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술 따라잡기

서술,논술,입학사정관제 관련 두 권의 책을 출간/이도희

맑은물56 2010. 3. 19. 20:47

얼쑤논술연구소의 이도희 운영자입니다. 서술,논술,입학사정관제 관련 두 권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얼쑤논술연구소의 이도희 운영자입니다. 제가 논술, 입학사정관제, 면접 관련 두 권의 신간을 내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도희

추임새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다보니 ‘얼쑤! 선생’으로 불린다. 창의적인 교수학습법 연구에 관심이 많고, 독서와 논술에 미쳐있을 때가 행복하다. 요즘은 ‘창의성과 교육’을 화두로 삼아 글을 쓰고 강의도 한다.    

_(현)송탄제일고등학교 국어, 논술교사

_(현)중앙대학교 교육원 논술 외래 교수

_중, 고등학교, 전국각시도교육청, 연수원 논술교수학습법, 창의적인 교수학습법, 교사의 의사전달법, 창의성 계발법 등 100여회 초청강의

_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겨레신문 등에 <얼쑤! 스스로논술학습법>이 기사로 소개

_동아일보, 주간동아, 이지논술 등에 논술관련 글 100여회 연재, 논술 동영상 강의

_인터넷 다음(daum) 카페의 <얼쑤논술연구소> 운영자

_저서는, 논술의 고수를 만드는 <얼쑤! 스스로논술학습법>, 창의력을 키우는 장편소설 <얼쑤! 소리>가 있다. 



 
 

저자의 말 ․ 3

I. 한 문단으로 창의적 사고를 키워라

1. [근거] 척박한 환경의 생물이 강한 생명력을 지닌다. 20

>>> [논술] 사회의 소수자들이 아름다운 생명력을 가진다.

>>> [사정관제] 사회 소수자들의 꿈을 이루는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2. [근거]콜럼버스의 깬 달걀은 반생명적 발상이다. 28

>>> [논술] 결과중심의 사고를 과정중심의 사고로 전환해야 한다.

>>> [사정관제] 삶의 목표를 뚜렷이 세우고 스스로 노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3. [근거] 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대리석을 조각한다. 35

>>> [논술] 시사 주간지로 스스로 즐기면서 논술을 공부한다.

>>> [사정관제] 좋아하는 교과목을 선택해 지원 학과와 관련지어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 즐긴다.


4. [근거] 미래는 입는 컴퓨터가 나온다. 42

>>> [논술] 사물의 기능은 사회 구조의 변화, 가치에 의해 바뀐다.

>>> [사정관제] 사회에서 새로운 직업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자신만의 재능을 계발한다.


5. [근거] 이항대립 깨는 것은 가위-바위-보에서 가위이다. 50

>>> [논술] 이해갈등이 첨예 사회를 해결하기 위해서는가위문화’가 필요하다.

>>> [사정관제]가위문화의 사례를 들어 자신의 창의적 능력을 증명하는 자기소개서를 쓴다.


6. [근거] 사슴의 아름다운 뿔이 나무에 걸려 사자에 잡혔다. 59

>>> [논술] 모든 대상, 상황의 본질은 양면성에 의해 규정된다.

>>> [사정관제] 현상과 본질, 양면성을 다룬 책을 읽고 삶의 지혜를 독서노트에 정리한다.


7. [근거] 부채꼴 논리로 삶을 관조한다. 70

>>> [논술] 육체적인 고통을 정신적으로 극복할 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누린다.

>>> [사정관제] 자기소개서에 대학의 비인기학과를 지원하여 공부할 자신만의 창의적인 학습계획을 밝힌다.


8. [근거] 빙산은 깊은 해류의 흐름을 따른다. 79

>>> [논술] 사회문화 현상은 시대적 사상이나 통합원리에 따른다.

>>> [사정관제] 신문의 기사를 읽고 사회 현상의 원리를 찾아 노트에 정리한다.


9. [근거] 그릇가 만나면 다양한 사실들이 생겨난다.  86

>>> [논술] 이질적인 대상, 현상간의 결합은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출한다.

>>> [사정관제] 이질적인 대상의 융합을 통해 봉사하는 리더의 창조적 지식인상을 보여준다.


10. [근거] 미완성인 이매탈은 현우일여(賢愚一如)의 경지를 보여준다. 94

>>> [논술] 미완성의 대상이 초월적인 삶의 가치가 있다.

>>> [사정관제] 면접의 대화에서 탈춤 대사의 비움과 채움의 원리를 활용한다.


11. [근거] 만화를 볼때는 주관적, 능동적인 시간성이 가능하다. 101

>>> [논술] 정보화 시대는 자기만의 머무름(느림)의 시공간이 필요하다.

>>> [사정관제] 자기소개서에 반드시 깨달음의 자아성찰의 내용을 담는다.


12. [근거] 호주 동물원에서 인간을 전시하고 인간이 관람했다. 107

>>> [논술] 인간 사회의 모든 문제는 인간이 결자해지(結者解之)의 정신으로 해결한다. 

>>> [사정관제] 공부가 싫을 때는 공부를 통해 그것을 극복했다는 창의적인 방법을 보여준다.


13. [근거] 신개념의 휴대폰은 전자회사에 들어간 생물학자가 만들 수 있다. 114

>>> [논술] 양극단의 가치관의 사회적 갈등에는 통섭, 비빔밥의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 [사정관제] 신문에서 시사이슈를 찾아 양극단의 논리를 통합하는 새로운 가치를 찾아 노트에 적는다.


14. [근거] 미국 추수감사절에 대통령이 칠면조 한 마리를 살리는 전통적인 행사가 있다. 123

>>> [논술] 우리나라 문화발전에 이바지하는 외래문화는 수용해야 한다.

>>> [사정관제] 지역문화를 살리는, 다문화 가정을 돕는 지역의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5. [근거] 성공한 TV드라마는 개성 뚜렷한 인물들의 완벽한 심리묘사에 있다. 133

>>> [논술] 답안에서 반대 주장을 제시하고 비판하여 나의 개성을 강화한다.

>>> [사정관제] 답변에서 대조의 기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분명히 한다.


16. [근거] 피라미드는 입구, 묘실, 지하실, 공기통이 치밀하게 연결돼 있다. 141

>>> [논술] 답안 본론의 일반적 진술과 구체적 진술을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 [사정관제] 현재 자신의 노력과 미래의 인생목표를 본질적으로 일치시킨다.


17. [근거] 통계자료를 통해 명품 브랜드가 계획되고 만들어진다. 150

>>> [논술] 답안에서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논거로 제시한다.

>>> [사정관제] 신문의 통계 기사를 읽고 그것을 분석하여 노트에 기록한다.


18. [근거] 진정한 예술가는 삶과 예술을 일치시킨다.  156

>>> [논술] 생활의 체험에서 얻어진 논거의 사례가 설득력을 일으킨다.

>>> [사정관제]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자신의 삶의 구체적인 모습으로 만든다.


19. [근거] 베짱이는 창조지향적인 삶을 살았다.  163

>>> [논술] 기존의 이론이나 가치는 사회의 구조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 [사정관제] 사회에 진출하여 즐기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직업을 선택할 것입니다.  


20. [근거] 1764년 조선통신사 김인겸은 일본에서 인기가 좋았다. 170

>>> [논술] 한국은 우수한 문화를 바탕으로 각 시대마다 독특한 한류 열풍이 있었다.

>>> [사정관제] 나의 재능이 미래에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개성적 가치가 될 것입니다.


21. [근거] 한 분야에 미쳐야(狂) 결국 미친다(及). 177

>>> [논술] 논술에 미치면 기존 논술의 규칙들로부터 자유로워진다.

>>> [사정관제] 외부의 간섭을 배제하고 자기만의 일에 몰입한 것을 자료로 제시한다.


22. [근거] 오늘날선택과 집중의 전문성이 소비자의 개인적인 욕구와 맞아 떨어진다. 186

>>> [논술] 신문에서 교수 칼럼의 논거의 전문성을 찾아 답안에 활용한다. 

>>> [사정관제] 면접의 답변은[주장] + [사례1,2] + [요약] + [주장]이 좋다.


23. [근거]  자유무역의 최대 수혜국은 중국, 인도 등의 개발 도상국들이다. 194 

>>> [논술] 사치품에서 긍정적 의미를, 황소개구리 감소에서 자연의 원리를 이끌어낸다.

>>> [사정관제] IMF같은 경제위기에는 제주도 수학여행을 꼭 가야합니다.


24. [근거] 우리나라 지폐의 인물에는 실패한 역사적 인물도 들어가야 한다. 201

>>> [논술] 과정에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에 실패한 학자도 추앙해야 한다.

>>> [사정관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장점과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25. [근거]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웬만해선 바뀌지 않는다. 207

>>> [논술] 논술 답안의 창의적인 첫 문장이 고득점을 좌우한다.

>>> [사정관제] 답변의 첫 문장은 핵심 내용과 연결되는 역설적인 문장을 사용한다.


26. [근거] 르네 마그리트의 이질적인 소재의 모순과 역설의 작품은 새로운 미학을 창출했다. 215

>>> [논술] 대상을 여러 교과목의 개념과 종합, 관련시킬 때 새로운 본질이 탄생한다.

>>> [사정관제] 제가 기업의 CEO라면, 상호 배타적 요소를 동시에 추구하여 경쟁력이 강화시키겠습니다.” 


27. [근거] 귀와 눈만을 믿는 사람은 보고 듣는 것이 자세하면 할수록 더욱 병이 된다. 222

>>> [논술] 마음의 눈이 현상으로는 보이지 않는 추상적 실체(본질)를 보게 한다.

>>> [사정관제]“휴식과 재미가 창조성의 기반이기에 일벌레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야 성공할 수 있다.”


28. [근거] 평탄한 땅을 디디면 태연하여 느긋해지고, 험한 지경에 처하면 두려워 서두르는 법이다. 230

>>> [논술] 위대한 지도자는 위태로운 상황에서 창의적인 정책으로 진보적 발전을 이루었다.

>>> [사정관제] 저의 집의 가난이 반드시 위대한 성공의 토대가 될 것입니다.


29. [근거] 나는 자주 나 자신과 대화합니다. 나무라기도 하고 격려하기도 합니다. 237

>>> [논술] 나 자신과의 창의적인 대화법이 효율성을 높이는 최고의 논술 학습법이다.

>>> [사정관제]“내가 나를 가르치는‘자신과의 대화를 통한 스스로 학습법’으로 효과가 5배나 올랐어요.”


30. [근거] 하나의 정답을 위한 해설이 학생들의 무한한 창의력을 억제한다.  250

>>> [논술] 논제에 대한 다양한 풀이 과정의 방식을 찾아 즐기는 마음으로 500자 내외의 답안을 써본다.

>>> [사정관제] “‘50+50=(   )가 아니라 (   )+(   )=100의 문제가 창의력을 키웁니다.”


31. [근거] 가난한 사람은 늘고 중산층과 부자는 줄었으니 양극화가 심해졌다기보다 빈곤화가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59 

>>> [논술] 칼럼은 필자에 따라 흥미 유발 방법, 논증 과정, 마무리 과정이 다름을 알 수 있다.

>>> [사정관제] 신문 칼럼의 필자의 개성 표출방법을 자연스럽게 깨닫고 자신의 표현방식에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32. [기준] 이번 광고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연출 구성, 기법 등 모든 면에서 차별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266

>>> [논술] 자신의 주장에 대한 논증 방식이 다른 수험생과차별화된다면 채점자가 흥미를 느낄 것이다. 

>>> [사정관제]봉사활동, 내신 성적, 리더십 등에 자신만의 차별화를 이루어야 한다.


33. [기준] 우리 앞에 100% 영원한 악인은 없다. 274

>>>[논술] 사건의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의 넋을 위로하려는 성숙한 커뮤니티의 노력이 필요하다.

>>> [사정관제] 다수결 원칙, 합리성은 결과에만 집착한 사고방식에서 나온 대표적 사례입니다.


34. [기준] 잡는 방법이야 가르쳐줄 수 있지만 묘리(妙理)는 가르쳐줄 수 없다. 282

>>> [논술] 가르쳐준 기본 개념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스스로 현실의 다양한 문제와 관련시켜 문제의식을 가져보아야 한다.

>>> [사정관제] 박지성의 높은 축구 기술은 히딩크 감독을 떠나 더 큰 세계에서 자기 스스로의 노력과 연구를 통해 새롭게 창조한 것입니다.


35. [기준] 햇빛과 같은 하나의 백색광이 무지개처럼 여러 빛깔로 나뉘는 빛의 분산은 스펙트럼 현상을 말한다. 293

>>> [논술] 창의적 논술은 단순한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으로 사고력을 다각적으로 넓히는 게 필요하다.

>>> [사정관제] 관점을 바꾸면 뱀, 쥐, 거미, 하이에나 등이 진정한 아름다움을 가진 동물들입니다.


 

II. 창의적인 논술 학습법을 익혀라

1. 창의적인 논술 답안이란 무엇인가 306

2. 창의적인 주장과 논거는 무엇인가 311

3. 논술 답안을 단순, 즐겁게 제시하라 315

4. 논제에 따라 논술답안 작성법도 변하게 하라 319

5. 대상이나 문화현상의 변화를 파악하라 323

6. 교과서와 시사 이슈를 연결하라 327

7. 소수 의견의 가치로 답안을 써보라 331

8. 신문 칼럼으로 논술을 공부해보라 335

9. 스스로 논술학습법이 필요하다(1) 338

10. 스스로 논술학습법이 필요하다(2) 342

11. 스스로 논술학습법이 필요하다(3) 346

Re : 학생 스스로 제시문을 이리저리 연관시켜 보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자신감이 생깁니다.

Re : 스스로 하다보면 학생들이 막연한 출제의도 파악과 창의적인 답찾기의 효과가 커요.


 

III. 시사적 내용으로 논제를 풀어봐라

1. 신드롬이 갖는 문제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2000자 내외로 쓰시오. / 362

2. 청소년들이 아바타에 열광하는 원인과 문제점, 해결 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20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 374

3. (가)의 관점에서 (라)의 문제점을 찾아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을 사례를 들어 600자 내외로 제시하시오. / 388


  

  298쪽 / 12000원(인터넷서점 10% 할인) >>>알라딘 주문

 

 

요즘 독서가 수시논술, 입학사정관제, 수행평가 등의 바람으로 뜨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서울시교육청에서 중, 고등학교 내신고사의 서술형, 논술형의 출제방침 보도는 이제 독서의 바람을 열풍으로 만들었습니다.


독서의 중요성을 전문가들은 주장합니다. 그러나 특히 고등학생들의 독서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활성화가 안 되고 있습니다. 사실 대입과 내신 준비로 하루를 보내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독서에만 파묻혀 지낼 수는 없지요.


저는 이런 상황에 주목하였습니다. 짧은 시간에도 독서의 효율을 논술과 관련시켜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였습니다. 이 책의 ‘한 단락으로 독서논술을 잡아라’는 그것의 구체화가 됩니다. 즉, 학생들이 독서를 하면서 감동받은 한 단락을 선택하게 하고, 스스로 논술 문제를 만들고 답안을 작성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올바른 독서란 학생들이 책을 다 읽고 분석적, 추론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그 내용을 자기화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독서의 방법은 읽는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날은 짧은 시간의 독서를 통한 학교 내신의 서술형, 논술형 시험과 수시논술 입학사정관제에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그 방법으로 제가 구상한 ‘한 단락을 통한 독서논술 잡기’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한 단락’은 학생들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입장에서 감동 받고 귀중한 삶의 가치를 창의적으로 드러내는 부분입니다. 학생들이 이 단락을 선택하고, 현실의 이슈와 관련지어 논제를 만들고 답안까지 작성하게 해보는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이 ‘한 단락을 통한 독서논술 잡기’가 가능하다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키워졌다고 자신합니다.

 
 
 
 

저자의 말 ․ 3

오프라 원프리 /_ 자유의지 ․ 14

브랜드 만들기 /_ 기업의 최고자산 ․ 19

허균의 생각 /_ 신분제도의 비판 ․ 24

칼의 노래 /_ 신념에 충실한 보통 사람 ․ 30

도요타 초일류 경영 /_ ‘도요타 타도’의 도요타 ․ 36

선택의 패러독스 /_ 선택 포기의 의미 ․ 41

법과 문학 사이 /_ 돈키호테와 드라큘라 ․ 46

나는 늙은 농부에 미치지 못하네 /_ 필요한 삶의 전환 ․ 51

유배지(流配地) /_ 삶과 죽음의 현장 ․ 56

천하명창 임방울 /_ 창조적 정열의 소유자 ․ 60

나는 오랑캐가 그립다 /_ 실용적, 국제화된 무리 ․ 64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_ 비움과 채움의 원리 ․ 68

침팬지 폴리틱스 /_ 권력공유의 집단지도체제 ․ 73

위대한 발견의 숨겨진 역사 /_ 우연한 과학이론 발견 ․ 78

돌아올 수 없는 사막 타클라마칸 /_ 순수한 생명체의 진실 ․ 83

신명으로 세상을 두드리다 /_ 전통의 현재화 ․ 88

과거보러 가는 길 /_ 21C에 요구되는 인간형 ․ 93

한국의 미(美) 특강 /_ 법고창신(法古創新)의 필요 ․ 98

단락 어떻게 읽고 쓸 것인가 /_ 주제문장 전개의 방법 ․ 103

생각의 탄생 /_ 듣는 그림, 보는 음악 ․ 108

상소(上,下) /_ 읽지 않는 익명(匿名)의 상소 ․ 113

한국인의 의식구조 /_ 서열구조의 장점과 단점 ․ 118

명문가 이야기 /_ How to live ․ 123

천재와 광기 /_ 천재는 돌봐야 하는가? ․ 128

웃음의 미학 /_ 대상의 긍정화의 웃음 ․ 133

이솝우화에서 배우는 경제학 /_ 경제의 핵심 원리 ․ 138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 /_ 알면 사랑한다! ․ 143

조선의 프로페셔널 /_ 잠깐 사이의 즐거움 ․ 148

무녀기 ‘혼의 소리 몸의 소리’(상/하) /_ 한국적 종교의 사제 ․ 153

실패의 힘 /_ 성공은 실패의 힘! ․ 158

산방한담(山房閑談) /_ 정신적인 만족도의 삶의 가치 ․ 163

학문의 즐거움 /_ 수학 교사의 ‘특별한 발상’ ․ 168

색의 유혹1 /_ 파랑의 근원은 ‘하늘’ ․ 173

백석을 만나다 /_ 환상의 현실극복 방식 ․ 178

원고지 10장을 쓰는 힘 /_ 글 쓰는 것은 가치의 창조 ․ 183

빈센트가 사랑한 밀레 /_ 살아서 ‘패배자’, 죽어서 ‘승리자’ ․ 188

논증의 탄생 /_ 개념문제 논증의 효과 ․ 193

추사 / 한승원 장편소설1 /_ ‘미쳐야(狂) 미친다(及)’ ․ 198

정치의 파라독스 /_ 고금의 정치의 본질 ․ 203

병법과 경영 /_ 싸우지 않고 승리하는 방법 ․ 208

다산 선생 지식경영법 /_ 지식경영법이 창의성 ․ 213

박범훈의 추임새 /_ 삶에 의지를 주는 활력소 ․ 218

창의학 수업 /_ 사물 간의 연결 관계의 가능성 ․ 223

취옹, 풍경을 마시다 /_ 현실과 유토피아 ․ 228

앵커맨 /_ 현장 진행을 통한 차별화된 뉴스 제공 ․ 233

판소리의 이해 /_ 단점을 장점으로 바꾼 붙임소리 ․ 238

스스로논술학습법 /_ ‘(!)’와 ‘(?)’의 논술첨삭지도 ․ 243

위대한 패배자 /_ 아름다운 패배의 감동 ․ 248

몸의 사회학 /_ 감정노동과 이중적 자아 ․ 253

경제상식의 허와 실 /_ 시장경제논리의 새로운 관점 ․ 258

다르게 사는 사람들 /_ ‘우리는 모두 소수자다!’ ․ 263

한국인 트렌드 /_ ‘시간과 돈’의 순환 반복 ․ 268

과학이 몰랐던 과학 /_ 성공적으로 늙는 것 ․ 274

발견하는 즐거움 /_ “그렇다면 정말 이건 뭐지?” ․ 279

뇌의 신비 /_ ‘뇌를 해방시켜야한다’ ․ 284

천년 궁궐을 짓는다 /_ 대목장(大木匠)의 자질 ․ 289

 

관심을 가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0. 3. 19

 

운영자 이도희 선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