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술 따라잡기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맑은물56 2009. 3. 4. 20:12

1. 정의
 
- 브레인스토밍이란 어떤 한 가지 주제에 관하여 관계되는 사람이 모여 집단의 효과를 살려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
 
2. 브레인스토밍이 필요한 상황
 
- 개량적 기법을 이용한 특정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나 과거 경험을 통해 최적의 해결책이 주어져 있지 않을  때 여러전문가들이 모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사용
 
- 브레인스토밍을 사용하여 여러개의 가능한 Concept을 생각해내거나
 
- 또한, 여러 개의 가능한 개념을 서로 조합하여  새로운 대체개념을 만들 수 있음.
 
3. 브레인스토밍 방법
 
- 문제의 근본원인을 확인한다. 문제제기에 대한 똑같은 이해를 모든 사람이 하도록 해야한다. 광범위하게 정의된 문제들은 광범위하고 불분명한 해결안을 낳는다.
 
- 작업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문제에 대해 숙고하기 위해 참여자들에게 시간을 준다.
 
- 브레인스토밍작업을 팀 인원으로 제한하지 않는다. 그러나 12명이 넘지는 않도록 구성원을 제한하고 해당 문제에 익숙하고 근본원인을 입증할 줄 아는 사람을 참여시킴. 전문적 기술, 경력 과 태도를 모두 잘 지닌 사람을 선택
 
- 외부참여자는 참석전에 문서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Idea를 끌어낼 질문/문제에 대한 정보를 확실하게 제공한다.
 
- 기본법칙을 세운다. 작업중에 참여자들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부정적인 사고를 더욱 금지해야 한다.
 
- 모든 생각을 기록해 둔다. 모두 기록할 필요는 없으나 핵심은 기록해 둘 필요가 있다. 기록하지 않은 생각은 없어지기 쉽다. 전임 기록자(서기)를 둔다.
 
- 시간 제한을 둔다. 얼마나 브레인스토밍 작업이 남았는지 미리 알려준다.
 
- IDEA의 소강상태를 넘겨야 한다. Idea는 잠시 나타났다 금새 멈추므로 이런 피할 수 없는 소강상태를 밀어 내야 성공할 수 있다.
때때로 최상의 방안은 브레인스토밍 작업의 후반에 나오기도 한다.
 
- 정리, 분류, 평가한다. 일단 작업이 끝나면 모은 idea를 정리한다. 중복된 Idea를 제거하고 비슷한 idea를 하나로 분류하여 제목을 붙인다.

이 지식은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공유해주셨습니다.

 


I.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의사결정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개진하여 창의적인 방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집단의사 결정기법

 ○ 복수의 사람들이 모여 특정테마에 대해 생각해 낸 것을 자유롭게 발표, 정리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집단 사고법

 
II. 브레인 스토밍의 원칙

 ○ 비판엄금원칙            
아이디어를 비판하면 발언자가 위축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표할 수 없게된다
 

○ 자유분방원칙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다

 ○ 질보다 양의 치중원칙 
 질은 양으로 승부된다는 말이 있듯이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하야 한다

 ○ 통합과 개선원칙 

 III. 브레인 스토밍의 순서
   문제설정 → 인원구성 → 문제제시 → 원칙확인 → 연습 → 진행 → 종결
   → 아이디어 낭독 → 추가기록 → 정리 및 활용
 
IV. 브레인 스토밍(예)
  

○ KJ 토론법 : 일본 인류학자인 "카와기다 지로"의 약자를 인용 개개의 사실이나
   
 정보를 상관관계가 있는 것 끼리 그룹핑 하여 도식화 하는 방법
 
○ 순서 : 라벨(포스트 잇) 만들기 → 라벨 펼치기 → 소그룹화 → 중그룹화
            
→ 대그룹화 → 도식화
 

○ SWOT 분석을 예로 
 - 라벨작업에서는 회사의 장점, 단점, 위협, 기회의 Keyword를 두서없이 라벨
        한장당 한개씩(분임조원당 최저수량을 정해주는 것이 효과적) 메모한 후 

 - 전체 라벨을 펼치고 장·단점, 위협, 기회에 해당하는 것을 분류
     
- 공통(중복)라벨 순으로 순위를 결정한 후 각각의 대응(해결, 활용)방안 토의
     
- SWOT 도식화 작업

'교육 > 논술 따라잡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의 이름과 풍향  (0) 2009.03.16
장 자크 루소  (0) 2009.03.05
재미있는 우리 말  (0) 2009.02.23
재미있는 우리 말(2)  (0) 2009.02.23
청소년들을 어른으로 대우해주자 / 마광수   (0) 2009.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