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결과 종합보고서 요약
경상북도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 평가 개요
1.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수 : 초 85교, 중 51교, 고 20교(계 156교)
구분 |
공모 신청학교수 |
지정학교 수 |
지정비율 |
비고 |
초 |
109 |
85 |
77.9 |
|
중 |
53 |
51 |
96.2 |
|
고 |
20 |
20 |
100 |
특수 1교 포함 |
계 |
182 |
156 |
85.7 |
|
2. 평가 대상 교원 수 : 교장 156명, 교감 147명, 교사 2,076명(계 2,379명)
3. 평가(참여)자 : 교원 2,379명, 학부모 30,517명(초1~3학년 10,397명)
학생 33,476명 (계 25,116명)
구분
참여율 |
교장 (명) |
교감 (명) |
교사 (명) |
학생 (명) |
학부모(명) |
계 | |
초등1~3학년, 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 참여자 |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참여자
| ||||||
현 원 |
156 |
147 |
2,153 |
36,626 |
12,006 |
22,934 |
74,002 |
평가참여자 (평가주체) |
156 |
147 |
2,076 |
33,476 |
10,397 |
20,120 |
66,372 |
참여율(%) |
100.0 |
100.0 |
96.4 |
91.4 |
86.8 |
87.7 |
89.7 |
4. 평가 기간 : 2009.03.01. ~ 2009.07.20.
5. 평가 내용
가. 교사 : 수업 지도와 생활 지도 및 업무 수행에 관한 사항
나. 교장․교감 : 학교 경영과 시설 관리 및 예산 편성에 관한 사항
6. 평가 방법
가. 교원 : 평소 관찰, 수업 참관 등을 종합하여 교원상호(다면)평가
나. 학생 : 교사의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만족도 설문조사
(초1~3학년은 학부모가 담임의 학급 경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
다. 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평가표 및 설문조사지는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 단위학교 자율 결정)
7. 평가 도구 : 평가지표별 체크리스트 및 자유반응식 설문조사지
8. 시행 경과
단계 |
년 월 일 |
활동 내용 |
비고 |
준비 |
2009. 03. 06. |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계획 수립 |
|
2009. 04. 18. |
◦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컨설팅팀 운영계획 수립 |
| |
2009. 04. 27. |
◦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담당자 워크숍 개최 |
| |
2009. 04. 29. |
◦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협의회 운영계획 수립 |
| |
실행 |
2009. 05. 07. |
◦ 지구별 선도학교 컨설팅 계획 수립 |
컨설팅팀(5) |
2009. 05. 27. |
◦ 2009년 교원 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매뉴얼 배부 |
| |
2009. 06. 05. |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T/F팀 구성 및 협의회 |
| |
2009. 06. 10. |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서식) 및 평가지 송부 |
| |
2009. 07. 20. |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학교별 평가 완료 |
각급학교 | |
결과 처리 |
2009. 09. 15. |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지역교육청 종합보고서 수합 |
|
2009. 09. 29. |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완성을 위한 T/F팀 협의회 운영 |
| |
2009. 10. 28. |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심의 |
평가관리위원회 | |
2009. 10. 30. |
◦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제출 |
|
▣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1. 교사 평가
반응 평가 참여자 방법 |
학교급 |
반응(%) |
비 고 | |||||
매우우수 (매우그렇다) |
우수 (그렇다) |
보통 (보통) |
미흡 (그렇지않다) |
매우미흡 (매우그렇지않다) | ||||
교원 |
수업 지도 및 생활 지도 평가 |
초 |
63.0 |
31.3 |
5.2 |
0.4 |
0.1 |
|
중 |
52.5 |
37.2 |
9.7 |
0.6 |
0.0 |
| ||
고 |
51.6 |
38.9 |
9.0 |
0.5 |
0.0 |
| ||
비교과 |
55.7 |
31.8 |
10.7 |
1.3 |
0.5 |
| ||
계 |
58.1 |
34.3 |
7.1 |
0.5 |
0.1 |
| ||
학생 |
만족도 조사 |
초 |
39.8 |
31.5 |
20.9 |
5.2 |
2.6 |
|
중 |
25.6 |
27.5 |
29.6 |
10.7 |
6.6 |
| ||
고 |
21.3 |
27.3 |
33.3 |
11.4 |
6.7 |
| ||
비교과 |
32.5 |
28.2 |
28.9 |
7.4 |
4.8 |
| ||
계 |
26.1 |
27.9 |
30.0 |
10.1 |
6.0 |
| ||
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
초 |
32.5 |
44.9 |
19.0 |
3.2 |
0.4 |
|
중 |
15.5 |
39.8 |
35.2 |
7.7 |
1.8 |
| ||
고 |
12.0 |
34.9 |
39.3 |
11.1 |
2.8 |
| ||
계 |
24.0 |
41.6 |
27.2 |
5.9 |
1.3 |
| ||
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 조사 |
초1~3 |
47.9 |
39.6 |
10.5 |
1.6 |
0.4 |
| |
계 |
47.9 |
39.6 |
10.5 |
1.6 |
0.4 |
|
◦ 동료교사에 의한 평가 : 92.4%(우수 이상), 초등>고등>중학>비교과
◦ 학생에 의한 만족도 : 54.0%(우수 이상), 초등>비교과>중학>고등
◦ 학부모에 의한 학교생활 만족도 : 65.6%(우수 이상), 초등>중학>고등
◦ 학부모에 의한 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초1~3) : 87.5%(우수 이상)
※ 평가 내용(지표)은 다르지만, 동료 교사들의 평가는 학부모나 학생들보다, 초등은 중학이나 고등학교보다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음.
<교사에 대한 동료교사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
내 용 |
1 |
사전에 충분한 수업 계획과 교재 연구 및 학습준비로 학생 지도를 철저히 한다. |
2 |
다양하고 새로운 방법의 수업진행 및 적절한 매체 사용의 수업으로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
3 |
상황에 맞는 발문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준다. |
4 |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으로 학업 성취도 향상에 힘쓴다. |
5 |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사고중심 수업으로 개개인의 창의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6 |
다양한 수업 매체의 활용으로 학생들의 동기 유발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
7 |
수업 설계가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잘 이루어지고 있다. |
8 |
학생들의 이해력과 단원에 맞는 수업 자료를 제작하여 잘 활용하고 있다. |
9 |
정확한 용어 사용과 발문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졌으면 한다. |
10 |
비교과 교사들은 업무를 대부분 잘 수행하고 있으나 분야별로 좀 더 노력하고 연구해야할 필요가 있다. |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사전 수업 계획을 철저히 하며, 다양한 방법과 매체 활용으로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해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발문으로 학업 성취 수준을 높이고 있다.
◦ 학생들의 의견과 생각을 존중해 주며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며, 학생 안전 생활지도에 힘쓰고 있다.
◦ 다양한 수업 교재의 활용으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특성과 단원에 맞는 수업자료를 제작하여 흥미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 비교과 교사들은 업무를 대부분 잘 수행하고 있으나 분야별로 좀 더 노력하고 연구해야할 필요가 있다.
<교사에 대한 학생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
내 용 |
1 |
수업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신다. |
2 |
많은 자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해 주신다. |
3 |
항상 격려해 주시고, 우리에게 많은 관심을 주신다. |
4 |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칭찬을 많이 해 주세요. |
5 |
많은 학생에게 발표할 기회를 주시고 발표자의 의견을 존중해 주세요. |
6 |
항상 저희를 위해 열심히 수업 준비를 해주시고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
7 |
수업시간에는 더욱 많은 자료를 이용하여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주세요. |
8 |
수업에 방해되는 학생들을 잘 관리해 주세요. |
9 |
부족한 저희들에게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시고 좋은 길로 이끌어 주시려고 노력하시는 선생님의 모습이 좋습니다. |
10 |
비교과 교사에 대해서 학생 대부분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요구 사항이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학생들은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노력하는 선생님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 학생들은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원하며, 학생들의 질문이나 대화를 진지하게 들어주고 응답해 주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격려를 자주 해 주지만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얻기를 바라고 있다.
◦ 대부분의 학생들은 선생님들의 수업 지도에 고마움을 표시하면서 좀 더 재미있고 자세하게 가르쳐 주기를 원하고 있다.
◦ 수업 시간 중에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에 대해 엄격히 지도해 줄 것을 바라고 있어, 일부 산만한 학생들에 대한 지도와 통제가 필요하다.
◦ 비교과 교사에 대해서 학생 대부분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요구 사항이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
내 용 |
1 |
선생님들의 수업 내용과 지도 방법이 훌륭하며 열심히 지도하고 계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
2 |
학생의 소질과 능력에 맞는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개설 운영을 부탁드립니다. |
3 |
바른 인성 교육과 생활지도를 위해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칭찬을 많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
4 |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여 학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
5 |
건강하고 밝은 학생으로 자랄 수 있도록 바른 생활 습관 형성과 생활지도에 더욱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6 |
좀 더 학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7 |
과제를 많이 내 주어서 집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
8 |
자녀의 학교생활을 알 수 있도록 학교와의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9 |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공간 제공, 학생 진로 및 상담활동을 강화해 주셨으면 합니다. |
10 |
교외 생활지도에도 많은 지도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선생님의 수업 내용과 지도 방법에 만족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과 후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운영을 원하고 있다.
◦ 인성 교육에 관심이 많으며 바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생활지도에 관심이 많다.
◦ 기초․기본 교육 및 학력 향상에 관심이 많으며, 일기와 독서지도를 꾸준히 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 학부모들은 학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더 노력해 줄 것을 바라고 있으며, 과제를 통해서도 가정 학습이 이루어지기를 요망하고 있다.
◦ 학교와 적절한 의사소통의 통로가 마련되어 학교와 학생의 생활에 관한 정보가 더 많이 제공되길 원하고 있다.
◦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인성지도와 진로 교육, 상담활동 등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 함양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2. 교장․교감 평가
반응 평가 참여자 방법 |
학교급 |
반응(%) |
비 고 | |||||
매우우수 (매우그렇다) |
우수 (그렇다) |
보통 (보통) |
미흡 (그렇지않다) |
매우미흡 (매우그렇지않다) | ||||
교원 |
학교경영 평가 |
초 |
68.7 |
25.9 |
5.1 |
0.5 |
0.1 |
|
중 |
58.1 |
30.6 |
9.8 |
1.5 |
0.1 |
| ||
고 |
56.4 |
31.3 |
10.7 |
1.2 |
0.5 |
| ||
계 |
63.8 |
28.0 |
7.2 |
0.9 |
0.1 |
| ||
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학교경영관련) |
초 |
29.0 |
43.4 |
23.4 |
2.7 |
1.6 |
|
중 |
17.2 |
37.1 |
35.1 |
8.0 |
2.6 |
| ||
고 |
13.1 |
32.2 |
39.9 |
11.0 |
3.7 |
| ||
계 |
22.8 |
39.6 |
29.6 |
5.7 |
2.2 |
|
◦ 교원에 의한 학교 경영 평가 : 91.8%(우수 이상), 초등>중학>고등
◦ 학부모에 의한 학교 경영 만족도 : 62.4%(우수 이상), 초등>중학>고등
※ 교사 평가와 마찬가지로 학부모보다 교원, 중학교, 고등학교보다 초등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음.
<교장에 대한 교원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
내 용 |
1 |
학교 경영 철학과 실현 의지가 확고하며 리더십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학교경영을 한다. |
2 |
학교 경영자로서 구성원간의 화합과 격려를 기반으로 민주적이며 인격적으로 학교 경영을 한다. |
3 |
학교 행정 및 예산 편성 및 집행이 합리적이고 투명하며 교수 학습 활동에 최우선으로 집행한다. |
4 |
교사들의 연구풍토를 조성하고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5 |
합리적이며 투명한 예산 집행과 공정한 인사관리로 교사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
6 |
교육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신뢰받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7 |
교내․외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에 노력한다. |
8 |
교직원 워크숍을 통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각종 업무 추진이 매우 좋습니다. |
9 |
교사들에게 수업 외적인 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방안 마련해 주세요. |
10 |
교사들의 각종 연수에 좀더 많은 지원을 해주십시오. |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교원들은 교장의 학교 교육행정과에 교사의 능력개발과 학습지원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원들은 노후화된 시설의 개선과, 업무 분장이 불균형 및 비효율적인 인사업무에 세심한 관심과 공정성을 요구하고 있다.
◦ 교원들은 교장의 다양한 의사 수렴 방법과 자세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원들은 수업 이외의 과도한 잡무를 경감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 교원들의 의견과 지역사회 및 학부모 요구를 반영하여 신뢰받는 학교,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 교원들은 노후화된 시설의 개선과, 업무 분장이 불균형 및 비효율적인 인사업무에 세심한 관심과 공정성을 요구하고 있다.
<교감에 대한 교원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
내 용 |
1 |
교내 장학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한다. |
2 |
교사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인적 물적 지원을 해주시며 교실 수업 개선에 도움을 준다. |
3 |
교내 인사를 민주적으로 하려고 노력하며 교직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집약된 의견을 교육활동에 투입한다. |
4 |
교사의 업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주시고 꼼꼼하게 업무를 챙겨 주신다. |
5 |
학교 운영에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어 동참하게 하며 교내 자율 장학이 원만하게 운영되도록 지원 및 관리를 잘 하고 있다. |
6 |
전반적인 업무 처리가 명확하고 교사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인적․물적 지원을 해준다. |
7 |
교사들의 능력과 개성을 존중하며 칭찬과 격려로 교원들의 사기진작에 노력한다. |
8 |
교직원의 인화단결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
9 |
항상 교사들의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경청해 주시는 자세가 보기 좋습니다. |
10 |
교사들의 고충에 좀더 관심을 가지고 대해 주셨으면 합니다. |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교원의 평가 중 교감에 대한 응답 결과, 교내 장학 활동과 교내 인사 및 연구하는 풍토 조성 등에 만족하고 있다.
◦ 학교장과 교원의 사이에서 교감도 학교 경영자로서 좀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하기를 바라고 있다.
◦ 학교장의 민주적 경영과 교원의 인화단결을 위하여 노력하는 자세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다.
◦ 교내 업무 처리 및 교사들의 업무 수행을 위한 지원에 비교적 긍정적이다.
◦ 구성원들 간의 공정한 업무 분장과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리더십을 발휘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교장‧교감에 대한 학부모의 자유반응식 평가>
순위 |
내 용 |
1 |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확대해 주세요. |
2 |
학교 수업 이외의 교육활동이 많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서 매우 좋다. |
3 |
학생들이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힘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
4 |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계획을 높이 평가하고 저예산으로 알찬 학교 운영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5 |
수업 내용이나 계획 등을 학부모들이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탑재하거나 학부모 수업참관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6 |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식 진로지도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
7 |
학교 교육활동에 학부모의 참여를 확대해서 학교와 학부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8 |
방과후학교 운영에 열과 성을 다하는 학교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
9 |
학력신장과 함께 기본 생활 습관 지도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10 |
학부모 모임 때 가정통신문과 핸드폰 문자메시지도 함께 보내주세요. |
○ 응답결과 경향 분석
◦ 학력 신장을 위한 학교의 노력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교의 각종 교육 활동에 대한 홍보와 자녀들의 기본 생활 습관 지도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교 교육활동이나 수업 내용 등에 관한 정보를 학부모와 공유하며, 학교와 학부모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 학생들의 학력 신장이나 생활 지도 외에 진로 지도와 상담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3.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개요
◦ 각 영역별로 우수(그렇다) 이상의 응답을 보인 결과
구 분 |
동료교원평가 |
만족도 조사 | ||
학생에 의한 만족도 |
학부모에 의한 담임의 학급경영만족도 |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 ||
초등학교 교사 |
94.2 |
69.5 |
78.5 |
74.4 |
중학교 교사 |
89.7 |
53.1 |
|
55.3 |
고등학교 교사 |
90.1 |
50.4 |
|
52.6 |
비교과 교사 |
87.4 |
70.2 |
|
|
초등학교 교장‧교감 |
94.9 |
|
|
77.7 |
중학교 교장‧교감 |
88.7 |
|
|
55.3 |
고등학교 교장‧교감 |
88.3 |
|
|
46.3 |
▣ 교원능력개발 지원 요구
1. 연수 요청 사항
구분 |
자율연수 |
직무연수 |
자격연수 |
학위과정 |
기타 |
총계 |
수업지도 |
353 |
613 |
33 |
138 |
156 |
1,284 |
학생지도 |
270 |
558 |
12 |
32 |
72 |
946 |
학교운영 |
41 |
49 |
2 |
1 |
2 |
95 |
◦ 연수 주제는 초·중·고 모두 수업지도에 대한 요청이 많았음.
◦ 연수 형태는 직무연수를 가장 선호하고 다음으로 자율연수와 학위과정으로 나타났음.
※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능력은 곧 수업지도 능력과 동일시하는 경향이며, 직무 연수를 통한 연찬의 기회를 갖고자 하는 경향이 많아 다양한 직무 연수 과정의 개설이 요구됨.
2. 지원 요청 사항
◦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과정 및 결과 처리 업무의 간소화 필요
◦ 선도학교 교원 해외 연수 기회 확대 및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 교원능력개발평가 업무 처리의 효율화를 위한 평가 업무 보조원 배치
◦ 선도학교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 확대
◦ 수업의 질 제고 및 효율성을 위한 초등 교사의 수업 시수 감축
◦ 교사의 수업 부담 경감을 위한 교사 법정 정원 확충
※ 업무 추진에 따른 경감 조치와 행‧재정적 지원 확대를 요청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수업 부담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음.
3. 2008년도 맞춤형 연수 지원 실적(2008년 선도학교 운영교 대상)
나) 연수 요청 및 지원 실적
단위 : 건(%)
평가 영역 |
평가 요소 |
평가 (조사) 지표 |
요청 건수 |
지원 건수 |
지원율 | |||
학교 지원 |
교육청지원 |
기타 지원 |
계 | |||||
수업 지도 |
수업준비 |
교육과정의 이해 및 개선노력 |
26 |
14 |
10 |
2 |
26 |
100.0 |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
52 |
31 |
18 |
1 |
49 |
94.2 | ||
교수・학습전략수립 |
69 |
46 |
18 |
1 |
61 |
88.4 | ||
※ 수업준비 포괄 |
72 |
59 |
13 |
7 |
73 |
101.4 | ||
수업실행 |
수업의 도입 |
27 |
7 |
20 |
0 |
11 |
40.7 | |
교수발문 |
36 |
18 |
5 |
10 |
32 |
88.9 | ||
교사의 태도 |
23 |
6 |
17 |
0 |
21 |
91.3 | ||
교사-학생 상호작용 |
66 |
42 |
30 |
0 |
64 |
97.0 | ||
학습자료의 활용 |
75 |
60 |
15 |
2 |
73 |
97.3 | ||
수업의 전개 |
70 |
38 |
19 |
1 |
58 |
82.9 | ||
학습정리 |
12 |
7 |
6 |
0 |
7 |
58.3 | ||
※ 수업실행 포괄 |
195 |
106 |
73 |
19 |
198 |
101.5 | ||
평가 및 환류 |
평가내용 및 방법 |
50 |
22 |
12 |
2 |
32 |
64.0 | |
평가결과의 활용 |
11 |
9 |
2 |
0 |
11 |
100.0 | ||
※ 평가 및 환류 포괄 |
87 |
41 |
34 |
7 |
86 |
98.9 | ||
※ 수업지도 포괄 |
332 |
279 |
62 |
31 |
345 |
103.9 | ||
학생 지도 |
개인생활지도 |
개인문제 파악 및 지도 |
60 |
36 |
19 |
1 |
57 |
95.0 |
가정 연계 지도 |
5 |
2 |
3 |
0 |
4 |
80.0 | ||
진로 및 특기 적성 교육 |
22 |
14 |
5 |
1 |
20 |
90.9 | ||
사회생활지도 |
기본생활습관 지도 |
13 |
6 |
3 |
0 |
12 |
92.3 | |
학교생활적응 지도 |
6 |
4 |
2 |
0 |
6 |
100.0 | ||
민주 시민성 지도 |
38 |
23 |
17 |
0 |
39 |
102.6 | ||
※ 학생 지도 포괄 |
165 |
105 |
46 |
10 |
147 |
89.1 | ||
학교운영 |
교육과정 운영 |
학교운영 목표 관리 |
37 |
17 |
17 |
1 |
35 |
94.6 |
교육과정 편성ㆍ운영ㆍ지원 |
24 |
9 |
14 |
0 |
22 |
91.7 | ||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
8 |
6 |
0 |
0 |
7 |
87.5 | ||
교수학습활동 지원 |
교수ㆍ학습 지원 |
35 |
24 |
9 |
1 |
34 |
97.1 | |
자율장학 지원 및 지도 |
23 |
13 |
6 |
1 |
19 |
82.6 | ||
교원 인사 |
교원 인사 |
22 |
1 |
17 |
3 |
21 |
95.5 | |
시설 및 예산 |
시설 관리 |
8 |
0 |
3 |
0 |
3 |
37.5 | |
예산 편성ㆍ집행 |
14 |
2 |
4 |
0 |
5 |
35.7 | ||
※ 학교 운영 포괄 |
37 |
24 |
9 |
1 |
33 |
89.2 | ||
총 계 |
1,720 |
1,071 |
528 |
102 |
1,611 |
93.7 |
나)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재정 지원 실적
순 |
구분 |
지원 대상 |
지원 금액(천원) |
비고 |
1 |
선도학교운영비 |
선도학교(69교) |
656,870 |
|
2 |
선도학교연수비 |
선도학교(69교) |
358,960 |
|
3 |
교육청운영비 |
교육청(23청) |
103,171 |
연수홍보비 |
계 |
|
|
1,119,001 |
|
'교육 > 교육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학년도 대입 어떻게 달라지나> (0) | 2010.04.01 |
---|---|
[스크랩] 우리가 교감이 되면...(초임교감 필독) (0) | 2010.03.31 |
[신나는 공부]‘내신 상위권 + 명확한 진로 + 체험 - 독서’ 3박자를 고루 (0) | 2010.03.30 |
[신나는 공부/SCHOOL DIARY]요즈음 야자 무슨 일이? (0) | 2010.03.30 |
[신나는 공부]우리학교 공부스타/아이돌 스타 꿈 접고 KAIST 입학 장하진 (0) | 2010.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