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 소식

[스크랩] 바람직한 교감의 역할

맑은물56 2013. 9. 16. 19:02

가. 들어가는 말

교감은 교장과 더불어 학교교육을 발전시키는 교육 행정관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학교성장 발전의 성패를 가름하는 요인으로 그 사명이 크고 무거운 위치라 하겠다.

 

초․중등교육법 제20조를 보면

- 교장은 교무를 통활하고 소속 직원을 지도 감독하고 학생을 교육한다.

-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며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따라서 교감의 임무는 교장의 보좌, 교무 관리, 학생 교육 등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교감의 위치는 교장과 교사의 사이에 있기 때문에, 사람의 신체에 비교하면 허리라고 할 수 있다. 몸이 건강할 때는 허리의 중요성을 별로 의식하지 못하나, 허리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는 우리의 몸은 꼼짝할 수 없게 된다. 학교에서 교감은 위로는 교장을 보좌하고 아래로는 교사를 관리 지도하며 학생을 교육하는 중간 역할을 하고 있다. 간혹 교감이 출장이나 연수로 자리를 비웠을 때 교무 업무가 원활히 수행되지 못함을 보았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교감은 교장의 보좌 역할로 결재권이 없으며, 오로지 교장의 지시를 받고 권한이 너무나 없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교감의 역할을 수행하여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히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는 거의 교감 선에서 결정되고 집행되는 경우가 많다. 교장보다 더욱 많은 교사들과 접하면서 학교의 모든 일들을 의논하고, 때로는 학생들과도 밀접하게 생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나. 학교 경영

(1) 학교 경영의 개념

학교행정이 하나의 학교를 단위로 이루어질 때 이를 학교경영 또는 학교관리란 말로 표현한다. 경영과 관리의 관계는 경영우위론, 관리우위론, 그리고 경영 관리 동위론의 세 가지로 분류되나 경영과 관리를 동일시하는 일반적 개념이나 고전적 통념에 따라 학교 경영과 관리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경영이란 정책결정의 최고층의 통제를 의미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경영이란 정책결정의 최고층의 통제를 의미하며 관리란 그 정책의 집행을 의미하는 중간층으로 보며 경영이 조직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합리적 협동행위를 조성하려 할 때, 여기에 보조적으로 필요한 인적, 물적, 금전적인 것에 대한 조달 및 활용을 관리라고 본다.

 

학교 경영의 뜻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먼저 학교 관리의 뜻부터 살펴보는 것이 이해하기 쉽다.

학교 관리의 개념을 단적으로 말하면 학교 교육 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소정의 제조건을 정비하고 유지하는 관리적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관리는 주로 중앙집권적인 학교행정 체제하에서 학교장으로 하여금 교육에 관하여 규정된 제법규에 따라 충실하게 제조건을 관리하게 하는 작용이므로, 그것은 고정된 범위 내에서 강제적 성격이 주로 작용하게 된다. 학교 관리의 개념은 대부분의 작용이 법규적인 강제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학교 관리는 행정 책임자가 법규에 의하여 객관적으로 제반 교육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것이므로, 행정 책임자 자신의 자주적 내지 독창적인 주관적 적용이 허용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이와 같은 학교 행정에서는 학교장 자신의 가치 창조의 사명감에서보다는 타율적인 의무감과 책임감에서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반하여 학교 경영의 개념에서는, 학교 행정 책임자가 주어진 조건하에서 피동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조건을 능동적으로 활용하고 개선하면서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창의성과 스스로의 구상을 활발히 하여 학교 구석구석에서 경영자의 교육철학관과 교육 정신이 충만되는 상태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2) 학교경영의 영역

학교경영이 교수 학습을 조장하는 것이라면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주요과업이 검토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경영 계획 수립을 위해서나 문제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서 경영활동의 내용을 영역별로 구분할 필요성이 있다. 학교 경영 영역을 분류하는 일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업무의 중요성에 따라 구분하기도 한다. 학자들의 분류에 따라 학교 경영의 내용별 영역은 대동소이한데, 이들을 종합해 보면 대략 교육목표 설정, 교육과정 운영, 학생관리, 교직원 인사관리, 경영조직의 편성, 교내장학, 시설관리, 재정관리, 사무관리,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로 구분할 수 있다.

(3) 학교경영의 방향

(가) 자율과 책임의 조화

학교가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기 위해 자율행정과 책임행정이 통합적으로 공존되어야 한다.

(나) 동참 의식의 제고

경영에 기여할 수 있는 의사결정은 독단적으로 결정하던 관행을 지양하고 관련 집단의 참여를 증진시킨다.

(다) 학교장의 교육 철학

학교 경영자의 확고한 철학에 근거하지 않는 경영은 결국 타율적인 행정, 수동적인 행정으로 전락될 소지가 있다.

(라) 경영의 전문화

학교경영의 최종 목표는 교육 활동의 전문성을 신장하여 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있다.

(마) 지역사회의 특수성 반영

지방화 시대에 걸맞는 교육활동을 전개하려면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를 적극 반영하는 학교경영이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바) 교사들의 의식 전환

학교장이 민주화, 자율화를 시도하면 전 교직원이 하나가 되어 이에 호응해 줘야 한다. 학교 교육을 맡고 있는 우리 교직자 모두의 의식 전환이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4) 학교 경영의 과정

(가) 계획 단계

학교 경영 계획은 장래에 대한 예측과 분석된 학교여건을 바탕으로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데 요구되는 합리적 행동을 예정하고 계획하는 과정으로 문제의 규명, 목표 및 방침 설정, 활동계획, 평가계획을 포함한다.

(나) 실천 단계

실천은 계획의 착수부터 종료되는 순간까지의 전 과정으로 수립된 계획을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경영의 합리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며 조직편성, 교육과정운영, 지원관리활동이 이에 포함된다.

(다) 평가 단계

평가단계는 입안된 평가계획에 따라 우선 학교의 경영 목표 달성이 가능하겠는가를 투입요인별로 투입평가를 실시하고, 다음 일정기간의 실천과정을 거치면서 각종의 경영활동이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평가를 실시하며, 마지막으로 실천의 결과 경영계획에서 정한 목표달성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가를 판정하는 산출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평가 계획의 활동은 평가 실천, 자료수집, 결과검토, 결과 활용이 포함된다.

 

다. 지도자의 특성과 지도성

(1) 지도자의 정의

학교경영에 있어 경영책임을 맡은 지도자가 효율성 높은 지도성을 발휘한다는 것은 곧 학생교육의 목표달성과 깊은 관계가 있다.

지도자의 정의로 호맨스(G. Homans)는 집단의 최고 가치인 규범의 실현을 위하여 가장 밀접하게 관계가 있는 자로서, 그 규범의 실현을 위하여 사람을 끌어들이고 집단을 통제하는 권리를 갖도록 권한이 주어진 자 라고 하였으며, 캐틀(R, Cattell) 등은 집단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또한 커우리(Cowley)는 타인을 자기에게 따르도록 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떠한 종류의 지도자에게도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정의는 집단 내에서 업무에 관련된 집단 활동 또는 집단 내의 개인 활동을 지시하거나 조정하는 업무가 주어진 사람임에는 틀림이 없다.

 

 

(2) 지도자의 특성

티드(O. Tead)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 ① 체력 및 정신력 ② 목적의식 ③ 열의 ④ 우정과 애정 ⑤ 인간성 등을 들고 있으며, 집행자로서의 지도자의 경우는 위의 다섯 가지 자질에다 ① 기술적 숙달 ② 결단성 ③ 지능 ④ 지도기술 ⑤ 진실성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스토그딜(R. Stogdill)은 ① 높은 지능 ② 학식 ③ 신뢰성 ④ 참여의식 ⑤ 사회경제적 지위 ⑥ 적응력 ⑦ 발표력 등이 우수해야 한다고 하였다.

테일러(J. Taylor)는 ① 도덕적으로 건전하고 선량한 시민성 ② 풍부한 상상력과 창조성 ③ 특출한 거동 ④ 공평무사 ⑤ 폭 넓은 흥미 ⑥ 지시선도력 ⑦ 정서적 성⑧ 기획 능력 ⑨ 타인으로부터의 존경 ⑩ 관리능력 ⑪ 사고력 ⑫ 개혁성 ⑬ 자발성 및 노력 ⑭ 성실성 ⑮ 인간성 등을 들고 있다.

(3) 지도성의 의의

지도성의 의의에 관해서는 여러 학자간에 견해가 다르므로 일률적인 설명으로 곤란하다. 주요 견해를 정리해 보면

ⓛ 인격상의 특성 ② 집단 자체의 상호 유지에의 영향력 ③ 인간 관계의 상호작용 ④ 집단 상황과 변화 등 네 가지 기준에서 설명할 수 있다.

여러 학자들의 설명을 요약해 보면, 첫째는 집단효과에 보다 바람직하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행동 양식이 지도자 개인이 지니고 있는 Personality의 특성에서 구하려는 것이고, 둘째는 집단 성원들로 하여금 집단에 공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셋째는 그 기능을 지도자와 피지도자가 다 같이 목적하는 바가 상호 일치하는 데에서 생기는 인간 관계에 관련시키는 입장이며, 넷째는 지도성이 집단의 사회적 상황 조건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입장이라 볼 수 있다.

(4) 지도성의 유형

지도성의 유형분류도 학자에 따라 전제형, 민주형 및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 전제형의 지도성인 경우는 구성원 상호간에 공격성과 적개심이 높고 책임전가의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고

둘째: 전제형에서도 잠재적인 불만이 생기고 지도자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진다.

셋째: 일의 성과는 전제적 지도성의 경우가 많으나 일에 대한 동기 부여나 창조성은 민주적 지도성의 경우가 앞서고 있다.

넷째: 민주적 지도성 아래에서는 집단의 단결성과우호적 분위기가 생겨난다.

다섯째: 자유 방임형의 지도성 경우는 집단 작업의 질과 양이 제일 낮다.

 

 

라. 교감의 임무와 역할

(1) 교감의 임무

학교 조직에서 교감의 임무와 역할에 대하여 초․중등교육법 제20조제2항에는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첫째, 교감은 교장의 임무인 교무를 통제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하는 것을 보좌해야 한다.

둘째, 교감은 교무를 관리한다. 즉 학교교육계획, 교무분장, 담임배정, 교육과정 운영, 학교행사 운영, 교직원 관리, 문서관리, 시설 관리, 대외 관계 등을 추진해야 한다.

셋째, 교감은 학생을 교육해야 한다. 교감은 직․간접으로 학생 교육을 해야 한다.

넷째, 교감은 교장의 유고시 교장을 대리해야 한다. 즉 출장, 결근, 사고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교장의 직무를 대행해야 한다.

(2) 교감의 역할

교감의 역할은 교감이란 지위를 갖고 있는 자가 그 지위에 부여되는 기대를 이루어 내기 위해 행하여지는 모든 행동으로 그 구체적인 역할을 살펴보면,

(가) 보좌의 역할: 교감은 교장이 올바른 의사결정으로 바람직한 학교경영을 할 수 있도록 보좌하는 일

(나) 관리의 역할: 학교 구성원에 대한 제반 관리 및 업무를 지도 감독하는 일

(다) 학습자의 역할: 학습자를 직접 지도함은 물론 교사들의 학습지도 방법에 대한 연수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도를 하는 일

(라) 생활지도의 역할: 학생들의 직접 생활지도로서 상담, 훈화 활동과 교사들의 생활지도를 지원 격려하는 일

(마) 조정 역할: 학교 구성원간의 의견이나 업무를 조정하여 응집력을 높이는 일

(바) 대외관계의 역할: 지역사회 및 동문회 등 유관기관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교육에 반영하거나 협조체제를 유지하는 일 등이 있다.

 

마. 교감 역할의 갈등과 문제해결

(1) 교감 역할의 갈등

교감은 학교의 차상 관리자로 그 직무상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으나 그에 따른 어려운 문제점도 많다. 교감은 교직원들과 학교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 평가를 하는 일과 구성원간의 업무 조정과 인간 관계의 조정자로서 의사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는 학교 조직체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교감 직무 수행 상 많은 애로점이 발생한다.

첫째, 교장 보좌시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교장의 능력을 교감이 앞서면 교감을 비하하는 경우와, 반대로 교장이 권위적이고 독선적이면 교장의 그늘에 가려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여 양자간에 갈등이 심한 경우가 있다.

둘째, 교감은 책임만 있고 권위가 없어 학교운영에 커다란 어려움을 초래한다.

셋째, 구성원 상호간의 조정자로서의 애로점이 많다. 교장 앞에서는 교사를 옹호하고, 교사들에게는 교장의 뜻을 전달하여야 하며, 상호간의 갈등이 심각할 때에는 구성원으로부터 조정 역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원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2) 문제해결

상호간의 갈등을 조정하는 일은 교감의 역할로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학교장의 교육철학이 모든 교육 활동에 침투되어 독선적이고 비타협적인 관료자인 경우 교감의 조정 역할은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교감의 역할은 과거와는 달리 조정자로서 교장이나 교직원, 학생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고 관리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과거와 달리 권위를 내세워 지시, 감독하기 보다 구성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모든 문제에 흉금을 털어놓고 협의하고 지도한다면 신바람 나는 학교 경영이 될 것이다.

 

바람직한 교감상

첫째, 이해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민주적인 멋진 교감

둘째, 전문가로서의 학식, 경륜을 갖춘 실력 있는 교감

셋째, 고상한 인격과 애정이 깃든 믿음직한 교감

넷째, 확실한 교육철학을 갖춘 개혁 선도적인 교감

 

이와 같은 교감이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서로 돕고 인간애적인 노력 속에 인화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직무에 의욕을 갖고 봉사자로서 솔선 수범하여 최선을 다하는 높은 책무성을 발휘할 때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 질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어떠한 교감이 될 것인가를 스스로 성찰하고 지금까지의 낡은 사고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야 할 것이다.

 

교감의 권위는 누가 세워주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며, 명 교감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만들어지는 것이다.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반달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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