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 소식

말의 생명력

맑은물56 2013. 3. 22. 20:00

 

말의 생명력

* 매주 화요일 일지희망편지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발송합니다.

'말'은 '마음'에서 비롯했다.
말은 마음의 알맹이라는 뜻이다.

말을 한다는 것은 나의 본질인
얼의 상태를 드러내는 것이다.

얼이 시든 사람의 말에는
생명력이 없고,
얼이 활짝 핀 사람은
말로써 다른 사람을 살린다.

내가 하는 말에
나의 얼이 비쳐 나오듯이,
우리말을 통해
우리 민족의 얼을 볼 수 있다.

우리말의 가치를 알고 쓰는 것이
우리의 얼을 더욱 빛내는 길이다.

- <신간> 행복의 열쇠가 숨어있는 우리말의 비밀 中에서

말의 중요성

* 말하는 태도가 그 사람의 인품을 나탸낸다.

* 말할 수 있는 만큼 세상(업무)이/가 보인다.

* 사람은 말하는 방식으로 행동한다.

* 같은 말을 만번 반복하면 반드시 그렇게 된다.-인디언

말 잘하는 기준

* 할말과 안 할 말을 구분할 줄 안다.

* 길게 할 말과 짧게 할 말을 구분할 줄 안다.

* 크게 할 말고 작게 할 말을 구분할 줄 안다.

* 여러번 할 말과 하지 말아야할 말을 구분할 줄 안다.

* 끼어들 때과 끼어들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할 줄 안다

말 = 글 = 생각

말의 힘 - 좋은 말을 들은 밥  - 흰 곰팡이 

          - 나쁜 말을 들은 밥의 상한 상태 - 검은 곰팡이

말(글)의 힘은 생각의 힘

: 밝은 에너지를 주는 말을 쓰도록 노력

꾸중하는 말도 기분 좋게 하면 좋은 말이 될 수 있다.

- 학교 폭력 예방에도 필요

- 교사, 부모의 말 바꾸기

 

말 잘하는 요령

* 관심과 이름 - 말 듣는 사람의 관심도를 알아야 한다.

김춘수의 ' 꽃'

-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줌으로써 의미로 다가 온다. 관계 형성

- 학생이 제일 싫어하는 것 1위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잘 못 불렀을 때

-  반장되는 비결  : 학기초 반 친구들 이름 부르기 (일주일간).

* 경청과 메모

- 경청의 첫걸음은 메모. 듣는 방식이 말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수업혁신도 메모. (학생들에게 메모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교사인 나부터 메모)

- 공부잘하는 비결 - 선생님 말씀 잘 듣기ㅡ 교사를 존경해야

- 인생 성공 비결  - 부모님 말씀 잘 듣기 - 어릴 때 부모님을 대하는 태도가 지금 나의 태도다. 가정교육의 중요성.

 

* 질문

: 주장으로 말하지 말고 질문으로 말하라. 강력한 힘을 발휘 부드럽고 온유함, 낮아지고 겸손함, 비겁하지 않고 담대함, 흠이 없고 청렴함. 긴장과 이완.

질문의 5단계

교사ㅡ>학생

x   중요성 몰라요, 진도 나가기 바빠요.

o x  중요성은 알지만 질문이 만들기 어려워요.

o o x  중요성을 알지만 답을 기다릴 수 없어요.  

         지질지답 - 자신이 묻고 자신이 답하기

o o o   중요성도 알아 교사는 질문하고 학생이 답해요.

o o o o o 중요성도 알고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학생이 다시 질문해요. (문답식 교육이 이루어지니 최고!)

 

학생 ㅡ> 교사 ( * 교사는 질문으로 답하기)

x    중요성을 몰라요.

o x   중요성은 알지만 질문 안받아요.

o o x  중요성은 알지만 학생이 질문하면 바로 답해요.-촉새교사

o o o  중요성을 알아서 학생이 질문하면 중계를 해요.-좋은교사

o o o o 반전질문 3번

 - 모르는 게 많은 것이 아는 것이 많은 것이다.

* 소명과 비전 갖기

혁신은 작은 것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잘 못된 것을 아는 즉시 시정할 수 있도록 반복하여 잘 못 인식된 뇌파에 길을 들여야 합니다. 수정될 가능성은 기본이 21일의 시간이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