 배정
(9) 특별활동 부서 조직
(10) 연구, 시범학교의 가산점 부여
(11) 학생 임원 선거
나. 사무 관리
(1) 학생 수련 활동
(2) 황사 주의보에 따른 교육활동 계획 조정
(3) 출석부-교환, 체험 학습자의 기록
(4) 아동 급식 - 학기초 생활보호대상자 확인, 월말 재적수와 급식비 납부자수 확 인, 전출자의 처리,
(5) 예방 접종 - 접종일의 결석자 처리, 이질․설사 및 전염병 발생 예방 및 사후 처리
(6) 체질 검사, 구강 검사 - 결석자 및 사후 처리 문제
다. 기 타 - 행정실장 병(연)가와 대행 방법, 관례의 재검토
Ⅴ. 학교의 조직 풍토와 교감의 자질
학교조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계속적인 노력은 조직풍토의 관점에서 접근되어 왔다. 조직풍토란 구성원들이 조직에서 생활하고 일해 나가면서 그 과정에서 비교적 지속해서 지각함으로써 그들이 지니게 되는 조직의 특징적인 문화라 할 수 있다. 교사들은 일터로서의 학교 속에서 그들의 직무환경을 지각하게 마련이며 조직의 공식적, 비공식적 관계, 구성원의 퍼스널리티, 학교조직의 리더십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이때 구성원들은 직무환경의 어떤 사회 심리적 특성을 계속해서 지각 경험하게 마련이며, 그것은 조직의 특성으로서 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풍토란 그들 각자의 집단에 대한 지각에 기초해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학교와는 다른 일련의 내적 특성으로 학교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동기, 태도, 가치관, 신념 등에 의해 빚어지는 지각된 학교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교감으로서 학교 관리자, 교육 담당자, 교육 연구자, 교무 조정자로서의 통합적인 역할과 지도성이 요청되는 중요한 순간이다.
1. 학교의 조직 풍토
학교조직 풍토는 학교조직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의 행동, 곧 동기, 태도, 가치관, 신념 등에 의해 빚어지는 그들의 지각된 특성인 만큼 이에 대한 접근은 우선 교장이나 교사들의 행동 특성이 어떠한가에 따라 좌우되는 것임을 가정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Halpin과 Croft는 일찍이 조직풍토 기술 질문지(OCDQ)를 개발하여 학교풍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개방적 풍토 : 교사들의 높은 사기와 교장의 추진력이 강하고 초연성, 장애감, 성과 지향은 낮은 학교 풍토를 말한다. 교장이 융통성을 지니고 교사들로 하여금 협동하여 일하도록 함으로써 만족감을 높이고 좌절,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자극․독려해 준다.
나. 자율적 풍토 : 사기와 친밀감, 초연성은 높고 장애, 자유방임, 생산성은 낮게 나타나는 풍토이다. 교장은 교사들의 활동에 필요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회적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자유를 허용해 주어 교사들의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다. 통제적 풍토 : 사기, 장애, 성과 치중, 초연성의 정도가 높은 반면 친밀성, 자유방임, 사려성 등이 낮은 풍토이다. 교사들은 과업 수행에 열심이며 사회적 욕구충족이 낮아진다. 교장의 지시와 감독이 많고 융통성이 적은 독선적 관료적 체제로 통솔, 높은 생산성을 보이는 것이 그 특징이다.
라. 친교적 풍토 : 친밀감, 자유방임, 사려성이 높은 반면 장애감, 성과 치중, 초연성이 낮은 풍토이다. 교장-교사와의 관계가 우호적이고 사회적 욕구 충족이 잘 이루어지나 과업 수행의 면에서는 미흡하다.
마. 간섭적 풍토 : 자유방임, 성과 치중, 사려성이 높은 반면, 장애감, 친밀감, 사기, 초연성 등이 낮다. 교사들이 업무수행에 잘 협조하지 않음으로써 교장은 과업 성취를 강조하고 사회적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며 통제, 간섭하는 경향이 많다.
바. 폐쇄적 풍토 : 장애감, 자유방임, 성과 치중, 초연성이 높은 반면 사기, 사려성, 추진성이 낮게 나타나는 풍토이다. 교장의 지도적 능력이 부족하여 권위 또는 감정에 의해 통제하는 경향이 높고 교사간의 의사소통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만족감도 낮은 것이 특징이다. 학교풍토는 교사들의 사기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방적인 풍토에서는 교사들의 사기가 높아 직무의 능률을 높이며 특히 학생들의 소외감을 많이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우리나라 학교의 조직풍토에 대해서는 노종희가 이를 연구한 바 있다. 한국판 학교조직풍토 질문지(OCDQ-KOR)를 개발하여 조사해 본 결과, 교사들의 행동 차원은 친교적, 방관적, 헌신적 행동으로, 교장의 행동 차원은 인간지향적 행동, 목표지향적 행동, 그리고 관료지향적 행동으로 나타나며, 이 같은 여섯 가지 행동 특성은 학교 조직풍토의 두 가지, 곧 학교의 개방성과 교장의 지원성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밝혔다. 개방적 학교풍토에서는 교장의 지원적 행동이 나타나거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고 개방성의 정도는 친교적, 헌신적, 목표지향적 행동의 점수를 합한 후 방관적 점수를 제함으로서 결정될 수 있다고 하였다.
2. 교감의 지도성 원천
가. 법적인 권위 : 교감의 지위나 역할 자체에 부여된 권위로 모든 교감에게 부여 된 것임. 이것은 부하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 상호 수락한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음
나. 전문적인 권위 : 교감 개개인의 전문성으로 교원에게 영향을 주며 교직원으로 부터 인정을 받음
다. 보상적인 권위 : 교직원의 능력과 공헌에 상응하는 보상(표창상신, 보직임명, 격려 등)을 할 수 있는, 조직 내에서 보상적 권위를 가지게 된다.
라. 인간적 권위 : 교감 자신의 성격, 인격, 설득력 등으로 주로 인간 관계에서 얻게 되는 권위임.
마. 강압적 권위 : 보상적 권위와 반대되는 것으로 지도자의 지시에 순종하지 않는 부하를
통제하고 벌을 줄 수 있는 권위
3. 지도성이 우수한 교감의 품성
이상적인 교감상은 교장을 보좌하는데 철저한 교감, 성실하고 인간미가 있는 교감, 학생을 사랑하고 항상 연수하는 교감상이다.
가. 교육행정가로서의 자질(인격, 역량의 자원적 존재)
(1) 인간적으로 친숙미가 있으며, 정서적으로는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민주적(인간적)이고, 합리적(효율성)인 조직력 ⇒ 대중성, 통합성
(2) 교육의 성과보다는 교육의 과정에 중점을 두고 교사와 공동 협력자로 행동해야 한다.
․선견성과 과학성을 지닌 기획력 ⇒ 통찰력, 진취성, 독창성, 의사 결정 능력
(3) 책임을 질 줄 알며, 공정성이 있어야 한다.
․식견, 애정, 성실성을 지닌 지도력 ⇒ 인격, 교육애, 책임감, 친근감, 봉사성, 솔선수범, 건강, 정직, 청렴결백, 관용, 탐구심, 문제대처능력, 유모어 등
(4) 여러 의견을 잘 조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원만하고 능숙한 조정력 ⇒ 원만한 인간관계, 대화와 타협, 공정성, 인내심
나.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도덕성과 전문성, 인화와 능률의 조화)
(1) 교육에 대한 높은 안목과 깊은 이해, 교육자적 품위, 폭 넓은 교양이 있어야 한다.
(2) 교육 철학이 확고하며, 투철한 교육신념이 있어야 한다.
(3) 교육적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 풍부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의지, 부단한 지적 탐구열, 민주적 장학력, 끊임없는 정보 제공.
♣ 자질이 풍족하다고 교감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아니며, 의욕, 정열, 성실성이 추가되어야 한다.
4. 교사가 바라는 교감
가. 인성적 자질과 인간관계의 측면
(1) 올바른 판단과 원만한 태도면
(가) 밝은 웃음으로 인사를 나누고 편애하지 않는 분
(나) 공사에 매너가 깔끔한 분
(다) 온화하며 근무 여건을 편안하게 해주는 분
(라) 언어를 품위 있게 사용하면서 위트가 있는 분
(2) 근면성실하고 솔선수범하는 면
(가) 청렴 결백한 분
(나) 업무의 한계를 분명히 해주고 맺고 풀어줌이 확실한 분
(다) 퇴근 전에 학교 전체를 둘러보는 것이 습관화된 분
(3) 교사의 고충을 알아주고 이를 해결해 주려는 열린 마음
(가) 교사 개인의 문제(애경사, 질병 등)에도 관심을 갖는 분
(나) 교사의 작은 성취에도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는 분
(다) 외부의 압력과 어려운 처지로부터 교사를 보호하는 분
나. 교사의 지도 능력 측면
(1) 교육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갖고 교내 장학을 원활하게 하는 면
(가) 교직에 대한 소신이 있고 교육과정과 교육행정에 식견이 넓은 분
(나) 교사의 요망(애로)사항을 전문적 지도로 해결(확인)해 주시는 분
(다) 교내 장학 활동시 정확한 평가의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분
(라) 학생들의 기본 학력과 기본 생활 지도에 앞장서시는 분
(마) 회계 업무를 숙지하고 계신 분
(2) 공정한 업무처리로 신뢰성을 갖는 면
(가)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시는 분
(3) 기획력의 면
(가) 교육의 변화를 열린 생각과 철학으로 앞서 받아들이고 실천하는 분
(나) 학교의 제반 행사 추진에서 체계적이고 전체적인 안목을 갖춘 분
(다)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분
(라) 각계의 업무 처리 전에 많은 정보를 주시는 분
(4) 조직구성원들이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하도록 분담, 조정하는 면
(가) 교직원들에게 동기부여의 능력이 있는 분
(나) 교수․학습 활동의 능률을 위해 행정적인 뒷받침을 잘 하시는 분
(다) 일반직 직원을 교육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관리해 주시는 분
(5) 교무관리자로서 관리 능력이 있으신 분
(6) 건강한 학교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분
5.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한 교감의 유형
가. 사무형 :
나. 요령형 :
다. 출세욕 과잉형 :
라. 타성형 :
마. 유능형 :
바. 편향형 :
※ 참 고 문 헌
김종철,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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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기황외, 교육조직론 탐구, 서울:학지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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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병효역, 학교의 승리, 서울:말과 창조사, 2000.
제주교육청, 교육공무원 인사행정 업무 편람, 제주:제주도교육청,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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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21세기 학교경영혁신모형 개발 연구,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00.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제11집 제1호, 서울:한국열린교육학회, 2003.
- 제주시교육청 학무과장, 2004 초등교감자격연수 강의 교재, 2004.07. - 탐라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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