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에 관한 실천인식 ① |
왜 삼보에 귀의하는가
깨달음 얻어 행복 공유…평화세계 건설 가능
삼보(tri-ratna, 三寶)란 붓다(buddha-ratna, 佛寶)와 다르마(dharma-ratna, 法寶) 그리고 쌍가(San.gha-ratna, 僧寶), 이 세 가지를 말한다. 삼보는 붓다의 아들.딸(buddha-putra, 佛子)의 귀의처이다. 왜 삼보에 귀의하는가. 삼보 속에는 생명관.철학관.종교관.세계관.인생관.가치관, 말하자면 모든 진리가 다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인류가 삼보에 귀의함으로써 깨달음을 얻어 행복을 공유하면서 평화의 세계를 건설할 수 있다. 삼보에 귀의해야만 붓다의 아들.딸(buddha-putra, 佛子=佛敎徒)이 될 수 있다. 삼보에 귀의하는 것이야말로 붓다의 아들.딸이 되는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의미이다. 우리가 불교의식이나 불교행사를 봉행할 때 먼저 삼보에 예배를 드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붓당 싸라낭 갓차미 Buddham. saran.am. gaccha-mi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하나이다.
담망 싸라낭 갓차미 Dhammam. saran.am. gaccha-mi
거룩하신 가르침에 귀의하나이다.
쌍강 싸라낭 갓차미 San.gham. saran.am. gaccha-mi
거룩하신 스님들께 귀의하나이다.
삼보의 내용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종교로서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요소를 충족하였을 때, 비로소 종교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세 가지 요건이란 교조와 교리 그리고 교도를 가리킨다. 젊은 나이에 출가한 고따마 씻다르타는 6년 동안 어렵고 힘든 수행을 한 끝에 위대한 진리를 발견하였다. 이와 같은 ‘위대한 진리의 발견’을 우리는 깨달음 또는 해탈이라고 한다. 그럼 무엇을 발견하였을까. 다르마를 직관으로 발견한 것이다.
고따마 씻다르타 보디싸뜨와, 깨달음을 이루었기 때문에 이제까지 부르던 이름은 세속의 것으로 돌리고, 출세간의 이름을 얻는다, 샤끼야무니 붓다(S´a-kyamuni-Buddha, 釋迦牟尼佛)! 샤끼야무니 붓다는 불교의 교조이고, 님께서 발견한 위대한 진리인 다르마는 불교의 교리이다. 샤끼야무니 붓다의 위대한 발견이란, 우주 안에서 벌어지는 존재의 실상에 관한 이치를 가리킨다. 저마다의 존재는 저 홀로 존재할 수 없으므로 남에게 서로 기대고 의지해야 하는 사실의 발견, 현대과학으로 이어져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원리의 이론의 길을 터준 셈이다.
정신적 원리인가 그렇지 않으면 물질적 원리인가, 오랜 세월 여러 패로 갈리어 서로 헐뜯고 치열하게 다투던 인디아의 지성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사건이었다고 본다. 이렇게 이치에 딱 들어맞고 앞뒤로 이어지는 논리가 명징(明澄)하므로, 그 신선한 부르짖음은 당시의 진부한 논쟁으로 염증을 앓던 지성들의 가슴 속으로 파고들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본다. 꿀이 있으면 벌이 모여들고, 플랑크톤이 많으면 물고기가 떼를 지어 오듯이 샤끼야무니 붓다에게도 그렇지 않았을까. 그렇게 해서 모여든 이들, 그들은 샤끼야무니 붓다가 발견한 위대한 진리인 다르마를 수지.해설.봉행하는 수행자이며 실천자가 된 것이다. 첫 번째 모인 붓다의 아들.딸(buddha-putra, 佛子)이 안냐따 까운디니야(An~n~a-ta-Kaun.d.inya, 阿若陳如).아슈와지뜨(As´vajit, 阿濕波誓).바드리까(Bhadrika, 跋提梨迦).마하나마(Maha-na-ma, 摩訶那摩).다샤발라까쉬야빠(Das´abalaka-s´yapa, 十力迦葉), 이렇게 다섯 사람이며, 이들을 불교사에서 5빅슈(Pan~ca-bhiks.u, 五比丘)라고 한다. 이들은 샤끼야무니 붓다를 공경.공양.존중.찬탄.예배하는 참된 붓다의 아들.딸(buddha-putra, 佛子)이며, 그들이 바로 불교도(佛敎徒)이고, 출가하여 수행에만 전념하는 집합체인 쌍가인 것이다.
이평래 / 충남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
[불교신문 2686호/ 1월8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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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호암산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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