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차와 예절

[스크랩] 九 容 九 思

맑은물56 2008. 3. 8. 02:24

      九 容 足容重(족용중) 不輕擧也. 苦趨于尊長之前則 不可拘此 (불경거야,고추우존장지전즉불가구차)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만일 어른 앞으로 나갈때 발이 걸려서는 안된다. 手容恭(수용공) 手無事則當端拱 不可弄手撫物 手無慢弛 無事則當端拱不妄動 (수무사즉당단공 불가농수무물 수무만이 무사즉당단공부망동) 아무 할일이 없으면 마땅히 단정히 손을 맞잡을 것이며 손을 놀리거나 물건을 어루만져서는 않된다. 目容端(목용단) 定期眼睫, 視瞻當正 不可流眄 (정기안첩 시첨당정 불가유면) 눈매를 안정 시켜서 똑바로 쳐다보고 흘겨보거나 곁눈질 하지 말아야 한다. 口容止(구용지) 非言語飮食之時, 則口常不動 (비언어음식지시 즉구상부동) 말할때나 음식을 먹을때가 아니면 항상 입을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聲容靜(성용정) 當整攝形氣, 不可出噦 咳等雜聲 (당정섭형기 불가출홰해등잡성) 마땅히 형상과 기운을 바르게 하고 조용히 내되 재채기나 기침등의 잡된소리를 내지 말아야 한다. 頭容直(두용직) 當正頭直身 不可傾回偏倚(당정두직신 불가경회편의) 마땅히 머리를 똑바르게 들고 몸을 꼿꼿이하여 이리저리 몰리거나 한편으로 기울이지 말아야 한다. 氣容肅(기용숙) 當調和鼻見 不可使有聲氣 (당조화비견 불가사유성기) 마땅히 콧숨으로 고르게 하고 거센소리가 있어서는 안된다. 立容德(입용덕) 中立不倚 儼然有德之氣像 (중립불의 엄연유덕지기상) 중심을 세워 기대지말고 의젓하고 자연스럽게 덕이 있는 기상을 가져야 한다. 色容莊(색용장) 顔色整齊 無怠慢之氣 (안색정제 무태만지기) 얼굴빛을 정제하고 태만한 기색이 없어야 한다. 九 思 視思明(시사명) 視無所蔽則明無不見 (시무소폐즉명무불견) 볼때 가리운 것이 없으면 환해서 보이지 않는 것이 없다. 聽思聰(청사총) 听無所壅則聰無不問 (은무소옹즉총무불문) 들어서 막히는 바가 없도록 밝히 들어서 듣지 못하는 것이 없도록 한다. 色思溫(색사온) 容色和舒無忿厲之氣 (용색화서무분려지기) 얼굴빛을 온화하게 하고 부드럽게 가져 성내거나 사나운 기색이 없어야한다. 貌思恭(모사공) 一身儀形無不端莊 (일신의형무불단장) 자신의 몸가짐은 단정하고 엄숙하게 한다. 言思忠(언사충) 一言之發無不忠信 (일언지발무불충언) 한마디 말이라도 성실하고 신의로와야 한다. 事思敬(사사경) 一事之作無不敬愼 (일사지작무불경신) 한가지의 일이라도 공경하고 신중하게 해야 한다. 疑思問(의사문) 有疑本心 必就先覺審問 不知不措 (유의본심필취선각심문부지부조) 마음에 의심이 있으면 반드시 선각자에게 나아가 자세히 묻되 알지못하는 것은 접어두지 말아야 한다. 忿思難(분사난) 有忿必懲以理自勝 (유분필징이리자승) 분함이 있을때에는 반드시 자신을 징계하고 이치로써 자신을 이겨야 한다. 見得思義(견득사의) 臨財必明義之辨合義然後取之 (임재필명의지변함의연후취지) 재물이 생기게 되면 반드시 의로운가의 여부를 밝히고 의리에 합당한 것을 안후에 받는다.
출처 : 별난집별난맛(T.F.C)
글쓴이 : 洸逵(광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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