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감선생님으로서 가장 큰 의미는 역할이 바뀐 점
가. 그룹의 리더 혹은 중간 관리자로 발전
1) 조직의 미드필더 역할
2) 중간리더로서 완충자 / 특정 분야의 책임자 역할
3) 아랫사람에게는 선배로서의 인간적 관계, 윗사람에게는 충성
나. 어떤 일을 해도 어느 정도 경지에 도달
2. 교육계 전문가이면서 리더십 역량 강화 필요
가. 학교업무 전반에 대한 전문 지식 발휘 및 사람 관리
ⅩⅩⅢ. 리더십 쌓기 위한 4가지 노하우
1. 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 구비
가. 젊은 구성원들의 심리 이해
나. 정기적으로 관련 업계 정보지 및 리더십 관련서적 필독
다. 조직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비전 제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2. 교육계내/외 커뮤니티에 참여
가. 교육계내 커뮤니티는 다른 부서에 대한 노하우 전수받는 기회
나. 교육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교류
3. 협조를 이끌어내는 조정자로서의 능력
가. 겸손하게 자신의 업무에 솔선수범, 구성원들의 잠재능력 개발 유도
나. 상반된 의견을 조정해 갈등을 최소화하는 능력 구비
4. 글로벌 마인드를 가질 것 : 세계 정치와 경제 흐름 파악
ⅩⅩⅣ. 함께 일하고 싶은 교감선생님
1. 교감선생님의 경쟁력 강화 방법
가. 자신을 들여다 볼 줄 안다
나. 주변분들과의 공감대를 중요시한다
다. 인간관계의 ‘황금률’을 지킨다
라. 하급교직원과 적당한 선을 유지한다
마. 지혜롭게 비판한다
바. 주변분들의 다양한 스타일에 적응한다
2. 자신을 들여다 볼 줄 안다
가. 자기 자신 내면의 소리를 들어야 남의 소리가 들린다
1) 깊은 사색의 시간을 가질 것
2) 스스로에게 칭찬의 글 작성
3) 존경하는 리더들에게 배운 교훈을 기록 유지
4) 자기만의 ‘좌우명’을 갖고 내면화
나. 정확한 자기 평가 연습 필요
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끊임없이 구할 것
3. 선생님들과 공감대 형성
가. 설득이 아닌 ‘공감’(감정이입)이 되도록 할 것
1) 상대방 말을 끝까지 듣고 이해노력
2) 대화를 하며 단순히 듣는게 아니라 온전히 몰입
3) 서로 느낌이 통해 즐거운 대화 분위기 형성
4) 대화가 너무 즐거워 다시 대화 희망
나. 편견과 선입견 버리고, 선생님들의 잠재된 생각을 꺼내기 위해
의식적 노력
다. 개방형 질문
4. 인간관계의 ‘황금률’을 지킨다
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남을 대접하라 - 누가 복음 6장 31절 -
나. 누구나 바라는 4가지 대접
1) 존중해 달라
2) 공정하게 대해 달라
3) 정직하게 대해 달라
4) 다양성을 인정해 달라
5. 하급자들과 적당한 선을 유지하라
가. 공정한 관리는 리더의 필수 덕목
나. 이 선만은 반드시 경계해야
1) 성별이 다른 사람들과의 성적인 대화나 이-메일 등의 커뮤니케이션
2) 다른 인종과 종교, 문화에 대한 혐오 또는 경멸의 표현
3) 직원에게 돈을 빌리는 행위
4) 직원과 불법 또는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것
6. 지혜롭게 비판한다
가. 충동적이고 어설픈 비판은 금물(분열행위 가담, 비판 감정표현으로
악순환 초래)
나. 사고나 실수, 실적 문제 등을 거론시 규칙
1)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설명
2) 가장 좋은 시점(Timing)을 찾을 것
3) ‘공개적’ 비판 삼가
4) 행동은 탓하되 사람은 나무라지 말 것
5) ‘당신’이란 표현 삼가
6) 개방형 질문으로 공감대 형성
7) 주제를 바꾸거나 바뀌도록 내버려 두면 안됨
7. 주변분들의 다양한 스타일에 적응
1) 특성과 재능이 각자가 다름 : 적재적소 배치
2) 직원들의 ‘스타일’을 규명하고 나와 다른 ‘스타일’ 관리
출처 :시흥시중등교감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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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bandailg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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