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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성 중 학 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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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목적
1.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로 기초학력을 정착시킨다.
2.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학습 활동을 통하여 꾸준한 학습 습관을 키운다.
3. 자기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정착시켜 학력을 향상시킨다.
Ⅱ. 방침
1. 기초 학력 신장에 역점을 두고 학력의 책임 관리를 실시한다.
2. 교과별 학력 실태 분석을 통한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학력향상계획을 수립 한다.
3. 교과별 학습 부진 학생 책임지도를 실시하여 기초 학력 신장에 역점을 둔다.
4. 아침 자기 주도적 학습 시간을 이용하여 EBS 교육방송 및 학급별 독서 시간을 내실 있게 운영한다.
5. 신뢰도, 타당도 높은 평가를 위해 수행평가 척도안 작성 방법 및 정기고사 평가문항 출제 방법 연수를 실시한다.
6. 교과협의회, 학년협의회를 활성화하고 교과교육연구회 활동을 통하여 교수-학습 지도 및 평가 방법을 연구․개선한다.
7. 교사의 자기 장학 및 연수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질적 만족도를 높인다.
8. 평가 결과를 학생 지도 자료와 학부모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Ⅲ. 세부 추진 계획
구현 중점 |
추 진 내 용 |
시 기 |
담당부서 |
면학 분위기 조성 |
․아침자율학습시간의 효율적 운용 - 요일별 EBS 방송교재 활용 ․학급별 협력학습 실시 ․학급 면학 분위기 조성 ․철저한 준비와 밀도있는 수업 실시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담임 담임 담임 전교사 |
학습 지도의 충실 |
․교재 연구 철저 - 교사용 지도서 확보 및 활용 - 교재 연구 시간 확보 - 교수-학습용 S/W 구입, 자료제작 및 활용 ․교과별 학습 핵심 요소 추출 지도 |
연 중 〃 〃 〃 〃 |
연구학습부 〃 〃 〃 〃 |
구현 중점 |
추 진 내 용 |
시 기 |
담당부서 |
교수-학습 방법 개선 |
․교수 학습 목표 진술의 명료화 ․지도 내용의 재구성 및 도식화 ․교수-학습 매체 및 정보매체 활용 교육 ․적절한 수행평가 실시 ․수업 시 형성평가 실시 ․기출 문제 확인 지도 |
연중 〃 〃 〃 〃 〃 |
전교사 〃 〃 〃 〃 〃 |
학습 결손 보충 |
․수업 시수 확보(결․보강 대책 철저) ․학습부진아 선정 보충지도 ․특별 보충 학생 지도(영어, 수학) |
연중 〃 7, 12월 |
교무기획부 연구학습부 교무기획부 |
자기 주도 학습 운영 지도 |
․자기 주도적 학습 여건 조성 - 담임 교사 책임 임장 지도 ․예습 복습 철저 지도 ․교과별 학습부장학생 활동 지도 - 과제물 확인 ․사이버가정학습 ‘다높이’ 활용 지도 ․효과적인 학습방법 지도 |
연중 연중 〃 연중 〃 |
학년부 전교사 〃 연구학습부 〃 |
방과 후 교육 실시 |
․학생 희망에 의한 학습활동 - 다양한 특기적성반 운영 - 외부 강사 활용 ․수학․영어 심화반 편성 수업 (영재반)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방과후교육부 〃 〃 〃 |
기초 학력 책임 지도제 운영 |
․기초학습(국어, 수학) 부진아 판별 검사 실시 ․기초․기본학습 부진아 지도 ․특별보충과정(영어, 수학) 지도 대상자 선정 ․특별보충과정(영어, 수학)반 편성 운영 |
3월 4~12월 5, 10월 연중 |
연구학습부 국어, 수학 연구학습부 영어, 수학 |
학습 평가의 다양화와 활용의 철저 |
․수행평가 척도안 작성 및 활용 ․정기고사 시행 - 평가 문항 출제 방법 연수 - 교과별 협의회 실시 ․진단평가 및 성취도 평가 시행 ․평가 결과 분석 활용 - 과목별 고사 문항의 분석 |
연중 〃 〃 〃 〃 〃 〃 |
전교사 연구학습부 연구학습부 전교과 연구학습부 전교사 〃 |
〃
구현 중점 |
추 진 내 용 |
시 기 |
담당부서 |
도서관 활용 |
․소집단 과제해결의 학습 공간으로 활용 ․도서관의 개방 - 방과 후 자기 주도적 학습 - 도서관 도우미(학생) 활동 - 도서관 활용수업 운영 - 도서관을 활용한 수업연구 |
연중 〃 〃 〃 〃 〃 |
연구학습부 〃 〃 〃 〃 〃 |
교내 장학을 통한 교수능력 신장 |
․수업참관 및 자율장학 실시 ․자기장학, 동료장학 실시 ․수업연구를 통한 교수 능력 향상 ․현직 연수의 날 운영 ․교과교육연구회 활동의 활성화 |
연중 〃 〃 〃 〃 |
관리자 전 교사 담당교사 연구학습부 〃 |
교과별 교육의 강화 |
․영어 듣기 능력 향상 - 영어 듣기 평가 ․원어민 수업을 통한 글로벌 소양 교육 ․영어의사소통능력인증평가 대비 지도 ․논술능력평가 대비 지도 ․수학 과학 경시 대회 참가 지도 |
연중 4, 9월 연중 11월 4, 9월 5월 |
연구학습부 〃 〃 〃 〃 수리과학부 |
교수학습 도움 센터 활용 |
․학교 홈페이지 활용 - 교수․학습 지도안 탑재 - 기출 문제 탑재 - 과제물 탑재 - 교육정보 공유체제 구축 - 교육 교수 학습센터와 네트워크화 ․교재 교구의 확보 - 교재교구 확충 및 활용 계획 수립 - 교수-학습자료 제작 활용 ․교재교구의 활용 - 멀티미디어 교구의 적극 활용 -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적극 활용 - 교육방송 및 시청각 교재의 활용 |
연중 |
교육정보부 〃 〃 〃 〃 〃 연구학습부 〃 〃 교육정보부 〃 〃 〃 |
학업 성취 수준별 수업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수준별 수업에 따른 교재 재구성 |
연중 〃 〃 |
교무기획부 영어, 수학 영,수,국,사,과 |
Ⅳ. 교과별 학력 향상 계획
교과 |
문 제 점 |
개 선 방 향 |
도덕 |
․도덕적 실천의지 부족 ․인성 교육 자료 활용 부진 ․기본 예절 생활 부족 |
․인격적 감화를 통한 지도 강화 ․인성교육 자료의 적극적 활용 ․기본예절 생활 정착 노력 |
국어 |
․독해위주의 학습지도와 객관식 지필검사에 의한 평가로 표현력 부족 ․작문력 부족 ․기본적인 맞춤법, 띄어쓰기 지도 등한시 ․쓰기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어려 움 호소 및 평가의 객관성 결여 ․독서에 대한 동기 부족 |
․표현, 이해, 언어 및 문학의 각 영역별 균형 있는 지도 ․작문지도의 단계적, 체계적 지도 및 작품발표 기회 확대 ․독서지도의 충실 및 성적 반영 ․쉬운 주제 제시로 쓰기 영역에 대한 쉬운 접근 및 평가 영역의 세분화로 인한 객관성 확보 ․단원별 관련 도서 제시로 독서에 대한 관심 유도 |
사회 (국사) |
․교수-학습의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자료 제시 미흡 ․사실의 주입 및 암기에 교수-학습 활동이 편중 ․평가 시 역사적 자료를 조사․분석․종합할 수 있는 능력 부족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모든 내용 요소를 하나도 빠짐없이 다루어야 한다는 생각 |
․사건 또는 주제별로 구체적인 활동상을 중심으로 지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발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감정이입이나 추체험같은 역사 연구와 역사학습에 적절한 고유활동 필요 |
수학 |
․계산력 및 문제풀이 등 결과에 대한 중점지도 경향 ․사전진단 없이 교사의 일방적 문제 풀이 형태의 수업 상태 ․학생의 수준 편차로 인한 수준별 수업 자료 미흡 ․평가 단계에서 수준별 평가 결여 |
․문제해결 과정을 중요시하는 학습지도 실시 ․학습 후 형성 및 진단 평가 실시 ․종합적 사고력, 응용력, 문제 해결력 등의 평가 ․수준별 수업 자료 제작 및 평가 자료 제작 ․진단 평가 및 형성 평가 실시 |
교과 |
문 제 점 |
개 선 방 향 |
과학 |
․주입식 학습지도 위주로 탐구능력 신장을 위한 실험실습지도 부진 ․실험 과정 및 실험기구 조작 능력 부족 ․이론교육 위주로 문제풀이 능력 부진 |
․탐구 학습, 과정 중심의 교수-학습 전개 ․실험실습 교육의 강화 및 실험실습 보고서 작성 지도 실시 ․교과 수록 실험내용 적극 실시 ․실험 수업 활성화를 위한 실험보조원 배치 필요 ․방과 후 교육활동 적극 활용 |
기술 ㆍ 가정 |
․습득한지식과 기능 실생활에 적용 미흡 ․지식 위주의 학습 지도 |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실생활에 적용 하여 생활의 질 향상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통한 학습지도 |
체육 |
․이론과 실기교육의 균형지도 미흡 ․다양하고 폭 넓은 평가 방법이 미흡 |
․심동적,인지적,정의적 교과 목표 달성을 위한 균형 있는 지도 ․결과(양적) 평가와 수행(질적)평가를 병행하는 종합평가의 방법 활용 ․객관성,타당성 있는 평가 척도의 개발 과 다양한 평가 방법 적용 노력 |
음악 |
․가창, 기악, 감상, 창작, 이론 영역의 균형적 지도 미흡 ․수행평가 척도의 객관성 부족 |
․각 영역을 고루 통합한 균형적 지도 ․수행평가를 위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척도 작성 및 활용 |
미술 |
․각 영역별 내용의 균형 지도 미흡 ․다양하고 세밀한 평가 방법 미흡 ․창의력 신장을 위한 학습 부족 |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각 영역별 균형 지도 ․학습 과정과 결과가 반영된 다양한 평가 실시 ․교수학습법의 다양화로 창의적 학습 능력의 지속적 신장 |
컴퓨터 |
․컴퓨터 관련 용어의 이해 부족으로 인해 문제 해결 능력이 떨어짐 ․실습 시간 중 단축키 사용 방법 미숙 |
․지속적으로 수업 중 형성평가 문항을 제시하고 학습하도록 함 ․실습 시간 중 단축키 사용 방법을 숙지하도록 함 |
한문 |
․한자 쓰기의 지도 시간 부족 ․실생활에 활용하는 연습 다소 미흡 |
․직접 한자를 쓰고 연습하는 과제 제시 ․쓰기 평가 지속적으로 실시 ․짧은 글짓기를 통해 연습시간 확대 |
교과 |
문 제 점 |
개 선 방 향 |
영어 |
․영어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자체 프로그램의 부족 ․언어 기능의 영역별 균형있는 평 가와 다양한 평가 방법 적용 미흡 ․영어 쓰기 활동의 부족 ․시청각 기교재 활용 부진 ․독해위주의 학습지도로 작문과 회화 지도 미흡 ․영어 문화권에 대한 체험 위주의 학습 부족 |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 주1회 실시 ․단어 및 문장의 암송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균형적 평가 및 학생활동 중심 수업 실시 ․Internet 활용 다양한 수업 실시 ․원어민 수업을 통한 문화와 함께 배우는 생활 영어 실시 ․틈새영어 강사와 원어민을 통한 영어활용 기회를 부여 |
Ⅴ. 기대되는 효과
가. 정상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기초학습 부진학생 및 교과학습 부진학생의 책임지도로 기초 학력이 신장 될 수 있다.
나. 폭넓은 독서 활동으로 독서하는 습관이 정착되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의 신장과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다. 자율장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에 도움을 줌으로써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마. 평가 실시 후 평가 결과를 학생 지도 자료로 활용하고 학부모와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학력향상에 효율을 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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