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 소식

[스크랩]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결과 종합보고서 요약

맑은물56 2010. 3. 31. 22:09

2009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결과 종합보고서 요약

경상북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 평가 개요

1.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수 : 초 85교, 중 51교, 고 20교(계 156교)

구분

공모 신청학교수

지정학교 수

지정비율

비고

109

85

77.9

 

53

51

96.2

 

20

20

100

특수 1교 포함

182

156

85.7

 

2. 평가 대상 교원 수 : 교장 156명, 교감 147명, 교사 2,076명(계 2,379명)

3. 평가(참여)자 : 교원 2,379명, 학부모 30,517명(초1~3학년 10,397명)

학생 33,476명 (계 25,116명)

구분

 

참여율

교장

(명)

교감

(명)

교사

(명)

학생

(명)

학부모(명)

초등1~3학년,

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 참여자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참여자

 

현 원

156

147

2,153

36,626

12,006

22,934

74,002

평가참여자

(평가주체)

156

147

2,076

33,476

10,397

20,120

66,372

참여율(%)

100.0

100.0

96.4

91.4

86.8

87.7

89.7

4. 평가 기간 : 2009.03.01. ~ 2009.07.20.

5. 평가 내용

가. 교사 : 수업 지도와 생활 지도 및 업무 수행에 관한 사항

나. 교장․교감 : 학교 경영과 시설 관리 및 예산 편성에 관한 사항

 

6. 평가 방법

가. 교원 : 평소 관찰, 수업 참관 등을 종합하여 교원상호(다면)평가

나. 학생 : 교사의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만족도 설문조사

(초1~3학년은 학부모가 담임의 학급 경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

다. 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평가표 및 설문조사지는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 단위학교 자율 결정)

7. 평가 도구 : 평가지표별 체크리스트 및 자유반응식 설문조사지

8. 시행 경과

단계

년 월 일

활동 내용

비고

준비

2009. 03. 06.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계획 수립

 

2009. 04. 18.

◦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컨설팅팀 운영계획 수립

 

2009. 04. 27.

◦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담당자 워크숍 개최

 

2009. 04. 29.

◦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협의회 운영계획 수립

 

실행

2009. 05. 07.

◦ 지구별 선도학교 컨설팅 계획 수립

컨설팅팀(5)

2009. 05. 27.

◦ 2009년 교원 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매뉴얼 배부

 

2009. 06. 05.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T/F팀 구성 및 협의회

 

2009. 06. 10.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서식) 및 평가지 송부

 

2009. 07. 20.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학교별 평가 완료

각급학교

결과

처리

2009. 09. 15.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지역교육청 종합보고서 수합

 

2009. 09. 29.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완성을 위한 T/F팀 협의회 운영

 

2009. 10. 28.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심의

평가관리위원회

2009. 10. 30.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제출

 

▣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1. 교사 평가

반응

평가

참여자 방법

학교급

반응(%)

비 고

매우우수

(매우그렇다)

우수

(그렇다)

보통

(보통)

미흡

(그렇지않다)

매우미흡

(매우그렇지않다)

교원

수업 지도 및 생활 지도 평가

63.0

31.3

5.2

0.4

0.1

 

52.5

37.2

9.7

0.6

0.0

 

51.6

38.9

9.0

0.5

0.0

 

비교과

55.7

31.8

10.7

1.3

0.5

 

58.1

34.3

7.1

0.5

0.1

 

학생

만족도 조사

39.8

31.5

20.9

5.2

2.6

 

25.6

27.5

29.6

10.7

6.6

 

21.3

27.3

33.3

11.4

6.7

 

비교과

32.5

28.2

28.9

7.4

4.8

 

26.1

27.9

30.0

10.1

6.0

 

학부모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32.5

44.9

19.0

3.2

0.4

 

15.5

39.8

35.2

7.7

1.8

 

12.0

34.9

39.3

11.1

2.8

 

24.0

41.6

27.2

5.9

1.3

 

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 조사

초1~3

47.9

39.6

10.5

1.6

0.4

 

47.9

39.6

10.5

1.6

0.4

 

◦ 동료교사에 의한 평가 : 92.4%(우수 이상), 초등>고등>중학>비교과

학생에 의한 만족도 : 54.0%(우수 이상), 초등>비교과>중학>고등

학부모에 의한 학교생활 만족도 : 65.6%(우수 이상), 초등>중학>고등

학부모에 의한 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초1~3) : 87.5%(우수 이상)

※ 평가 내용(지표)은 다르지만, 동료 교사들의 평가는 학부모나 학생들보다, 초등은 중학이나 고등학교보다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음.

 

<교사에 대한 동료교사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내 용

1

사전에 충분한 수업 계획과 교재 연구 및 학습준비로 학생 지도를 철저히 한다.

2

다양하고 새로운 방법의 수업진행 및 적절한 매체 사용의 수업으로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3

상황에 맞는 발문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준다.

4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으로 학업 성취도 향상에 힘쓴다.

5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사고중심 수업으로 개개인의 창의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

다양한 수업 매체의 활용으로 학생들의 동기 유발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7

수업 설계가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잘 이루어지고 있다.

8

학생들의 이해력과 단원에 맞는 수업 자료를 제작하여 잘 활용하고 있다.

9

정확한 용어 사용과 발문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졌으면 한다.

10

비교과 교사들은 업무를 대부분 잘 수행하고 있으나 분야별로 좀 더 노력하고 연구해야할 필요가 있다.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사전 수업 계획을 철저히 하며, 다양한 방법과 매체 활용으로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해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발문으로 학업 성취 수준을 높이고 있다.

◦ 학생들의 의견과 생각을 존중해 주며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며, 학생 안전 생활지도에 힘쓰고 있다.

◦ 다양한 수업 교재의 활용으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특성과 단원에 맞는 수업자료를 제작하여 흥미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 비교과 교사들은 업무를 대부분 잘 수행하고 있으나 분야별로 좀 더 노력하고 연구해야할 필요가 있다.

<교사에 대한 학생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내 용

1

수업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신다.

2

많은 자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해 주신다.

3

항상 격려해 주시고, 우리에게 많은 관심을 주신다.

4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칭찬을 많이 해 주세요.

5

많은 학생에게 발표할 기회를 주시고 발표자의 의견을 존중해 주세요.

6

항상 저희를 위해 열심히 수업 준비를 해주시고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7

수업시간에는 더욱 많은 자료를 이용하여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주세요.

8

수업에 방해되는 학생들을 잘 관리해 주세요.

9

부족한 저희들에게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시고 좋은 길로 이끌어 주시려고 노력하시는 선생님의 모습이 좋습니다.

10

비교과 교사에 대해서 학생 대부분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요구 사항이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학생들은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노력하는 선생님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 학생들은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원하며, 학생들의 질문이나 대화를 진지하게 들어주고 응답해 주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격려를 자주 해 주지만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얻기를 바라고 있다.

◦ 대부분의 학생들은 선생님들의 수업 지도에 고마움을 표시하면서 좀 더 재미있고 자세하게 가르쳐 주기를 원하고 있다.

◦ 수업 시간 중에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에 대해 엄격히 지도해 줄 것을 바라고 있어, 일부 산만한 학생들에 대한 지도와 통제가 필요하다.

◦ 비교과 교사에 대해서 학생 대부분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요구 사항이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내 용

1

선생님들의 수업 내용과 지도 방법이 훌륭하며 열심히 지도하고 계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2

학생의 소질과 능력에 맞는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개설 운영을 부탁드립니다.

3

바른 인성 교육과 생활지도를 위해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칭찬을 많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여 학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5

건강하고 밝은 학생으로 자랄 수 있도록 바른 생활 습관 형성과 생활지도에 더욱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6

좀 더 학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

과제를 많이 내 주어서 집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8

자녀의 학교생활을 알 수 있도록 학교와의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9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공간 제공, 학생 진로 및 상담활동을 강화해 주셨으면 합니다.

10

교외 생활지도에도 많은 지도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선생님의 수업 내용과 지도 방법에 만족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과 후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운영을 원하고 있다.

◦ 인성 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바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생활지도에 관심이 많다.

◦ 기초․기본 교육 및 학력 향상에 관심이 많으며, 일기와 독서지도를 꾸준히 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 학부모들은 학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더 노력해 줄 것을 바라고 있으며, 과제를 통해서도 가정 학습이 이루어지기를 요망하고 있다.

◦ 학교와 적절한 의사소통의 통로가 마련되어 학교와 학생의 생활에 관한 정보가 더 많이 제공되길 원하고 있다.

◦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인성지도와 진로 교육, 상담활동 등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 함양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2. 교장․교감 평가

반응

평가

참여자 방법

학교급

반응(%)

비 고

매우우수

(매우그렇다)

우수

(그렇다)

보통

(보통)

미흡

(그렇지않다)

매우미흡

(매우그렇지않다)

교원

학교경영 평가

68.7

25.9

5.1

0.5

0.1

 

58.1

30.6

9.8

1.5

0.1

 

56.4

31.3

10.7

1.2

0.5

 

63.8

28.0

7.2

0.9

0.1

 

학부모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학교경영관련)

29.0

43.4

23.4

2.7

1.6

 

17.2

37.1

35.1

8.0

2.6

 

13.1

32.2

39.9

11.0

3.7

 

22.8

39.6

29.6

5.7

2.2

 

교원에 의한 학교 경영 평가 : 91.8%(우수 이상), 초등>중학>고등

학부모에 의한 학교 경영 만족도 : 62.4%(우수 이상), 초등>중학>고등

※ 교사 평가와 마찬가지로 학부모보다 교원, 중학교, 고등학교보다 초등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음.

<교장에 대한 교원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내 용

1

학교 경영 철학과 실현 의지가 확고하며 리더십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학교경영을 한다.

2

학교 경영자로서 구성원간의 화합과 격려를 기반으로 민주적이며 인격적으로 학교 경영을 한다.

3

학교 행정 및 예산 편성 및 집행이 합리적이고 투명하며 교수 학습 활동에 최우선으로 집행한다.

4

교사들의 연구풍토를 조성하고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5

합리적이며 투명한 예산 집행과 공정한 인사관리로 교사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6

교육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신뢰받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7

교내․외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에 노력한다.

8

교직원 워크숍을 통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각종 업무 추진이 매우 좋습니다.

9

교사들에게 수업 외적인 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방안 마련해 주세요.

10

교사들의 각종 연수에 좀더 많은 지원을 해주십시오.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교원들은 교장의 학교 교육행정과에 교사의 능력개발과 학습지원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원들은 노후화된 시설의 개선과, 업무 분장이 불균형 및 비효율적인 인사업무에 세심한 관심과 공정성을 요구하고 있다.

◦ 교원들은 교장의 다양한 의사 수렴 방법과 자세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들은 수업 이외의 과도한 잡무를 경감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 교원들의 의견과 지역사회 및 학부모 요구를 반영하여 신뢰받는 학교,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 교원들은 노후화된 시설의 개선과, 업무 분장이 불균형 및 비효율적인 인사업무에 세심한 관심과 공정성을 요구하고 있다.

 

<교감에 대한 교원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내 용

1

교내 장학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한다.

2

교사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인적 물적 지원을 해주시며 교실 수업 개선에 도움을 준다.

3

교내 인사를 민주적으로 하려고 노력하며 교직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집약된 의견을 교육활동에 투입한다.

4

교사의 업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주시고 꼼꼼하게 업무를 챙겨 주신다.

5

학교 운영에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어 동참하게 하며 교내 자율 장학이 원만하게 운영되도록 지원 및 관리를 잘 하고 있다.

6

전반적인 업무 처리가 명확하고 교사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인적․물적 지원을 해준다.

7

교사들의 능력과 개성을 존중하며 칭찬과 격려로 교원들의 사기진작에 노력한다.

8

교직원의 인화단결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9

항상 교사들의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경청해 주시는 자세가 보기 좋습니다.

10

교사들의 고충에 좀더 관심을 가지고 대해 주셨으면 합니다.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교원의 평가 중 교감에 대한 응답 결과, 교내 장학 활동과 교내 인사 및 연구하는 풍토 조성 등에 만족하고 있다.

◦ 학교장과 교원의 사이에서 교감도 학교 경영자로서 좀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하기를 바라고 있다.

◦ 학교장의 민주적 경영과 교원의 인화단결을 위하여 노력하는 자세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다.

◦ 교내 업무 처리 및 교사들의 업무 수행을 위한 지원에 비교적 긍정적이다.

◦ 구성원들 간의 공정한 업무 분장과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리더십을 발휘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교장‧교감에 대한 학부모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내 용

1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확대해 주세요.

2

학교 수업 이외의 교육활동이 많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서 매우 좋다.

3

학생들이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힘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4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계획을 높이 평가하고 저예산으로 알찬 학교 운영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

수업 내용이나 계획 등을 학부모들이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탑재하거나 학부모 수업참관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6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식 진로지도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7

학교 교육활동에 학부모의 참여를 확대해서 학교와 학부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8

방과후학교 운영에 열과 성을 다하는 학교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9

학력신장과 함께 기본 생활 습관 지도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10

학부모 모임 때 가정통신문과 핸드폰 문자메시지도 함께 보내주세요.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학력 신장을 위한 학교의 노력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교의 각종 교육 활동에 대한 홍보와 자녀들의 기본 생활 습관 지도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교 교육활동이나 수업 내용 등에 관한 정보를 학부모와 공유하며, 학교와 학부모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 학생들의 학력 신장이나 생활 지도 외에 진로 지도와 상담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3.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개요

각 영역별로 우수(그렇다) 이상의 응답을 보인 결과

구 분

동료교원평가

만족도 조사

학생에 의한 만족도

학부모에 의한 담임의 학급경영만족도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초등학교 교사

94.2

69.5

78.5

74.4

중학교 교사

89.7

53.1

󰠀

55.3

고등학교 교사

90.1

50.4

󰠀

52.6

비교과 교사

87.4

70.2

󰠀

󰠀

초등학교 교장‧교감

94.9

󰠀

󰠀

77.7

중학교 교장‧교감

88.7

󰠀

󰠀

55.3

고등학교 교장‧교감

88.3

󰠀

󰠀

46.3

 

▣ 교원능력개발 지원 요구

1. 연수 요청 사항

구분

자율연수

직무연수

자격연수

학위과정

기타

총계

수업지도

353

613

33

138

156

1,284

학생지도

270

558

12

32

72

946

학교운영

41

49

2

1

2

95

연수 주제는 초·중·고 모두 수업지도에 대한 요청이 많았음.

◦ 연수 형태는 직무연수를 가장 선호하고 다음으로 자율연수와 학위과정으로 나타났음.

※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능력은 곧 수업지도 능력과 동일시하는 경향이며, 직무 연수를 통한 연찬의 기회를 갖고자 하는 경향이 많아 다양한 직무 연수 과정의 개설이 요구됨.

 

2. 지원 요청 사항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과정 및 결과 처리 업무의 간소화 필요

선도학교 교원 해외 연수 기회 확대 및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교원능력개발평가 업무 처리의 효율화를 위한 평가 업무 보조원 배치

선도학교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 확대

수업의 질 제고 및 효율성을 위한 초등 교사의 수업 시수 감축

교사의 수업 부담 경감을 위한 교사 법정 정원 확충

※ 업무 추진에 따른 경감 조치와 행‧재정적 지원 확대를 요청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수업 부담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음.

 

3. 2008년도 맞춤형 연수 지원 실적(2008년 선도학교 운영교 대상)

 

나) 연수 요청 및 지원 실적

단위 : 건(%)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 (조사) 지표

요청 건수

지원 건수

지원율

학교

지원

교육청지원

기타

지원

수업

지도

수업준비

교육과정의 이해 및 개선노력

26

14

10

2

26

100.0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52

31

18

1

49

94.2

교수・학습전략수립

69

46

18

1

61

88.4

※ 수업준비 포괄

72

59

13

7

73

101.4

수업실행

수업의 도입

27

7

20

0

11

40.7

교수발문

36

18

5

10

32

88.9

교사의 태도

23

6

17

0

21

91.3

교사-학생 상호작용

66

42

30

0

64

97.0

학습자료의 활용

75

60

15

2

73

97.3

수업의 전개

70

38

19

1

58

82.9

학습정리

12

7

6

0

7

58.3

※ 수업실행 포괄

195

106

73

19

198

101.5

평가 및 환류

평가내용 및 방법

50

22

12

2

32

64.0

평가결과의 활용

11

9

2

0

11

100.0

※ 평가 및 환류 포괄

87

41

34

7

86

98.9

수업지도 포괄

332

279

62

31

345

103.9

학생

지도

개인생활지도

개인문제 파악 및 지도

60

36

19

1

57

95.0

가정 연계 지도

5

2

3

0

4

80.0

진로 및 특기 적성 교육

22

14

5

1

20

90.9

사회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13

6

3

0

12

92.3

학교생활적응 지도

6

4

2

0

6

100.0

민주 시민성 지도

38

23

17

0

39

102.6

학생 지도 포괄

165

105

46

10

147

89.1

학교운영

교육과정 운영

학교운영 목표 관리

37

17

17

1

35

94.6

교육과정 편성ㆍ운영ㆍ지원

24

9

14

0

22

91.7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8

6

0

0

7

87.5

교수학습활동 지원

교수ㆍ학습 지원

35

24

9

1

34

97.1

자율장학 지원 및 지도

23

13

6

1

19

82.6

교원 인사

교원 인사

22

1

17

3

21

95.5

시설 및 예산

시설 관리

8

0

3

0

3

37.5

예산 편성ㆍ집행

14

2

4

0

5

35.7

※ 학교 운영 포괄

37

24

9

1

33

89.2

총 계

1,720

1,071

528

102

1,611

93.7

 

나)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재정 지원 실적

구분

지원 대상

지원 금액(천원)

비고

1

선도학교운영비

선도학교(69교)

656,870

 

2

선도학교연수비

선도학교(69교)

358,960

 

3

교육청운영비

교육청(23청)

103,171

연수홍보비

 

 

1,119,001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반달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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