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는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등 주요한 교육과정의 개발 유형을 제시하고 그것들이 지닌 장단점을 알아본다. * 좋은 교육과정 개발 ◦일차적으로 교사를 비롯한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들이 스스로 재교육되고, ◦나아가 그 결과물을 실행하는 입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현재보다 나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습 기회를 얻어 성장 발전하는 학생들에게 현재보다 나은 교육적 경험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 좋은 교육과정 개발체제 ◦자체의 자기 교정력을 갖는 교육과정이어서 스스로 진화, 성장, 발전하는 교육과정을 낳는 체제라고 할 수 있다 ꊱ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1.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타일러는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49)라는 소책자를 통하여 당초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하기 위하여 교육 기관에서 교 육과정과 수업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타일러에 따르면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이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수립된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는가?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선정된 교육 경험은 어떻게 조직할 수 있는가? ․학습 경험의 효과성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타일러의 모형> - 타일러 모형은 교육목표, 교육 경험의 선정과 조직, 당초 세운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에 대답하는 데 가장 잘 알려진 모형이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합리적 모형, 목표 중심 모형, 평가 중심 모형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운다. 때로는 `목적-수단 모형`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목적으로서 목표의 설정이 목표 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 선택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 모형에 따르면 평가조차도 선정되고 조직된 학습 경험이 바람직한 결과를 낳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알아보는 기능을 한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 - 이 모형에 따르면, 타일러는 교육과정 개발의 과제를 네 가지 물음에 대한 논리적이고, 계열적인 대답으로 보았다. 즉, 일단 목표가 결정되면, 적절한 학습 경험을 선정할 수 있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학습 경험의 조직이 요구된다. 마지막 단계는, 그 목표가 성취되었는지를 결정하는 평가 단계이다. 교육목표설정 ▶ 교육경험선정 ▶ 교육경험 조직 ▶ 교육평가 1) 교육목표의 설정 타일러에 따르면, 목표를 세울 때 몇몇 종류의 사실들만 잘 고려하면 목표는 보다 의의있고, 타당하고, 누구라도 납득할 만한 것이 될 수 있다.
ꊱ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1.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2. 타일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평가 1) 타일러 모형의 장점 2) 타일러 모형에 대한 비판
ꊲ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1. 토대 다지기(강령, platform) 2. 숙의(deliberation) 3. 설계(Design) 4. 워커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평가
ꊳ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