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래기 한 움큼/ 공광규
빌딩 숲에서 일하는 한 회사원이
파출소에서 경찰서로 넘겨졌다
점심 먹고 식당 골목을 빠져나올 때
담벼락에 걸린 시래기 한 움큼 빼서 코에 부비다가
식당 주인에게 들킨 것이다
"이봐, 왜 남의 재산에 손을 대!"
반말로 호통치는 식당 주인에게 회사원은
미안하다 사과했지만
막무가내 식당 주인과 시비를 벌이고
멱살잡이를 하다가 파출소까지 갔다
화해시켜보려는 경찰의 노력도
그를 신임하는 동료들이 찾아가 빌어도
식당 주인은 한사코 절도죄를 주장했다
한몫 보려는 식당 주인은
그동안 시래기를 엄청 도둑맞았다며
한 달치 월급이 넘는 합의금을 요구했다
시래기 한 줌 합의금이 한 달치 월급이라니!
그는 야박한 인심이 미웠다
더러운 도심의 한가운데서 밥을 구하는 자신에게
화가 났다
"그래, 그리움을 훔쳤다, 개새끼야!"
평생 주먹다짐 한 번 안 해본 산골 출신인 그는
경찰이 보는 앞에서 미운 인심에게
주먹을 날렸다
경찰서에 넘겨져 조서를 받던 그는
찬 유치장 바닥에 뒹굴다가 선잠에 들어
흙벽에 매달린 시래기를 보았다
늙은 어머니 손처럼 오그라들어 부시럭거리는
- 시집 <말똥 한 덩이> (실천문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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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 장날을 골라 찾아다니면서 부러 사람 다니는 길바닥까지 잔뜩 옹기를 부려놓고선 ‘호구’가 나타나면 옴팡 뒤집어씌우는 수법으로 매상을 올리는 옹기장수가 있었다. 하지만 옛 시골인정이 그리워 ‘시래기 한 움큼 빼서 코에 부빈’걸로다가 이렇게나 곤욕을 치러야 하는 상황은 많이 심했다. 삭막한 도시의 야박한 인심 정도가 아니라 칼만 안 들었지 완전 날강도 심보 아닌가. 설마 이런 인간이 있을까 의아해할 독자가 계실지 모르겠는데 도시농촌불문하고 유사상황이 보편적 ‘상식’으로 횡횡하고 있다.
경미한 범퍼충돌에도 옳지 잘 걸렸다 한몫 챙기고자 뒷목잡고 드러눕는 얍삽한 자동차사고환자가 어디 한둘인가. 이 시를 읽는 독자 가운데도 그런 ‘횡재’의 경험이 있을 수 있고, 피해 당사자로서 씁쓸했던 기억도 있을 것이다. 나도 목 한번 덜컹거리지도 않은 가벼운 접촉에 제법 큰 보험금이 빠져나간 사실을 뒤늦게 안 일이 있다. 어디 그뿐인가. 얼마 전 절도혐의로 구속된 자에게 경찰이 무려 171건의 미제 절도사건을 덤티기 씌운 이른바 '업어 보내기'를 하다 들통 난 일도 있지 않았나.
이런 일만을 떠올리면 우리 사회가 이토록 비열하고 참담하게 흔들리기만 하는 세상인가 싶어 아찔해질 때가 있다. 시래기 한 움큼에 코 부빈 죄의 근원은 그로 인해 촉발된 고향생각이었고 구수한 인정의 그리움이었던 것인데, 그게 도적질이 되는 세상이니 그 좋았던 인심도 다 도둑맞았나 보다. 식당주인의 몰인정에도 부아가 치밀지만 더욱 화가 난 것은 ‘더러운 도심의 한가운데서 밥을 구하는 자신’ 때문이다. 정말 그럴 때가 있다. 그땐 ‘이 개새끼야!’보다 더 고단위의 욕을 세상 향해 퍼붓고 싶어진다.
ACT4
Deo Ti Gheria Ma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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