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소개
신동엽(申東曄, 1930-1969) 충남 부여(扶餘) 출생. 단국대학 사학과를 거쳐 건국대학 대학원을 수료하고 195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장시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大地)”가 당선되어 데뷔하였다. 그 후 아사녀(阿斯女)의 사랑을 그린 장시 “아사녀”, 동학 농민운동을 주제로 한 서사시 “금강(錦江)” 등 강렬한 민중의 저항의식을 시화(詩化)하였다. 시론(詩論)과 시극(詩劇) 운동에도 참여하며, 시론으로는 “시인정신론(詩人精神論)” 등이 있고, 시극 “그 입술에 파인 그늘”은 시극동인회에 의해 상연되었다. 주요 작품으로 “삼월(三月)”, “발”, “껍데기는 가라”, “주린 땅의 지도원리(指導原理)”, “4월은 갈아엎는 달”, “우리가 본 하늘” 등이 있고, 유작(遺作)으로 통일의 염원을 기원하는 “술을 마시고 잔 어젯밤은” 등이 있다.
시 전문
봄은
남해에서 북녘에서도
오지 않는다.
너그럽고
빛나는
봄의 그 눈짓은,
제주에서 두만까지
우리가 디딘
아름다운 논밭에서 움튼다.
겨울은,
바다와 대륙 밖에서
그 매운 눈보라 몰고 왔지만
이제 올
너그러운 봄은, 삼천리 마을마다
우리들 가슴 속에서
움트리라.
움터서,
강산을 덮은 그 미움의 쇠붙이들
눈 녹이듯 흐물흐물
녹여 버리겠지.
핵심 정리
갈래 : 자유시. 참여시
율격 : 내재율
성격 : 현실 참여적. 상징적
어조 : 단정적 어조
구성 :
1연 통일의 주체 제시
2연 자주적 통일의 기반
3연 분단의 원인과 해결책
4연 통일된 조국의 미래
제재 : 통일
주제 : 통일의 실현
출전 : <한국일보>(1968.2.4)
이해와 감상
통일에 대한 시인의 뜨거운 염원을 노래한 시로, 적절한 상징과 비유를 통해 참여적인 성격의 시를 서정시로 잘 승화시킨 작품이다. 전체 4연으로 이루어진 이 시는 분단의 현실을 ‘겨울’, ‘통일의 시대를 ’봄‘으로 상징해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1연에서 화자는, 우리의 통일은 외세(外勢)에 의해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며 우리 민족의 통일을 이룰 수 있는 주체는 우리 민족임을 밝히고 있다. 여기서 ‘봄’은 통일, 또는 통일이 이루어진 날로 민족의 동질성이 회복되는 날이다. 그리고 ‘남해’와 ‘북녘’은 우리를 둘러싼 외부 세력을 상징한다.
2연에서는 우리의 자주 통일을 강조하고 있다. 화자는 통일의 싹은 우리 민족이 살고 있는 이 땅(‘우리가 디딘 아름다운 논밭’)에서만 움튼다고 하며, 자주적 역량을 길러 통일을 이룩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3연에서는 분단의 원인과 통일의 방안을 제시했다. 여기서 ‘겨울’은 민족의 분단 상황을, ‘눈보라’는 분단의 고통, ‘바다’와 ‘대륙 밖’은 주변 국가, 즉 외세를 상징하고 있다. 즉 화자는 비록 우리가 외세에 의해 분단되기는 했지만, 분단의 아픔은 우리의 힘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통일은 우리 민족 전체의 가슴 속에서 움터야 한다고 노래하는 것이다.
4연에서는 통일된 우리의 미래를 예언하고 있다. ‘미움의 쇠붙이’는 동족 간에 증오로 가득 찬 군사적 대결을 뜻하는 것으로, 통일이 이루어지면 동족 사이의 증오와 대결은 사라지고 새로운 화합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화자는 말하고 있다.
<참고> 핵심 시구 풀이
봄과 가을 : ‘봄’은 ‘진정한 통일과 화해의 시대’를 상징하고, ‘거울’은 ‘분단의 현실과 냉전 시대’를 상징한다.
남해에서도 북녘에서도 / 오지 않는다, : 통일은 우리를 둘러싼 그 어떤 외부 세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표현이다.
제주에서 두만까지 / 우리가 디딘 / 아름다운 논밭에서 움튼다. : 통일의 싹(기운)은 ‘이 땅’에서 움터야 함을 강조한 표현이다.
바다와 대륙 밖에서 / 그 매운 눈보라 몰고 왔지만 : 분단의 원인이 우리 민족 내부가 아닌 외세에 의한 것이며, 그것이 얼마나 매서운 고통이었는지에 대한 표현이다.
강산을 덮은 그 미움의 쇠붙이들 : 분단 조국의 현실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시구로, 분단을 만들어 낸 총체적 원인과 증오로 가득 찬 군사적 대립과 긴장을 가리킨다.
마지막
< 시인이 노래하는 `봄'이란 곧 통일, 또는 통일이 이루어지는 시대를 의미한다. 그것은 `남해에서도 북녘에서도 / 오지 않는다'라고 시인은 분명하게 끊어서 말한다. `남해'와 `북녘'은 모두 한반도를 둘러싼 외부의 힘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면 봄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제주에서 두만까지 / 우리가 디딘 / 아름다운 논밭에서' 움튼다. 즉, 우리 동포들이 살고 있는 바로 이 땅에서 그것은 이루어지는 것이다.
제3연에서 시인은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없는 까닭을 노래한다. 분단된 민족으로서 우리가 겪고 있는 괴로움을 `겨울'에 비긴다면 그것은 어디에서부터 온 것인가? 그는 `바다와 대륙 밖에서'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민족과 국토의 분단은 우리가 원해서가 아니라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치의 상황, 더 자세하게 말한다면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한반도에 들어온 미소(美蘇) 사이의 긴장과 대립에 따른 결과였다. 그러니 이제 우리가 기다리는 봄을 그 밖으로부터 바란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따름이다. 이제 올 봄은 `삼천리 마을마다 / 우리들 가슴 속에서' 움터야 하고, 그럴 수밖에는 없다. 민족의 분단에 의한 고통은 바로 그 고통을 겪는 사람들 스스로의 힘에 의해서만 풀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찾아올 통일의 미래를 시인은 마지막 연에서 그려본다. 오늘의 우리 강토를 덮고 있는 것은 `미움의 쇠붙이들', 즉 증오와 불신으로 가득찬 군사적 대립, 긴장이다. 우리 민족 모두의 마음 속에서 싹트고 훈훈하게 자라나는 봄은 마침내 이 `쇠붙이들'을 모두 녹여 버리고 새로운 세계를 열게 될 것이다. 그 때 제주에서 두만강까지 펼쳐진 아름다운 논밭과 삼천리 마을은 얼마나 아름다울 것인가라는 간절한 꿈이 이 구절 뒤에 담겨 있다. 그런 뜻에서 이 작품은 한 편의 시이면서 오늘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예언적 진단이기도 하다.> [해설: 김흥규]
출처 - 서주홍의 문학속으로+학준왕근의 희망의 문학
신동엽의 시 '봄은'은 자유시이자, 참여시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성격, 경향으로써 현실참여적이자 남해, 북녘, 매운 눈보라, 미움의
쇠붙이 등 상징적 시어를 사용함으로써 상징적이라고 할 수 있고요.
통일의 주체로써의 남해(남한)과 북녘(북한)이 외세의 개입없이
자주적 통일을 이룩함으로써 통일 조국을 이루자는 통일에 대한
염원과 바람을 단정적 어조로 말하고 있는 시입니다.
따라서 이 시의 시대적 배경은 한국전쟁이후 분단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50년 전쟁이후 통일이 되지 않은 지금까지도
이 시의 메세지는 유효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참고로, 이 시는 1968년에 씌여졌습니다.
출처 : 직접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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