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별산대놀이
종 목 중요무형문화재 제2호
지 정 일 1964.12.07
기능보유자 노재영,김순희
애오개(아현동), 가믄돌, 사직동 등지의 것을 본산대라고 부르는데 대하여 경기도 양주시에 전승되는 탈놀음을 별산대라고 부른다. 양주별산대는 지금으로부터 200여 년 전 양주사람 이을축이 서울 사직골 딱딱이패들에게 배워 양주에 정착시킨 것이라하여, 그는 양주 최초의 가면제작가라고도 한다. 초파일-단오-추석에 주로 연희가 되었고, 그밖에 명절이나 기우제(祈雨제)때도 연출되었다.
놀이는 모두 8과장으로 짜였으며 제 1과장은 상좌춤, 제2과장은 옴중과 상좌, 제3과장은 옴중과 먹중, 제4과장은 연잎과 눈끔적이, 제5과장은 팔먹중과장, 제6장은 노장과장, 제7과장은 샌님과장, 제8과장은 신할아비와 미얄할미 놀이로 되어있다. 연희의 내용은 산대도감 계통의 공통된 내용으로 남녀의 갈등, 양반에 대한 풍자-모욕, 서민생활의 빈곤상 등 당시의 현실 폭로와 특권계급에 대한 반항정신을 나타내는 것들이다..
오늘날 산대놀이라 하면 이를 가리킬 만큼 대표적인 것이 되었다. 1964년 국가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양주별산대놀이는 서민의 애환과 사회성을 풍자한 민중극으로 독특한 제스처, 익살스러우면서도 호색적인 대사 등이 무척 재미있다.
상세설명
제1과장(상좌춤)
상좌춤은 15~16세된 어린 중이 연희자와 관객들의 무사함을 기원하고 잡귀를 물리치며 사방신께 공연의 시작을 알리는 의식무이다. 상좌춤은 상당한 경지에 오른 연희자가 추는 춤으로서 웬만큼 추어서는 그 춤의 멋을 제대로 나타낼 수 없으며 양주별산 대놀이의 춤사위를 고루 갖추고 있다.
제2과장(옴중춤)
옴중춤은 양주별산대놀이를 대표하는 춤중의 하나로 거드름춤과 깨끼춤이 절묘하게 어우러진다. 옴중의 물건을 상좌가 빼앗아가고 옴중을 놀리며 장난을 치다가 옴중이 상좌를 때려 내쫓고 타령장단에 맞추어 깨끼춤을 추고 퇴장한다.
제3과장(옴중과 먹중)
양주별산대놀이를 대표하는 옴중의 거드름춤과 먹중의 깨끼춤이 일품이다. 옴중과 먹중이 재담을 주고 받으며 연희를 하는데 이는 특권계층의 권력남발을 풍자한다. 서민들의 진정한 자유정신을 나타내는 과장이며 권력의 시녀인 옴중을 때려 퇴장 시키고 먹중은 타령 장단에 맞추어 깨끼춤을 추며 퇴장한다.
제4과장(연잎과 눈끔적이)
연잎은 도가 고승으로 생명체가 눈에 비치면 모두 죽기 때문에 부채로 얼굴을 가리고 나와 이 땅의 평화를 위해 춤춘다. 눈끔적이는 연잎을 보필하는 사람으로서 춤을 출 때 잡귀가 범치 못하도록 한다. 이는 박애정신을 나타낸다
제 5과장 1경(염불놀이)
염불놀이 과장은 당시 타락한 종교문화를 빗대어 중행세를 하는 완보와 먹중들이 등장하여 재담, 염불, 가사, 소리 등을 한다. 타락한 파계승의 모습을 풍자하며 소리조로 덕담을 한다.
제 5과장 2경(침놀이)
침놀이 과장은 당시 사회의 어려운 먹거리 문화의 한단면과 서민생활의 애환이 진솔하게 담겨져 있다. 아버지역의 말뚝이가 아들, 손자, 증손자들과 함께 술과 음식을 함부로 먹고 죽게되자 친구인 완보에게 살려달라고 한다. 완보가 신주부를 불러 침을 놓자 모두 살아나서 춤을 추며 나간다.
제 5과정 3경(애사당 법고 놀이)
서민생활의 애환과 인신매매 등 당시 사회의 타락상을 보여주는 연희로서 왜장녀의 배꼽춤 속에는 인생의 희노애락이 담겨있다. 애사당 춤과 말뚝이, 완보가 북을 치며 재담을 하는 것이 이 과장의 백미이다.
제 6과장 1경(파계승 놀이)
도를 거의 통달한 늙은 중이 속세에 내려와 미와 색에 빠져 파계를 하게 되는 내용으로 양주별산대놀이의 대표적인 과장이다. 대사없이 동작으로만 진행되는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모든 춤이 들어가 있으며 농탕질로 파계하는 과장이다.
제6과장 2경(신장수 놀이)
신발장사인 신장수가 원숭이를 이용하여 소무를 후리려 하나 원숭이가 소무를 희롱한 뒤 그냥 오자 화가 난 신장수가 원숭이를 때려 쫓아낸다. 이 과장은 남방계 동물인 원숭이가 등장하는 것이 특이하다.
제6과장3경(취발이 놀이)
절간에 불목한으로 있는 한량, 취발이가 속세에 내려와 여자를 두명이나 데리고 갖은 농탕질을 한다. 노장을 꾸짖으며 싸움을 하고 소무를 빼앗아 시조, 타령, 거드르춤, 깨끼춤으로 소무를 꼬드겨 아이를 낳는다. 이 과장은 양주별산대놀이의 모든 추과 시조, 타령 등이 총망라된 수준높은 과장이며 대사가 걸쭉하여 여자들이 회피하였다고 한다.
제7과장 1경(의막사령 놀이)
말뚝이가 양반집 샌님, 서방님, 도령님을 모시고 나오자 친구 쇠뚝이와 함께 온갖 모욕을 주며 농락한다. 당시 계급사회에 대한 불만과 인간의 평등한 삶을 갈구하는 연희과장이다.
제7과장 2경(포도부장 놀이)
늙은 언청이 양반, 샌님이 소첩을 데리고 사는데 포도부장인 간부가 월장을 하여 소첩과 눈이 맞는다. 이를 안 샌님이 포도부장을 나무자리만 권력을 이용하여 소첩을 빼앗는다. 이 과장은 당시 타락한 권력의 한부분을 풍자한 서민의 연희이다.
제 8과장(신할아비와미얄할미)
신할아비와 미얄할미가 함께 이별가를 부르고 다투다가 미얄할미가 죽자 아들인 도끼와 딸을 불러 함께 장사를 지내고, 도끼누이는 무당이 되어 지노귀굿을 하며 끝낸다. 이 과장은 서민 생활의 고통과 당시 사회의 어려움이 대사와 연희에 그대로 배어나는 마음 아픈 연희이다.
출처 : 문화재청 외
<산대놀이의 뜻>
산대(山臺)
길가나 빈 터에 높은 대를 쌓아 놓고 연극 따위를 하는 일. 또는 그 임시 무대
산대놀이=산대에서 노는 놀이
고려 시대에 비롯되어 조선 시대를 거쳐 오늘날까지 전해 오는 우리나라 고유의 가면극입니다. 민속적인 놀이의 성격을 띤 것으로 양반이나 파계승에 대한 조롱, 서민 생활, 처첩 관계 등을 풍자적으로 나타냅니다.
<양주별산대놀이의 전승지>
서울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행해지던 가면극입니다.
경기도 양주에 이을축이라는 분이 정착하여 연희를 시작한데서 비롯되었고 이후 지역의 이름을 붙여 양주별산대놀이라 하였읍니다.
1964년 12월에 중요무형문화재 제2호로 지정되었으며 현재 기능보유자는 김순희씨 입니다.
<양주별산대놀이의 형성배경>
애오개(아현동)·가믄돌(玄石)·사직골 등지의 것을 본산대(本山臺)라고 부르는 데 대하여 경기도 양주군 주내면(州內面)에 전승되는 탈놀음을 별산대라고 부릅니다.
양주별산대놀이는 약 200년전부터 해마다 주로 4월 초파일과 5월 단오에 한 양 사직골 딱딱이패를 초청하여 산대놀이를 놀다가, 그들이 지방공연 관계로 공연 약속을 어기는 일이 많자 관아의 하리패인 아전(衙前)들이 사직골 딱딱이패를 본 떠서 탈을 만들고 연희를 시작했다고 한다.
이 때의 중심 인물은 이을축(李乙丑)으로 양주 최초의 탈 제작자 이다. 양주의 옛 읍은 교통의 요지로서 주막이 즐비했고, 또 양주목사(楊洲牧使)가 주재 (駐在) 하던 곳으로 한강이북에서는 가장 큰 고을이었다.
이러한 배경속에서 민간화된 양주별산대놀이는 목사가 주재하던 객문동을 중심으 로 소위 '본바닥' 사람들만이 출 수 있던 독특한 탈춤으로 전승되었다. 양주 별산 대놀이는 4월 초파일, 5월 단오, 8월 추석에 주로 연희되고 크고 작은 명절외에 가 뭄때의 기우제(祈雨祭)같은 때에도 연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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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4년 12월 7일 중요무형문화재 제2호로 지정되었다.
애오개(아현동)·가믄돌(玄石)·사직골 등지의 것을 본산대(本山臺)라고 부르는 데 대하여 경기도 양주시 양주동 일대에 전승되는 탈놀음을 별산대라고 부른다. 양주별산대는 지금으로부터 200여 년 전 양주사람 이을축(李乙丑)이 서울 사직골 딱딱이패들에게 배워 양주에 정착시킨 것이라 하며, 그는 양주 최초의 가면제작가라고도 한다.
초파일·단오·추석에 주로 연희되었고, 그 밖에 명절이나 기우제(祈雨祭) 때도 연출되었다. 놀이 전에 탈고사를 지내는 것이 상례인데 고사에는 조라(산제에 쓰는 술)와 떡과 삼색과일·소머리·돼지다리 등 푸짐한 제물이 준비된다. 제물과 제주를 음복하여 취기가 돌면 앞놀이(길놀이)가 시작되는데, 서낭대와 탈들을 앞세우고 풍물을 울리며 마을을 순회한다. 놀이터는 양주 사직골로, 불곡산(佛谷山) 계곡 입구의 사방이 경사진 곳이 천연의 노천극장 구실을 하였고, 한가운데는 개복청(改服廳)과 삼현청(三絃廳)이 설치되었으며 그 주위에 잘 바라볼 수 있는 곳에 관객들이 앉게 되고, 조명은 모닥불이나 기름불로 밝히며 밑에서 위로 비추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한다.
놀이는 다른 가면극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음악반주가 따르는 춤이 주가 되며 거기에 묵극적(默劇的:팬터마임)인 몸짓과 동작 ·사설, 그리고 노래가 곁들여져 가무적인 부분과 연극적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등장인물은 상좌 2명과 먹중 4명과 완보(完甫)·옴중·소무(小巫)·연잎·눈끔적이·샌님·취발이·말뚝이·쇠뚝이·왜장녀·애사당·원숭이·포도부장·도령·해산모(解産母)·신주부·신할아비·미얄할미·도끼·도끼누이 등이며, 탈은 대개 바가지탈로 현재 22개의 탈이 있어 역할에 따라 겸용하기도 한다.
놀이는 모두 8마당 9거리로 짜여졌으며 제1마당은 상좌마당, 제2마당은 옴중마당, 제3마당은 먹중마당, 제4마당은 연잎·눈끔적이마당, 제5마당은 팔먹중마당, 제6마당은 노장마당, 제7마당은 샌님마당, 제8마당은 신할아비·미얄할미마당이다.
사설(대사)은 봉산탈춤이 비교적 운문적(韻文的)이라면 별산대놀이는 평범한 일상 회화로 비어(卑語)를 쓰며 동작은 하나의 전기적인 역할을 한다. 춤사위는 한국 민속가면극 중 가장 분화·발전된 것으로 몸의 마디마디 속에 멋[神]을 집어넣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과 멋을 풀어내는 타령장단의 깨끼춤으로 구분되어 몸짓 또는 동작이 유연한 형식미를 갖추었다. 반주악기는 삼현육각(三絃六角), 즉 피리·젓대·해금·장구·북 등인데 꽹과리·호적 등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으며 반주장단에는 염불·타령·굿거리 등이 있다.
연희의 내용은 산대도감 계통의 공통된 내용으로 남녀의 갈등, 양반에 대한 풍자·모욕, 서민생활의 빈곤상 등 당시의 현실 폭로와 특권계급에 대한 반항정신을 나타내는 것들이다. 오늘날 산대놀이라 하면 이를 가리킬 만큼 대표적인 것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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