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 소식

[스크랩] 2011 프레네 연수 평가서 모음

맑은물56 2011. 11. 2. 10:55

1. 칭찬합니다.

 

-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이 힘으로 당분간 살 수 있겠지요.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 좋은 연수 주제로 연수를 준비하신 연수 주체자들을(배움과 성장 연구회) 칭찬합니다.

- 교육의 중심에 무엇이 있어야 하는지 새삼 다시 깨닫고 갑니다.

  '교사로서 내가 존재하는 이유' 다시 고민하렵니다.

-참교육에 대한 고민을 이제 시작한 저에게 따뜻한 격려와 마음을 보여주신 모둠원 000, 000,000선생님을 칭찬합니다.

  감사합니다. 연수에 초대해주신 우리 상도중 000선생님을 칭찬합니다.

- 교사로서 고민 할 시간을 준 연구회를 칭찬합니다.

   교사로서 상상을 할 수 있게 해준 이한순 선생님을 칭찬합니다.

   허리병을 참고 열심히 참가한 나를 칭찬합니다.

-  형식 : 철저한 준비

    내용 : 철저한 준비에 더한 알찬 내용

   기타 : 아주 애씀

- 같은 고민을 하시는 선생님들을 만나서 공감할 수 있어 좋았고 생각에만 머물고 있던 부분을 직접 실천하시고 노력하시는

  배움과 성장 연구회 선생님들을 칭찬합니다. 이런 좋은 연수의 기회를 만들어주신 주최측 선생님들을 칭찬합니다.

   질문에 친절히 답변해주시고 열정적인 수업을 해주신 강사님을 칭찬합니다.

- 이렇게 훌륭한 연수를 준비해 주신 연구회를 칭찬합니다.

- 단순한 기법이나 방법이 아니라 프레네 교육에 대한 철학을 깊이 있게 다루어서 교육의 의도를 이해하게 되었다.

  더불어 실제 ' 글쓰기, 회의'등을 해보니 경험을 통해 얻는 것이 많았다.

- 연수를 준비하시고 진행하신 분들을 칭찬합니다.

  연수 중 즐거움과 지혜를 선물로 주신 분들을 칭찬합니다.

  즐겁고 유익한 강의를 해 주신 강사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모든 선생님들이 열정적으로 적극 참여하신 것에 감명 받았습니다.

  제가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지는 못하겠지만 해결의 열쇠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이런 기회를 준 것을 칭찬합니다.

- 선생님들이 최대한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련한 점 (간식,식사,진행) 이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  이번 연수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열심히 즐겁게 참여하도록 프로그램 짜주시고 이런 연수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연구회에서 공부하고 고민한 소중한 내용을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막연하게 이름으로만 알고 있었던 '프레네'교육을

   맛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 철학과 실천이 잘 조화된 연수였다.

   2. 강의와 체험이 잘 녹아 있었다.

   3. 실제 교사이신 분이 강의를 하셔서 좋았다. 이론을 구현할 수 있다는 희망을 얻을 수 있었다.

 

2. 비판합니다.

 

- 시잘할 때에 서로 소개하는 시간이 필요 했음

- 하루를 투자하는 연수인데 3시40분 정도에 끝나는 것이 아쉽다.

- 쉬는 시간이 별로 없이  수업이 이루어진 것을 비판합니다.

-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분명하지 않음으로 시도하는데 주저함이 있다. 즉 이런게 과연 효과가 있을까? 가능할까?

   등의 의구심을 준다. 각 기법에 대한 문제점도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어떤 문제점에 봉착하게 될지 두려운

   마음에 프레네 교육을 시도하는데 주저함이 생긴다. 학생들을 상대로 실험 할 수 없으므로.

-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이 부족한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 저는 상당히 사람들과 쉽게 말문을 트는 성향인데. 연수생들과 개인적인 사담을 나눌 시간이 없었네요.

  매번 모둠을 다시 나누거나 해서 여러 선생님들을 알 기회가 있었다면 더욱 좋았겠지요. 그래서 혼자 서 연수 다니는 것

  어려운가봐요^^

 

 

3. 제안합니다.

 

- 계속해서 자극 받을 수 있는 연수 만들어 주세요.

- 첫째날 뭔지 잘 모르고 마무리했습니다.

   둘째날 이런 건가?

   셋째날 끝내려니 많이 아쉽습니다.

   좀더 체계적인 프레네 교육 연수. 계획해 보시는 건 어떠신지?

   이 연수에서 발견되 또는 해묵은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수를 계획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번 연수의 연장선에서 새로운 또 하나의 연수를 준비해 주실 수 있을까요?

- 연수 전에 동질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연수시간을 한시간 정도 더 하면..

  우리 모임에 합류할 수 있는 길 홍보

- 프레네식 수업, 학급운영의 실례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이런 점이 좋았다. 나는 이렇게 변화되었다 등등 학생들의 느낌등

  결과적 측면이 더 생생하게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동료교사들의 수업비평의 과정이 있다면 더욱 수업을 내실화하고 검증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번 연수에 힘을 얻어 수업혁신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을 제안합니다.

- 주체성과 자유를 강조해서 교사 역량에 너무 의지하는게 있는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결과, 효과, 문제점을 안내했으면 좋겠다.

   1. 실행한 프레네 교육 프로그램과 의도

   2. 효과 - 설문지를 통해 ~~한 결과

                학생 소감문을 통해 ~한 효과가 있어 한국교육혁신에 이런 점들을 공헌할 수 있는 의의가 있다.

  3. 발생되는 문제점은 ~하다.

     이렇게 보완하고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 시간이 넉넉하게 배분이 되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연수도 필요하지만 선생님들이 서로의 고충과 고민을 토로 할 수 있는 시간도 필요한 것 같다.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치유 된 상태여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대부분의 교사는 상처가 많으며 그 상처는 다른 사람들 보다 동료 교사들이

  더 이해해주기 쉽다고 생각한다.

- 프레네 연구회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시기를 제안합니다.

- 연수 담에도 또 해주세요.

- 전화번호 남겼으니 좋은 교육의 기회가 있으면 꼭 연락주세요.

 

 

출처 : 부천중등혁신모임
글쓴이 : 봄날삐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