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글 자음이름
영어의 알파벳은 알면서 한글 자음은 제대로 모른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는 지식 이전에 국어를 쓰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상식이기 때문입니다. ㄱ-기역 ㄴ-니은 ㄷ-디귿 ㄹ-리을 ㅁ-미음 ㅂ-비읍 ㅅ-시옷 ㅇ-이응 ㅈ-지읒 ㅊ-치읓 ㅋ-키읔 ㅌ-티읕 ㅍ-피읖 ㅎ-히읗 이 중에서도 특히 'ㅌ'은 많은 분들께서 '티긑'으로 발음합니다. '티긑'이 아니라 '티읕'입니다.
2. [~습니다] 와 [~읍니다]
"우리글, 우리말의 기본 규정이 바뀐 지가 9년이 넘는데도 아직까지 ∼습니다와 ∼읍니다를" 혼동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출판을 계획하고 있읍니다.'로 쓰인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이전에는 두 가지 형태를 모두 썼기 때문에 혼동할 수밖에 없었으나 이제는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조건 ∼습니다로 쓰면 됩니다. 그런데 있음, 없음을 있슴, 없슴으로 쓰는 것은 잘못입니다. 이때에는 항상 있음, 없음으로 써야 합니다. "
3. [~오] 와 [~요]
"종결형은 발음이 ∼요로 나는 경우가 있더라도 항상 ∼오로 씁니다. 돌아가시오, 주십시오," "멈추시오 등이 그 예입니다. 하지만 연결형은 ∼요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이것은 책이요, 그것은 펜이요, 저것은 공책.」의 경우에는 요를 써야 한다는 말입니다. "
4. [안] 과 [않∼]
"안과 않도 혼동하기 쉬운 우리말 중의 하나입니다. 안은 아니의 준말이요, 않은 아니하의" "준말이라는 것만 명심하면 혼란은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의 소비문화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되겠다라는 문장에서 않으면은 아니하면의, 안은 아니의 준말로 사용된 것입니다." 5. [∼이] 와 [∼히]
"깨끗이, 똑똑히, 큼직이, 단정히, 반듯이, 가까이 등의 경우 ∼이로 써야 할지 ∼히로 써야 할지 " "구분이 잘 안 됩니다. 원칙은 없지만 구별하기 쉬운 방법은 ∼하다가 붙는 말은 ∼히를, 그렇" 지 않은 말은 ∼이로 쓰면 됩니다. 그러나 다음에 적어 놓은 말은 ∼하다가 붙는 "말이지만 ∼이로 써야 합니다. 깨끗이, 너부죽이, 따뜻이, 뚜렷이, 지긋이, 큼직이, 반듯이," "느긋이, 버젓이 등입니다." 6. [붙이다] 와 [부치다]
"붙이다와 부치다도 각기 그 뜻이 많아 쓰임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붙이다는 붙게 하다," "서로 맞닿게 하다, 두 편의 관계를 맺게 하다, 암컷과 수컷을 교합시키다, 불이 옮아서 타게하다, 노름이나 싸움 따위를 하게 하다, 딸려 붙게 하다, 습관이나 취미 등이 익어지게 하다, 이름을 가지게 하다, 뺨이나 볼기를 손으로 때리다란 뜻을 지닌 말입니다." "부치다는 힘이 미치지 못하다, 부채 같은 것을 흔들어서 바람을 일으키다, 편지나 물건을 보내다, 논밭을 다루어서 농사를 짓다, 누름적·저냐 따위를 익혀 만들다, 어떤 문제를 의논 대상으로 내놓다, 원고를 인쇄에 넘기다 등의 뜻을 가진 말입니다. 그 예를 몇 가지 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힘이 부치는 일이다. 편지를 부치다. 논밭을 부치다. 빈대떡을 부치다. 식목일에 부치는 글입니다. 회의에 부치기로 한 안건입니다. 우표를 붙이다. 책상을 벽에 붙이다. 흥정을 붙이다. 불을 붙이다. 조건을 붙이다. 취미를 붙이다. 별명을 붙이다. 7. [∼율] 과 [∼률]
한 예로 합격률인지 합격율인지 혼동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 경우는 모음이나 "ㄴ으로 끝나는 명사 다음에는 ∼율을 붙여 백분율, 사고율, 모순율, 비율 등으로 쓰고," "ㄴ받침을 제외한 받침 있는 명사 다음에는 ∼률을 붙여 도덕률, 황금률, 취업률, 입학률, 합격률 등으로 쓰면 됩니다.
8. [띄다] 와 [띠다]
"띄다를 써야 할 곳에 띠다로 잘못 쓰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띄다는 띄우다, 뜨이다의" 준말입니다. "띄우다는 물이나 공중에 뜨게 하다,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사이를 떨어지게 하다," "편지·소포 따위를 보내다, 물건에 훈김이 생겨 뜨게 하다 등의 뜻을 지닌 말입니다. 뜨이다는" "감거나 감겨진 눈이 열리다, 큰 것에서 일부가 떼내어지다, 종이·김 따위가 만들어지다," "무거운 물건 따위가 바닥에서 위로 치켜 올려지다, 그물·옷 따위를 뜨게 하다, 이제까지 없던"것이 나타나 눈에 드러나 보이다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편 띠다는 띠나 끈을 허리에 두르다, 용무·직책·사명 따위를 맡아 지니다, 어떤 물건을" "몸에 지니다, 감정·표정·기운 따위를 조금 나타내다, 빛깔을 가지다, 어떤 성질을 일정하게" 나타내다를 이르는 말입니다. 띄다와 띠다를 바르게 사용한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무를 좀더 띄어 심읍시다. 어제 편지를 띄었습니다. 키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에 비해 뜨이기(띄기) 십상입니다. 임무를 띠고 미국으로 갔습니다. 분홍빛을 띤 나뭇잎이 멋있습니다.
9. [반드시] 와 [반듯이]
이 경우는 발음이 같아서 헷갈리는 말입니다. 그러나 그 쓰임은 아주 다르답니다. 반드시는 어떤 일이 틀림없이 그러하다라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예 : 약속은 반드시 지키십시오.) "반듯이는 작은 물체의 어디가 귀가 나거나 굽거나 울퉁불퉁하지 않고 바르다, 물건의 놓여" 있는 모양새가 기울거나 비뚤지 않고 바르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예 : 고개를 반듯이 드십시오.) "재미있는 예문 중에 「나무를 반드시 잘라라.」,「나무를 반듯이 잘라라.」가 있습니다." "전자는 필(必)의 뜻이고, 후자는 정(正)의 뜻으로 쓰인 것입니다. "
10. [며칠] 과 [몇일]
"오늘이 며칠이냐?라고 날짜를 물을 때 며칠이라고 써야 할지, 아니면 몇일이라고 써야 하는지 몰라서 망설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때의 바른 표기는 며칠입니다. 몇 일은 의문의 뜻을 지닌 몇 날을 의미하는 말로 몇 명, 몇 알, 몇 아이 등과 그 쓰임새가 같습니다." 10일 빼기 5일은 몇 일이죠? 와 같은 표현이 바로 그것입니다. '몇 월 몇 일'로 쓰는 경우도 많으나 바른 표기는 '몇 월 며칠'로 써야 합니다.
11. [돌] 과 [돐]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직장 동료의 대소사를 그냥 넘어갈 수 없지요. 하얀 봉투에 '축 결혼','부의','축 돌' 등을 써서 가야 할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닙니다. 그 가운데 '축 돐'로 쓰여진" 봉투를 종종 보게 됩니다. 종래에는 '돌'과 '돐'을 구별하여 둘 다 사용했었습니다. '돌'은 "생일을, '돐'은 주기를 나타내는 말이었습니다." "그러나 새 표준어 규정에서는 생일, 주기를 가리지 않고, '돌'로 쓰도록 규정하였습니다." "그러니 돐잔치, 축 돐이라는 말은 없습니다. 항상 돌잔치, 축 돌이라고 표기해야 합니다."
12. [∼로서] 와 [∼로써]
이 ∼로서와 ∼로써의 용법도 꽤나 혼동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로서는 자격격 조사라고 "하고, ∼로써는 기구격 조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회사 대표로서 회의에 참석했다.」라는 문장에서 쓰인 '대표로서'는 움직임의 자격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 자격이란 말은 좀더 세분하면 지위·신분·자격이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대표라는 자격'으로 쓰인 경우입니다. 또 「우리 회사는 돌로써 지은 건물입니다.」라는 문장에서 쓰인 '돌로써'는 움직임의 도구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도구란 말도 세분해 보면 도구·재료·방편·이유 등이 됩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돌을 재료로 하여'라는 뜻으로 쓰였습니다. 가끔 문장 가운데 「그는 "감기로 결근하였다.」와 같이 ∼서나 ∼써를 생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서나" ∼써를 붙여 보면 그 뜻이 명확해집니다. 위의 예문에는 이유를 나타내는 ∼써를 붙여 '감기로써'가 바른 말입니다.
13. [∼므로] 와 [∼ㅁ으로]
∼므로와 ∼ㅁ으로도 흔히 잘못 쓰이는 말입니다. ∼므로는 하므로/되므로/가므로/오므로 "등과 같이 어간에 붙는 어미로, ∼이니까/∼이기 때문에와 같은 '까닭'을 나타냅니다." 이와는 달리 ∼ㅁ으로는 명사형 ∼ㅁ에 조사 으로가 붙은 것으로 이는 ∼는 것으로/∼는 일로와 같이 '수단·방법'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는 열심히 공부하므로 성공하겠다.」와 「그는 아침마다 공부함으로 성공을 다졌다.」를 "비교해 보면, 전자는 ∼하기 때문에의 이유를 나타내는 말이고, 후자는 ∼하는 것으로써의" 뜻으로 수단·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불황으로 인해 회사가 힘들어지므로 열심히 일해야 한다.」,「기회가 있으므로 절망하지 않겠다.」등은 이유를 나타내므로 ∼므로가 됩니다. "「문물을 교환함으로 문화를 발전시킨다.」,「산을 아름답게 가꿈으로 조국의 사랑에 보답한다.」등은 수단·방법을 나타내므로 ∼ㅁ으로가 바른 말이 됩니다. 14. [더욱이] 와 [더우기]
글을 쓰는 작가들도 아직까지 이 단어를 잘못 쓰는 분들이 많더군요. 종래의 맞춤법에서는 "'더우기'를 옳은 철자로 하고, 그로부터 준말 '더욱'이 나온 것처럼 설명했던 것인데, 새 맞춤법에서는 그와 반대의 입장을 취한 대표적인 것입니다. 그러니 이제는 '더욱이'로 써야 합니다. "이 '더욱이'라는 부사는 '그 위에 더욱 또'의 뜻을 지닌 말로서, 금상첨화(錦上添花)의 경우" "에도 쓰이고, 설상가상(雪上加霜)의 경우에도 쓰이는 말입니다." 이 쓰임과 같은 대표적인 것 가운데 '일찍이'도 있습니다. 이것도 종전에는 '일찌기'로 쓰였으나 이제는 '일찍이'로 써야 합니다. 15. [작다] 와 [적다]
"작다는 '크다'의 반대말이고, 적다는 '많다'의 반대말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별로 유념하지 않고「키가 적다.」,「도량이 적다.」와 같이 잘못된 표현을 합니다. 이 '작다'는 부피·길이·넓이·키·소리·인물·도량·규모 등이 보통에 미치지 못할 때 쓰는 "말입니다. 작은 키, 작은 연필, 작은형, 구두가 작다 등에 쓰이지요." 이와는 달리 '적다'는 분량이나 수효가 어느 표준에 자라지 않음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즉, 많지 아니하다는 뜻입니다. 「재미가 적다.」,「사람의 수효가 너무 적다.」처럼 쓰이는 말입니다." 16. [∼던] 과 [∼든]16. [∼던] 과 [∼든]
"∼던과 ∼든도 많은 혼란이 일고 있는 말입니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던은 지난 일을" "나타낼 때 쓰는 말이고, ∼든은 조건이나 선택을 뜻하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꿈을 그리던 어린 시절」,「그 책은 얼마나 재미가 있었던지.」의 예문은 둘 다" "과거를 회상하는 말이므로 ∼던을 사용해야 하고, 「오든 말든 네 마음대로 해라.」,「눈이 오거든 차를 가지고 가지 마라.」의 경우는 조건·선택을 나타내므로 ∼든을 써야 합니다. 17. [초점] 과 [촛점](사이'ㅅ'에 대하여)
둘 이상의 말이 합쳐 된 말이나 한자어 사이에는 'ㅅ'을 받치어 적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뭇잎', '냇가' 등은 익숙하기 때문에 별 갈등없이 사용하지만, 혼란스러운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좀 복잡하긴 하지만 두 가지 원칙만 알고 있으면, 사이'ㅅ' 때문에 더 이상 갈등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첫째, 전체가 한자어인지 그렇지 않은지 판단한 후, 전체가 한자어라면 다음의 말 외에는 'ㅅ'을 넣지 않습니다.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툇간(退間), 횟수(回數), 찻간(車間)" "따라서 焦點, 次數, 個數는 초점, 차수, 개수로 써야 합니다." "둘째,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발음되는 것에는 'ㅅ'을 넣습니다. 나뭇가지, 아랫집," "조갯살, 전셋집, 햇수 등이 그 예입니다. 또한 뒷말의 첫소리가 ㄴ이나 ㅁ,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 중에서 ㄴ소리가 덧붙여 발음되거나, ㄴ소리가 두 개 겹쳐 발음될 때" 'ㅅ'을 넣습니다. 아랫니, 제삿날, 곗날, 잇몸, 빗물 등이 그 예입니다." "그런데 수도물, 머리말, 노래말 등과 같이 발음에 이견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고민하지 말고, 'ㅅ'을 잊어버리면 어떨까요?"
18. [내로라] 와 [내노라]
일상대화에서는 물론이고 글에서도 잘못을 많이 발견할 수 있는 말입니다. 흔히 ∼로라를 써야 할 곳에 ∼노라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로라는 말하는 이가 자신의 동작을 의식적으로 쳐들어 말할 때 쓰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내로라 하는 사람들은 그 회의에 모두 참석했습니다.」,「내로라 우쭐거린다고 알아 줄 사람은 없습니다.」의 경우를 말합니다. 한편 ∼노라는 움직임·행동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입니다. 「스스로 잘 했노라 뽑내지 "마십시오.」,「열심히 하겠노라 말했습니다.」등의 경우에 쓰이는 말입니다.
19. [∼ㄹ게] 와 [ ∼ㄹ께]
"이 경우는 ∼줄까?, ∼뭘꼬? 등과 같은 의문 종결어미는 'ㄹ소리' 아래의 자음이 된소리가 납니다. 이때에만 된소리로 적으면 됩니다. 그러나 ∼할걸, ∼줄게 등과 같은 종결어미는" 1988년의 한글맞춤법에서 예사소리로 적어야 한다고 규정을 바꾸었답니다. 그러니「그 일은 "내가 할게.」,「일을 조금 더 하다가 갈게.」로 써야 바른 표기입니다."
20. [∼마는] 과 [∼만은]
"'∼마는'은 그 말을 시인하면서 거기에 구애되지 아니하고, 다음 말에 의문이나 불가능, 또는 어긋나는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한편 '∼만은'은 어떤 사물을 단독으로 일컬을 "때, 무엇에 견주어 그와 같은 정도에 미침을 나타낼 때 쓰는 말입니다." "∼마는의 예로는 「여름이지마는 날씨가 선선하다.」,「그는 성악가이지마는 그림도 그렸다.」등이 있고, ∼만은의 예를 들면 「너만은 꼭 성공할 것이다.」,「그의 키도 형만은 하다.」등을 들 수 있습니다.
21. [오뚝이] 와 [오뚜기]
"일상언어에서는 오뚝이, 오뚜기, 오뚝이가 모두 쓰이고 있습니다. 현행 맞춤법에서는 이 중에서 '오뚝이'만을 바른 표기 형태로 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의 말들 가운데는 "홀쭉이, 살살이, 쌕쌕이, 기러기, 딱따구리, 뻐꾸기, 얼루기 등이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서는 조금 벗어났지만 우리가 흔히 잘못 쓰는 말 중에 '으시대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사람 돈좀 벌더니 으시대고 다니더군.」의 뜻으로 주로 쓰입니다. 그런데 '으시대다'가 아니라 '으스대다'가 맞는 말입니다. 또 '으시시하다'가 아니라 "'으스스하다'가, '부시시 일어나다'가 아니라 '부스스 일어나다'가 바른 말입니다. "
22. 혼동하기 쉬운 것 중에 자주 사용되는 말
거치다 - 광주를 거쳐 제주도에 왔다. 걷히다- 외상값이 잘 걷힌다. 가름 - 셋으로 가름 갈음- 새 의자로 갈음하였더니 허리가 덜 아프다. 걷잡다 - 걷잡을 수 없는 상태 겉잡다 - 겉잡아서 하루 걸릴 일 느리다 - 진도가 너무 느리다. 늘이다 - 고무줄을 늘인다. 늘리다 - 사무실을 더 늘린다. 다리다- 옷을 다린다. 달이다 - 보약을 달인다. 다치다 - 뛰다가 넘어져 무릎을 다쳤다. 닫치다 - 문을 힘껏 닫쳤다. 닫히다 - 문이 저절로 닫혔다. 마치다 - 일을 모두 마쳤다. 맞히다 - 여러 문제를 다 맞혔다. 목거리 - 목거리가 덧나 병원에 다시 갔다. 목걸이 - 금목걸이를 선물로 받았다. 바치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쳤다. 받치다 - 공책 밑에 책받침을 받쳤다. 받히다 - 쇠뿔에 받혔다. 밭치다 - 술을 체에 밭친다. 부딪치다 - 차와 차가 부딪쳤다. 부딪히다 - 마차가 화물차에 부딪혔다. 시키다 - 일을 시킨다. 식히다 - 끓인 물을 식히다. 아름 - 세 아름 되는 둘레 알음 - 전부터 알음이 있는 사이 앎 - 앎이 힘이다. 안치다 - 밥을 안친다. 앉히다 - 윗자리에 앉힌다. 어름 - 군사분계선 어름에서 일어난 사건 얼음 - 얼음이 얼면 빙수를 먹자. 저리다 - 무릎을 꿇고 오래 앉아 있으면 다리가 저린다. 절이다 - 배추를 소금에 절인다. 조리다 - 생선을 간장에 조린다. 통조림 졸이다 - 마음을 졸이다. 잃다 - 길을 잃었다. 잊다 - 약속을 잊었다.
23. [왠지] 와 [웬지]
"'왠지'란 말은 있어도 '웬지'란 말은 없답니다. '웬'은 어떠한, 어찌된이란 뜻을 나타내는 말로," "웬만큼, 웬일, 웬걸 등에 쓰입니다. 한편 '왠지'는 '왜인지'의 준말로 무슨 이유인지, 무슨" 까닭인지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게 웬 일입니까?」,「왠지 그 사업은 성공할 것 같군요.」,「가을에는 왠지 여행을 가고 싶습니다.」 등에 그 뜻을 집어 넣어 읽어 보면 금방 그 의미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4. [드러내다] 와 [들어내다]
'드러내다'는 드러나게 하다라는 뜻이고, '들어내다'는 물건을 들어서 밖으로 옮기다," 사람을 있는 자리에서 쫓아내다를 이르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마음 속을 드러내 보일 "수도 없고 답답합니다.」,「못 쓸 물건은 사무실 밖으로 들어내십시오.」등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25. [곤욕] 과 [곤혹]
이 말은 가려 쓰기 곤혹스러운 것 중에 하나입니다. "곤욕(困辱)은 심한 모욕이라는 뜻을 지녔는데, 「곤욕을 느끼다.」,「곤욕을 당하다.」," 「곤욕을 참다.」와 같이 쓰는 것이 맞습니다. "한편 곤혹(困惑)은 곤란한 일을 당하여 어찌할 바를 모름이라는 뜻을 지니는 말로," "「곤혹스럽다.」,「곤혹하다」로 쓰고 있습니다. "
26. [일체] 와 [일절]
일체와 일절은 모두 표준말입니다. 그러나 그 뜻과 쓰임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一切의 切은 '모두 체'와 '끊을 절', 두 가지 음을 가진 말입니다. 일체는 모든 것, 온갖" "것이라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일절은 전혀, 도무지, 통의 뜻으로 사물을 부인하거나" 금지할 때 쓰는 말입니다. 몇 개의 예문을 통해 그 뜻을 명확히 하도록 하지요. "「그는 담배를 일절 피우지 않습니다.」,「학생의 신분으로 그런 행동은 일절 해서는 안됩니다.」,「안주 일체 무료입니다.」,「스키 용품 일체가 있습니다.」"
27. [홀몸] 과 [홑몸]
"'홀'은 접두사로 짝이 없고 하나뿐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홀아비, 홀어미, 홀소리" "등이 그 예입니다. 이에 대해 '홑'은 명사로 겹이 아닌 것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홑껍데기," "홑닿소리, 홑소리, 홑치마 따위가 그 예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홀'과 '홑'이 몸과 결합되면 그 뜻이 달라집니다. '홀몸'은 아내 없는 몸, "남편 없는 몸, 형제 없는 몸을 뜻하는 말이니 곧 '독신'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에 대해 '홑몸'은 아기를 배지 않은 몸, 수행하는 사람이 없이 홀로 가는 몸이니 '단신'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러니 임신한 여자에게 "홀몸이 아니니 몸조심하십시오.""라는" 말은 사용하면 안 됩니다.
28. [빛] 과 [볕]
"'빛'은 광(光)이나 색(色)을 나타내는 말로「강물 빛이 파랗다.」,「백열등 빛에 눈이 부시다.」가 그 예입니다. '볕'은 볕 양(陽), 즉 햇빛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따뜻하고 "밝은 기운을 이르는 말입니다. 「볕이 좋아야 곡식이 잘 익는다.」,「볕 바른 남향집을" 짓는다.」등이 그 예입니다. "빛이 색을 의미할 때는 별 문제가 없지만, 햇빛과 햇볕을 의미할 때는 많은 분들이 혼동을"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햇빛이 따뜻하다, 햇빛에 옷을 말린다 등은 바른 말이 아닙니다. 둘 다 햇볕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볕 또는 햇볕의 뒤에 '∼을'이 오면 '벼츨, "해뼈츨'이라고 발음하면 안 되고 반드시 '벼틀, 해벼틀'이라고 발음해야 합니다. "
29. [예부터] 와 [옛부터]
"'옛'과 '예'는 뜻과 쓰임이 모두 다른 말인데도, '예'를 써야 할 곳에 '옛'을 쓰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옛은 '지나간 때의'라는 뜻을 지닌 말로 다음에 반드시 꾸밈을 받는 말이 "이어져야 합니다. 예는 '옛적, 오래 전'이란 뜻을 가진 말입니다. " "이것을 바로 가려 쓰는 방법은, 뒤에 오는 말이 명사 등과 같은 관형사의 꾸밈을 받는" "말이 오면, '옛'을 쓰고 그렇지 않으면 '예'를 쓰면 됩니다. 예를 몇 개 들어 보면 그" 뜻이 명확해질 것입니다. "「예부터 전해 오는 미풍양속입니다.」,「예스러운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닙니다.」,「옛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재미있습니다.」,「옛날에는 지금보다 공기가 훨씬" 맑았습니다.」
30. [넘어] 와 [너머]
" '너머'는 '집·담·산·고개 같은 높은 것의 저쪽'을 뜻하는 말로, 동사 넘다에서" 파생된 명사입니다. 그런데 이 말이 '어떤 물건 위를 지나다'란 뜻의 넘다의 연결형 '넘어'와 혼동을 해 쓰여지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두 시(詩)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김상용의 시 『산 너머 남촌에는』의 '너머'는 넘다의 파생 명사로 제대로 쓰인 경우 입니다. '산 너머 남촌에는/누가 살길래/남촌서 남풍 불 제/나는 좋데나' "박두진의 시 『해』의 넘어는 받침 없는 '너머'가 바른 표기입니다. '해야 솟아라,/해야" "솟아라./말갛게 씻은 얼굴/고운 해야 솟아라./산 넘어 산 넘어서/어둠을 살라 먹고,/산" "넘어서 밤새도록/어둠을 살라 먹고,/이글이글 애띤 얼굴/고운 해야 솟아라. "
31. [젖히다] 와 [제치다]
"'젖히다'는 안쪽이 겉면으로 나오게 하다, 몸의 윗부분이 뒤로 젖게 하다, 속의 것이 겉으로 드러나게 열다라는 뜻을 지닌 말(예-형이 대문을 열어 젖히고 들어 왔다, 몸을 뒤로 젖히면서 소리를 질렀다, 치맛자락을 젖히고 앉아 웃음거리가 되었다 등)입니다. " 이와는 달리 '제치다'는 거치적거리지 않도록 치우다, 어떤 대상이나 범위에서" "빼다란 뜻을 지닌 말(예-이불을 옆으로 제쳐 놓았다, 그 사람은 제쳐 놓은 사람이다" 등)입니다. "문제는 젖히다로 써야 할 곳에 제치다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자를 제쳐 쓰고, 힘차게 응원가를 불렀다.」,「더위 때문에 잠이 오질 않아 몸을 이리 제치고 저리 제쳤다.」의 경우, 둘 다 잘못 쓰고 있습니다. 첫번째에서는 모자를 제쳐 쓰고가 아니라 모자를 젖혀 쓰고로, 두 번째는 몸을 이리 젖히고 저리 젖혔다로 고쳐 써야 바른 표기입니다.
32. [제끼다] 와 [제키다]
'제끼다'는 어떤 일이나 문제 따위를 척척 처리하여 넘기다란 뜻을 지닌 말입니다. "「그는 어려운 일을 척척 해 제끼는 사원이다.」,「어려운 수학 문제를 모두 풀어 제꼈다.」등이 그 예입니다. "'제키다'는 젖히다, 제치다, 제끼다와 뜻이 아주 동떨어진 말이나 발음이 유사해 잘못 쓰는 때가 있습니다. '제키다'는 살갗이 조금 다쳐서 벗겨지다라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예를 들면「조각에 열중하다 보니 손등이 제키는 것도 몰랐다.」, 「살갗이 좀 제켜서 약을 발랐다.」 등에 해당되는 말입니다.
33. [놀란 가슴] 과 [놀랜 가슴]
'놀라다'와 '놀래다'는 다른 뜻을 가진 말입니다. 뜻을 살펴 보면 쉽게 구분해 쓸 수 있는 말인데도 혼란이 심한 말 중 하나입니다. '놀라다'는 뜻밖의 일을 당하여 가슴이 설레다, 갑자기 무서운 것을 보고 겁을내다라는 뜻이고, '놀래다'는 남을 놀라게 하다란 뜻입니다. 그러니 「놀란 가슴을 진정했다.」,「깜짝 놀랐다.」,「남을 놀래게 하지 마라.」등이 맞는 표현 입니다. "
34. [비치다] 와 [비추다] [비취다]
언어생활에서 글이 차지하는 비중보다 훨씬 더 큰 것이 말입니다. 글은 잘못이 발견되면 고칠 수 있으나, 말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여과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말을 바르게 하려면 평상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비치다, 비추다, 비취다와 같은 말들은 이론적으로 아는 정도를 넘어 바른 사용법이 입에 익어 있어야 합니다. '비추다'는 빛을 내는 물체가 다른 물체에 빛을 보내다(예-달빛이 잠든 얼굴을 비추고 있다.), 어떤 물체에 빛을 받게 하다(예-손전등으로 그의 얼굴을 비추었다.), 어떤 물체에 빛이 통과하다(필름을 해에 비추어 보았다.), 빛을 반사하는 물체에 다른 물체의 모양이 나타나게 하다(얼굴을 거울에 비추어 보았다.)라는 뜻을 지닌 말입니다. "'비치다'는 빛이 나서 환하게 되다(손전등에 비친 수상한 얼굴), 빛을 받아 모양이 나타나다(이상한 불빛이 비쳤다 사라졌다.), 그림자가 나타나 보이다(창문에 꽃 그림자가 비치었다.), 투명하거나 얇은 것을 통하여 드러나 보이다(살결이 비치는 옷), 얼굴이나 눈치 따위를 잠깐 또는 약간 나타내다(바빠서 그 모임엔 얼굴이나 비치고 와야겠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취다'는 '비추이다'의 준말로 비추임을 당하다라는 뜻입니다. "비추다와 비치다를 바로 가려 쓰는 방법 중의 하나는 부림말(∼을,를), 즉 움직임의 대상을 갖고 있으면 비추다를 취할 수 있지만, 비취다는 부림말을 취할 수" 없습니다.
35.[∼장이] 와 [∼쟁이]
새 표준어 규정에서는 ∼장이와 ∼쟁이를 가려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말이 기술자를 뜻하는 말이면 ∼장이를, 그렇지 않으면 ∼쟁이를 붙여야 합니다. 예를 몇 개 들어보면 가려 쓰는 원칙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장이가 붙는 말 - 땜장이,유기장이,석수장이,대장장이 ∼쟁이가 붙는 말 - 관상쟁이, 담쟁이, 수다쟁이, 멋쟁이 "
36. [나무꾼] 와 [나뭇군]
교과서에서 오랫동안 표기해 왔던 '나뭇군'이 현행 맞춤법에서 '나무꾼'을 표준어로 삼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어떠한 일을 전문적으로 하거나 상습적으로 하는 사람, 어떤 판에 모이거나 성질이 있는 사람 등을 이르는 말을 '∼꾼, ∼군' 두 가지로 썼습니다." "교과서에서는 '∼군'으로 썼고, 일부 사전에서는 '∼꾼'으로 표기했습니다. " 그러나 현실 발음에서는 모두 '꾼'으로 발음이 나기 때문에 이것을 '∼꾼' 한 가지로 통일했습니다. 이제는 일꾼, 나무꾼, 농사꾼, 사기꾼, 장사꾼, 지게꾼 등으로 써야 합니다. " "현실 발음을 인정해서 표준어 형태를 바꾼 말 가운데 몇 개 예를 더 들면 '끄나풀, 칸막이, 방 한 칸, 나팔꽃, 살쾡이, 털어먹다' 등이 있습니다. "
37. [수] 와 [숫]
수컷을 이르는 말을 어떻게 적어야 할지는 오랜 논란거리였습니다. 그래도 더 이상 혼란을 방치할 수 없어 세 가지 원칙을 정했답니다. 첫번째 원칙 : 수컷을 이르는 말은 '수∼'로 통일합니다. "예) 수사돈, 수나사, 수놈, 수소 " 두 번째 원칙 : '수∼' 뒤의 음이 거세게 발음되는 단어는 거센소리를 인정합니다. " 예) 수키와, 수캐, 수탕나귀, 수탉, 수퇘지, 수평아리 " 세 번째 원칙 : '숫∼'으로 적는 단어가 세 개 있습니다. 이는 예외에 속합니다. " 예) 숫양, 숫염소, 숫쥐 "
38. [웃어른] 과 [윗어른]
웃∼으로 써야 할지 위∼로 써야 할지 알쏭달쏭할 때가 있습니다. 원칙 몇 가지만 외면 99%는 바르게 가려 적을 수 있습니다. " 첫번째 원칙 : '팔', '쪽'과 같이 거센소리나 된소리로 발음되는 단어 앞에서는 '위∼'로 표기합니다. "예) 위짝, 위쪽, 위채, 위층 등 " " 두 번째 원칙 : '아래, 위'의 대립이 없는 단어는 '웃∼'으로 표기합니다. " "예) 웃어른, 웃국 등 " " 기본 원칙 : '윗'을 원칙으로 하되, 앞의 첫째, 둘째 원칙은 예외입니다. 즉, 앞에서 예로 든 두 경우를 뺀 나머지는 모두 '윗'으로 적어야 합니다. "예) 윗도리, 윗니, 윗입술, 윗변, 윗배, 윗눈썹 등"
39. [소고기] 와 [쇠고기]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두 형태가 모두 바른 말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하나는 "사투리이고, 하나는 표준어였기 때문에 몹시 혼동이 되는 단어였지만 이제는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와 같이 둘 다 표준어로 인정한 것으로는 '∼트리다와 ∼뜨리다' "(예-무너뜨리다/무너트리다, 깨뜨리다/깨트리다, 떨어뜨리다/떨어트리다 등)가 있으며, '∼거리다와 대다'(예-출렁거리다/출렁대다, 건들거리다/건들대다, 하늘거리다/하늘대다" 등)로 끝나는 말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른손과 오른손도 종전에는 오른손을 표준어, 바른손을 사투리로 처리했으나, 지금은 둘 다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40. [우레] 와 [우뢰]
소나기가 내릴 때 번개가 치며 일어나는 소리를 '우뢰' 또는 '천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현행 표준어 규정에서는 이 '우뢰'를 표준어로 삼지 않고, '우레'와 '천둥'을 표준어로 삼고 있습니다. "우레는 울게에서 나온 말이고, 울게는 울다에서 나온 말입니다. 우레를 억지 한자로 적다" 보니 우뢰(雨雷)라는 말이 새로 생기게 되었습니다. 우레는 토박이말이므로 굳이 한자로 적을 이유가 없답니다. '우뢰'는 이제 표준어 자격을 잃고 사라진 말이니 사용하면 안됩니다.
41. [천장] 와 [천장]
"현행 표준어 규정에는 비슷하게 발음이 나는 형태의 말이 여럿 있을 경우, 그 말의 의미가 같으면 그 중 널리 쓰는 것을 표준어로 삼는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방의 위쪽을 가려 막는 곳'이라는 의미를 갖는 천장도 이런 변화를 인정한 것 중에 하나입니다. 원래 형태는 천정이었는데, 이제는 천장(天障)이 표준어입니다. 그러나 물가 따위가 한없이 오를 때 쓰는 '천정부지(天井不知)'는 그대로 표준어로 삼고 있다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42. [봉숭아] 와 [봉숭화]
지금은 갖가지 색깔의 매니큐어에 밀려 봉숭아 꽃물을 손톱에 곱게 물들이는 여자들 보기가 어렵게 되었지만, 이전에는 여름 한 철 여자들로부터 인기와 사랑을 듬뿍 받던 꽃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름 또한 여러 가지, 즉 봉숭아, 봉숭화, 봉선화, 봉송아 등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봉숭아의 본래 말은 봉선화(鳳仙花)입니다. 우리 나라뿐 아니라 중국, 일본에서도 다 함께 쓰이는 말이지요. 그런데 현행 표준어 규정에서는 본래의 형태인 '봉선화'와 제일 널리 쓰이고 있는 '봉숭아'만을 표준어로 삼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리가 발목 부근에 둥글게 나온 뼈를 복숭아뼈 또는 봉숭아뼈로 일컫는 분이 많은데, 이는 잘못입니다. '복사뼈'가 표준어입니다. "
43. [재떨이] 와 [재털이]
'담뱃재를 털다'에서 재와 털다와의 관계를 연상해 재털이가 표준어라고 알기 쉬우나 '재떨이'가 표준어입니다. 털다와 떨다는 뜻이 같으므로 '담뱃재를 털다'와 '담뱃재를 떨다'는 둘 다 맞는 표현입니다.
44. [개비] 와 [개피]
"'개비'는 가늘게 쪼갠 나무 토막이나 조각, 쪼갠 나무 토막을 세는 단위를 이르는 말입니다." 그런데 개비는 사투리가 너무 많아 혼란이 일고 있는 대표적인 말 중의 하나입니다. 그 중 "가장 널리 쓰이는 사투리가 '개피'입니다. 이 외에도 '가피, 가치, 까치, 깨비' 등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말들은 모두 사투리이므로 삼가야 합니다. 표준어는 '개비' 입니다.
45. [곱슬머리] 와 [꼽슬머리]
머리털이 날 때부터 곱슬곱슬 꼬부라진 머리나 그런 머리를 가진 사람을 일반적으로 '곱슬머리', '꼽슬머리', '고수머리'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꼽슬머리는 널리 쓰이는 "말이지만, 표준어가 아닙니다. 표준어는 '곱슬머리'와 '고수머리'입니다. " 46. [갈치] 와 [칼치]
생김새가 칼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 '갈치'입니다. 칼의 고어(古語)는 '갈'입니다. "여기에 물고기를 나타낼 때 일반적으로 쓰는 말인 '치'가 합쳐져 갈치가 되었는데, 한자로는 칼 도(刀)자를 써서 도어(刀魚)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갈치를 '칼치'로 발음하고 있어, 혼란이 일고 있습니다. 칼치는 비록 널리 쓰이는 말이지만 표준어가 아닙니다. 갈치가 표준어입니다. 47. [꾀다] 와 [꼬이다] [꼬시다]
현대인들은 어감이 분명하고 강한 말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꼬시다'는 어감이 좋지 않아 점잖은 사람들은 쓰기를 꺼리던 말이었으나 이제는 사회 전계층에 퍼져 별 거부감 없이 쓰이고 있습니다. "'꼬시다, 꾀다, 꼬이다' 중 표준어는 '꾀다'와 '꼬이다'입니다. 그런데도 이 표준어의 사용 빈도가 '꼬시다'에 훨씬 못 미칩니다. 표준어가 사투리보다 세력이 약하다는 것은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꾀다, 꼬이다처럼 둘을 표준어로 인정(복수 표준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네/예', '쐬다/쏘이다', '죄다/조이다', '쬐다/쪼이다', '쇠고기/소고기' 등이 있습니다. "'네, 꼬이다, 쏘이다, 조이다. 쪼이다'는 표준어가 아니었으나 보편적으로 널리 쓰이는 "말이기 때문에 표준어로 인정받게 되었고, 소고기는 어원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말이고 소고기로 쓰는 사람이 많아 복수 표준어가 된 경우입니다.
48. [사글세] 와 [삭월세]
"강남콩은 중국 강남지방에서 들여온 콩이기 때문에 유래한 말이지만, '강낭콩'으로 쓰는 "사람이 많아지자, 표준어를 강남콩에서 강낭콩으로 바꾸었습니다. 남비도 원래는 일본어 '나베'에서 온 말이라 해서 남비가 표준어였지만 냄비로 표준어를 바꾼 경우입니다. 이처럼 본적에서 멀어진 말들은 대단히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말이 월세의 딴 말인 '삭월세(朔月貰)'입니다. 사글세와 함께 써 오던 朔月貰는 단순히 한자음을 빌려온 것일 뿐 한자가 갖는 뜻은 없는 것으로 보고, 사글세만을 표준어로 삼고 있습니다."
49. [총각무] 와 [알타리무]
"무청째로 김치를 담그는, 뿌리가 잘고 어린 무를 이르는 말인 총각무는 알타리무, 달랑무 등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현행 표준어 규정에서는 '총각무'만을 표준어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무'도 원래는 '무우'가 표준어였는데, '무우'라고 발음하기 보다는 '무-' 하고 길게 발음하기 때문에 '무'를 표준어로 삼고 있습니다.
50. 띄어쓰기 [성과 이름]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 이에 덧붙는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쓰고 "우리말 성에 붙는 '가, 씨'는 윗말에 붙여 씁니다." " 김대성, 서화담(徐花潭), 최가, 이씨, 채영선 씨, 이충무공, 우장춘 박사, 이순신 장군, 백범 김구 선생, 김 계장, 철수 군, 이 군, 정 양, 박 옹 ☞ 다만, 성과 이름, 성과 호를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띄어 쓸 수 있습니다. " 남궁선/남궁 선, 독고탁/독고 탁, 구양수/구양 수, 황보지봉/황보 지봉, 존 케네디, 이토오 히로부미 등 "
51. 띄어쓰기 [고유 명사]
"성명 이외의 고유 명사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단위별로 띄어 쓸 수 있습니다. "명성 대학교 사범 대학/명성대학교 사범대학, 한국 중학교/한국중학교 ☞ 부설(附設), 부속(附屬), 직속(直屬), 산하(傘下) 따위는 고유 명사로 일컬어지는 대상물이 아니라, 그 대상물의 존재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므로, 원칙적으로 앞뒤의 말과 띄어 써야 합니다. " 학술원 부설 국어 연구소/학술원 부설 국어연구소, 대통령 직속 국가 안전 보장 회의/대통령 직속 국가안전보장회의
52. 띄어쓰기 [전문 용어]
"전문 용어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쓸 수 있습니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만성골수성백혈병 모음 조화/모음조화 긴급 재정 처분/긴급재정처분 손해 배상 청구/손해배상청구 해양성 기후/해양성기후 두 팔 들어 가슴 벌리기/두팔들어가슴벌리기 "☞ 다만, 명사가 관형어(=용언의 관형사형)의 수식을 받거나 두 개 이상의 체언이" 접속 조사로 연결되는 구조일 때에는 붙여 쓰지 않습니다. 간단한 도면 그리기 쓸모 있는 주머니 만들기 아름다운 노래 부르기 ☞ 역사적인 서명, 사건명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합니다. 경국 대전 동국 여지 승람 어부 사시사 그러나 뚜렷이 별개 단어로 인식되는 것은 띄어 씁니다. 의암 선생 방랑기 무기여 잘 있거라
53. 띄어쓰기 [지리적 용어]
"도(道), 시(市), 읍, 면, 리, 군, 구, 해(海), 도(島), 섬, 만, 양(洋), 주(州)," "강(江), 사(社), 가(家), 인(人), 족(族), 계(系), 생(生), 선(船), 항(港)," "말·어(語), 가(街), 계(界), 식(式) 등의 말은 우리말 명사와 붙여 쓰나," 외국어와는 띄어 씁니다. 북해 카스피 해, 한강 유프라테스 강, 남산, 후지 산 부산항, 앵글로색슨 족, 런던 식, 프랑스 어 ☞ 우리말과 외국어가 어울렸을 때는 띄어 씁니다.
그리스 신화 시베리아 벌판 라틴 문화 살라미스 해전 그러나 우리말과 외국어가 한데 어울려 한 낱말로 된 것이나 이에 준하는 말들은 붙여 씁니다. 금메달 우승컵 밴드부 볼링화 노벨상 페인트칠 이온화 54. 띄어쓰기 [색상]
"색상을 나타내는 순색의 빛깔 이름은 합성 명사로 보고 모두 붙여 쓰고, 순색이" 아닌 것은 각각 독립된 명사로 보고 띄어 씁니다. "순색 - 검은색, 흰색, 빨간색, 노란색, 바다빛" 순색이 아닌 것 - 푸르죽죽한 빛, 검붉은 색" ☞ 어떤 명사에 '색, 빛'이 붙어서 색깔이 어떠함을 나타낼 때에는 붙여 쓰지만, 그 명사의" 빛깔이 어떠함을 나타낼 때는 띄어 씁니다. 지금의 하늘 빛은 잿빛이다. 황금 빛은 주황색이다. 55. 띄어쓰기 [위치]
"속, 안, 때, 앞, 전, 후 등의 명사는 다른 명사와 띄어 씁니다. " "집 안, 식사 때, 얼마 전, 머리 속, 몸 안, 점심 전, 산 속, 시청 앞, 퇴근 후" ☞ 그러나 다음말들은 붙여 씁니다. " 숲속, 품속, 품안, 눈앞, 아침때, 점심때, 저녁때, 오정때, 이맘때, 그맘때," " 저맘때, 여느때, 보통때, 평소때, 기원전, 기원후"
56. 띄어쓰기 [붙여 써서 이해하기 어려운 것]
붙여 써서 이해하기 어렵거나 의존 명사로 인정되는 것은 띄어 씁니다. " 문명인 간(문명인들 사이), 어떻든지 간에, 이렇든 저렇든 간에, 18세기 말" ☞ 그러나 중, 전(前), 박(外), 안(內) 등이 접미사처럼 쓰여, 띄어 쓸 때 말뜻이 다르게 되는 것은 붙여 씁니다. " 무심중, 안중, 부지불식중, 은연중, 병중, 안전(眼前), 문밖(城外), 문안(城內) " 57. 띄어쓰기 [의존 명사]
의존 명사(의미적 독립성은 없으나 다른 단어 뒤에 의존하여 명사적 기능을 "담당하므로, 하나의 단어로 다루어짐)는 띄어 씁니다. " 아는 것이 힘이다. 나도 할 수 있다. 먹을 만큼 먹어라. 아는 이를 만났다. 네가 뜻한 바를 알겠다. 고향을 떠난 지 20여 년이 흘렀다. 모르는 체 학자인 양 놓칠 뻔 그럴 리가 없다. " ☞ 의존 명사에는 '것, 들, 지, 뿐, 대로, 듯, 만, 만큼, 차, 판, 데, 때문' 등이 있는데, 조사·어미 등과 혼동하기 쉬운 품사입니다. 이러한 '것, 들, 지, 뿐' 등이 관형어 아래 쓰이면 의존 명사, 체언 아래 쓰이면 조사, 서술어 아래 쓰이면 어미로 구분됩니다." "배, 사과, 감, 대추 들이 먹음직스럽다. / 사람들, 여자들 남자들, 우리들" 그가 떠난 지 오래다. / 집이 큰지 작은지 모르겠다. / 산이 어떻게나 높은지. 그 분을 따를 뿐이다. / 셋뿐이다. 여자들뿐이다. " 본 대로, 느낀 대로, 아는 대로, 약속한 대로 / 법대로, 약속대로 얼마 만인가? 사흘 만에 돌아왔다. / 하나만 안다. 놀기만 한다. / 받기는 받는 다만 달갑지는 않다. "볼 만큼, 애쓴 만큼 / 우리도 당신네들만큼 일한다." 보고싶던 차에 연락이 왔다. / 격려차 들렀다. 바둑 한 판 두자. / 씨름판에서 우승을 했다. 갈 데가 없다. 달리는 데는 선수다. / 얼굴은 예쁜데 키가 작다. / 저기 있는데 "한 편에서는 옳다 하고 / 한편, 형님 쪽에서는"
58. 띄어쓰기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열거할 때]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열거할 때는 띄어 씁니다. "국장 겸 과장 / 열 내지 스물 / 이사장 및 이사들 / 책상, 걸상 등이 있다. / "서울, 부산 등지 / 사과, 배, 감 등등 / 청군 대 백군"
59. 띄어쓰기 [단음절로 된 단어가 연이어 나타날 때]
단음절로 된 단어가 연이어 나타날 때에는 붙여 쓸 수 있습니다. 그때 그곳 / 좀더 큰것 / 이말 저말 / 한잎 두잎 / 이곳 저곳 / 내것 네것
60. 띄어쓰기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씁니다. 한 개 / 차 두 대 / 조기 한 손 / 옷 한 벌 / 열 살 / 신 두 켤레 / 버선 한 죽 / 연필 한 자루 / 북어 한 쾌 / 소 한 마리 / 고기 두 근 / 열 길 물 속 / 풀 한 포기 / 금 서 돈 / 은 넉 냥 / 논 두 마지기 / 물 한 모금 / 집 두 채 / 벼 석 섬 ☞ 순서를 나타내거나, 숫자와 어울리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습니다. 제일편 / 제일과 / 제삼장 / 삼학년 / 두시 삼십분 오초 / 일천구백구십칠년 팔월 오일 / 3년 / 칠층 / 55원 / 75마일 / 52그램 / 95미터 " 다만, 수효를 나타내는 '개년, 개월, 일(간), 시간' 등은 붙여 쓰지 않습니다." 오 년 팔 개월 이십 일간 체류하였다.
61. 띄어쓰기 [조사]
조사는 그 앞말에 붙여 씁니다. 꽃이 / 꽃마저 / 꽃밖에 / 꽃에서부터 / 꽃으로만 / 꽃이나마 / 꽃이다 / 꽃입니다 / 꽃처럼 / 어디까지나 / 거기도 / 멀리는 / 웃고만 / 너조차 / 바다보다 깊은 어머니 마음 ☞ 조사가 둘 이상 겹쳐지거나, 조사가 어미 뒤에 붙는 경우에도 붙여 씁니다. 집에서처럼 / 학교에서만이라도 / 여기서부터입니다 / 어디까지입니까 / 나가면서까지도 / 들어가기는커녕 / 아시다시피 / 옵니다그려 / 알았다. 라고
62. 띄어쓰기 [용언]
"용언은 문장의 주체를 서술하는 기능을 가진 단어로, 용언에는 동사와 형용사가 있습니다. 꽃이 / 꽃마저 / 꽃밖에 / 꽃에서부터 / 꽃으로만 / 꽃이나마 / 꽃이다 / 꽃입니다 / 꽃처럼 / 어디까지나 / 거기도 / 멀리는 / 웃고만 / 너조차 / 바다보다 깊은 어머니 마음 " ☞ 보조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쓸 수도 있습니다." 불이 꺼져 간다 / 불이 꺼져간다 어머니를 도와 드린다 / 어머니를 도와드린다 비가 올 듯하다 / 비가 올듯하다 그 일은 할 만하다 / 그 일은 할만하다 그릇을 깨뜨려 버렸다 / 그릇을 깨뜨려버렸다 ☞ '-아/어' 뒤에 연결되는 보조 용언은 붙여 쓸 수 있습니다. 되어 간다 / 되어간다 알아 가지고 간다 /알아가지고 간다 이겨 냈다 / 이겨냈다 적어 놓다 / 적어놓다 떠들어 댄다 / 떠들어댄다 알아 둔다 / 알아둔다 써 본다 / 써본다 견뎌 오다 / 견뎌오다 그러나 '-아/어' 뒤에 '서'가 줄어진 형식에서는 뒤의 단어가 보조 용언이 아니므로, 붙여 쓰지 않습니다 사과를 깍아드린다 / 사과를 깍아서 드린다 고기를 잡아본다 / 고기를 잡아서 본다
63. 띄어쓰기 [보조 용언]
"의존 명사 '양, 척, 체, 만, 법, 듯' 등에 '-하다'나 '-싶다'가 결합하여 된 보조 용언은 붙여 쓸 수 있습니다. 학자인 양한다 / 학자인양한다 모르는 체한다 / 모르는체한다 올 듯싶다 / 올듯싶다 놓칠 뻔하였다 / 놓칠뻔하였다
64. 띄어쓰기 [보조 용언이 거듭되는 경우]
보조 용언이 거듭되는 경우는 앞의 보조 용언만을 붙여 쓸 수 있습니다. 기억해 둘 만하다 / 기억해둘 만하다 읽어 볼 만하다 / 읽어볼 만하다 도와 줄 법하다 / 도와줄 법하다
65. 띄어쓰기 [용언의 어미 '지' 다음]
"용언의 어미 '지' 다음의 부정 보조 동사 '아니하다, 못하다'와 질과 양의 우열을 나타내는 '못하다'는 붙여 씁니다. 먹지 못하다 / 사랑스럽지 못하다 동생만 못하다 / 저것보다 못하다 / 공부를 못한다(성적이 안 좋다) 예쁘지 아니하다 / 뛰지 아니하다 그러나 그 이외에는 띄어 써야 합니다. 몸이 아파서 공부를 못 하다 / 몸이 아파서 일을 아니 하다 " 또한, 어미 '지' 다음의 '아니하다, 못하다'는 '지' 다음에 조사가 붙더라도 띄어" 쓰지 않습니다. 먹지를 못하다 / 예쁘지는 아니하다
66. 띄어쓰기 [보조 동사 '내다'가 한 음절의 말에 붙어 굳어진 것]
보조 동사 '내다'가 한 음절의 말에 붙어 굳어진 것은 붙여 씁니다. " 퍼내다, 빼내다, 떠내다, 펴내다, 써내다, 짜내다, 파내다, 쳐내다, 캐내다"
67. 띄어쓰기 [접미사에서 용언이 파생된 경우]
"일부 명사에 '지다, 하다, 되다, 거리다, 싶다, 없다, 이다, 삼다, 나다, 들이다," "시키다, 받다, 당하다' 등이 붙어 접미사적으로 쓰여 용언으로 파생된 경우에는 붙여 씁니다. 한숨지다 노래하다 걱정되다 소근거리다 듯싶다 가뭇없다 끄덕이다 문제삼다 결론나다 길들이다 결정시키다 오해받다 봉변당하다 " ☞ 그러나 용언(보조 용언, 동사, 형용사) 등으로 쓰이면 띄어 써야 합니다. " 보고 지고 일을 하다 친척이 되다 먹고 싶다 경험이 없다
68. 띄어쓰기 [다니다]
보조 동사 '가다'를 윗말에 붙여 쓰는 합성어에서 '가다' 대신 '다니다'가 붙는 것은 붙여 씁니다. 뛰어가다/뛰어다니다 따라가다/따라다니다 지나가다/지나다니다 쫓아가다/쫓아다니다 날아가다/날아다니다
69. 띄어쓰기 [관형사]
"관형사 '이, 그, 저, 아무'는 다음 말에 한하여 붙여 씁니다. " 이것 그것 저것 아무것 이곳 그곳 저곳 이놈 그놈 저놈 이때 그때 저때 이번 그번 저번 이이 그이 저이 이즈음 그즈음 저즈음 이쪽 저쪽 그쪽 이편 저편 그편 그간 그새 아무짝
70. 띄어쓰기 [관형사 '몇']
관형사 '몇'은 수의 개념인 다음과 같은 말과 함께 쓰일 때 붙여 씁니다. 몇몇 사람 몇십 개 몇백 년 몇천 마리 몇십만 냥 몇억
71. 띄어쓰기 [부사인 '못, 안'과 함께 쓰이는 '하다, 되다']
"부사인 '못, 안'과 함께 쓰이는 '하다, 되다'는 다음과 같이 쓰입니다. ☞ '못하다'는 다음 경우에 붙여 쓰고, 그 이외에는 띄어 씁니다. " 먹지 못하다. 공부를 못하다.(성적이 나쁘다.) ☞'못되다'는 버릇없이 자라서 되어 먹지 못한 경우에만 붙여 쓰고 나머지는 붙여 씁니다. 못된 자식 못된 송아지 엉덩이에 뿔난다. ☞ '안 하다'는 모두 띄어 써야 합니다. 일을 안 한다. 그 일은 안 해도 된다. ☞ '안된다'는 섭섭하거나 가엾고 애석한 느낌이 있음을 나타내는 말만 붙여 쓰고 나머지는 띄어 씁니다. 그것참 안되었구나. 하지 않으면 안 된다.
72. 띄어쓰기 [두 개의 부사가 겹쳐진 것]
두 개의 부사가 겹쳐진 것 가운데 다음 경우에는 붙여 씁니다. 곧바로 더욱더 똑같이 제아무리 곧잘 더한층 또다시 좀더
73. 띄어쓰기 [부사로 간주하여 붙여 쓰는 말들]
다음 말들은 부사로 간주하여 붙여 씁니다. 그런고로 보다못해 이를테면 하루바삐 그런대로 아니나다를까 적지않이 한시바삐 다름아니라 오래간만에 제멋대로 덮어놓고 왜냐하면 하루빨리
74. 띄어쓰기 [첩어와 준첩어, 의성어, 의태어 등]
"첩어와 준첩어, 의성어, 의태어 등은 붙여 씁니다." 가끔가끔 곤드레만드레 기우뚱기우뚱 들락날락 왈가닥달가닥 요리조리 가만가만히 두고두고 머나먼 이러나저러나 이모저모 하루하루 본둥만둥 여기저기 이리저리 그럭저럭 ☞ 그러나 다음의 경우는 붙여 쓰지 않습니다. 곱게 곱게 흘러 흘러 곧게 곧게 깊게 깊게 " ☞ 한편 '-디, -나(고)'를 취하는 말은 첩어로 보고 붙여 씁니다. " 곱디곱다 차디차다 크디크다 싸고싼 맵고매운
75. 띄어쓰기 [명사에 '좋다'가 붙는 말]
명사에 '좋다'가 붙어서 한 문법적 구실을 나타내는 말로 다음의 경우 붙여 쓰고 그 이외에는 모두 띄어 씁니다. 기분좋다 맛좋다 사이좋다 재미좋다 재수좋다 허울좋다
76. 띄어쓰기 [깊다]
'깊다'는 '뜻깊다'만 붙여 쓰고 그 이외에는 모두 띄어 씁니다. 뜻깊은 날 물속 깊이 가라앉다
77. 띄어쓰기 [구령]
모든 구령은 붙여 씁니다. 열중쉬어 앞으로가 옆에총 편히쉬어 뒤로돌아가 우로가 좌로가
78. 띄어쓰기 [접두사가 붙은 파생어]
접두사가 붙은 파생어(한자어 접두사도 포함)는 원칙적으로 붙여 씁니다. 갓스물 강추위 객식구 건포도 곁가지 군살림 덧니 암놈되새김 내리사랑 늦가을 선잠 애늙은이 웃어른 좀도둑 홑이불 햇곡식 소(小)극장 준(準)우승 중(重)공업 당(當)회사 대(大)가족 무(無)기력 외(外)삼촌 왕(王)새우 범(汎)신론 ☞ 그러나 붙여 써서 이해하기 어렵거나 관형사로 인정되는 것은 띄어 써야 합니다. 별 이상한 말 전 국회 의원 순 우리말 매 회계년도 신 교육 과정 총 작업 시간
79. 띄어쓰기 [접미사가 붙은 파생어]
접미사가 붙은 파생어는 원칙적으로 붙여 씁니다. 전문가(家) 장난꾸러기 아시다시피 미국식(式) 본적지(地) 주간지(紙) 적정가(價) 겨울내 사랑채 접수처(處) 승강구(口) 소식통(通) 영감마님 세기말 눈매 총무국(局) 서울행(行) 이순신전(傳) 마음껏 히피족(族) 수준급(級) 은연중(中)
80. 문장 부호 [마침표 - 온점(.)]
마침표(.)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 (1) 서술, 명령, 청유 등을 나타내는 문장의 끝에 씁니다." 젊은이는 나라의 기둥이다.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 학교로 돌아가자. " ☞ 다만, 표제어나 표어에는 쓰지 않습니다. " 표제어 - 압록강은 흐른다 표어 - 꺼진 불도 다시 보자 (2) 아라비아 숫자만으로 연월일을 표시할 때에 씁니다. 1997. 8. 5. (1997년 8월 5일) (3) 표시 문자 다음에 씁니다. 1. 느낌표 ㄱ. 표준어 가. 지명 (4) 준말을 나타내는 데 사용합니다. 서. 1997. 8. 5. (서기 1997년 8월 5일) Mr. No. (5) 본문과 괄호 안의 문장이 겹칠 때에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 우리는 임금 인상을 요구한다.(지난 5년 동안 회사는 임금동결로 일관했다.) 그 과학자는 모든 것(동물이나 식물까지도 포함한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6) 짧은 글월이 여러 개 겹쳐 있을 때에는 마지막 이외의 글월 끝에 마침표 대신 쉼표를 칩니다. " 간다, 간다, 나는 간다." " ☞ 온점(.), 고리점(。 ) " " 가로쓰기에는 온점, 세로쓰기에는 고리점을 씁니다. "
81. 문장 부호 [마침표(終止符) - 물음표(?)]
마침표(終止符) - 물음표(?)는 의심이나 물음을 나타냅니다. (1) 직접 질문할 때에 씁니다. 지금 떠나면 몇 시에 도착하니? 성함이 어떻게 되십니까? (2) 반어나 수사 의문을 나타낼 때에 씁니다. 제가 감히 거역할 리가 있습니까? 이게 그 일에 대한 첨부물이냐? 그 사람이 장관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3) 특정한 어구 또는 그 내용에 대하여 의심이나 빈정거림, 비웃음 등을 표시할 때," 또는 적절한 말을 쓰기 어려운 경우에 소괄호 안에 씁니다. 우리 집 강아지가 가출(?)을 했어요. 그것 참 탁월한(?) 선택이야. ☞ 한 문장에서 몇 개의 선택적인 물음이 겹쳤을 때에는 맨 끝의 물음에만 쓰지만, 각각 독립된 물음인 경우에는 물음마다 씁니다. 당신은 일본인입니까, 중국인입니까?" 너는 언제 왔니? 어디서 왔니? 무엇하러 왔니? ☞ 의문형 어미로 끝나는 문장이라도 의문의 정도가 약할 때에는 물음표 대신 온점(또는 고리점)을 쓸 수도 있습니다. 이 일을 도대체 어쩐단 말이냐. 아무도 그 일에 동의하지 않을 거야. 혹 미친 사람이면 모를까.
82. 문장 부호 [마침표(終止符) - 느낌표(!)]
"마침표(終止符) - 느낌표(!)는 감탄이나 놀람, 부르짖음, 명령 등 강한 느낌을 나타냅니다." (1) 느낌을 힘차게 나타내기 위해 감탄사나 감탄형 종결 어미 다음에 씁니다. 앗! "아, 달이 밝구나! " (2) 강한 명령문 또는 청유문에 씁니다. 지금 바로 대답해! 부디 운전조심하도록! (3) 감정을 넣어 다른 사람을 부르거나 대답할 때에 씁니다. 춘향아! "예, 도련님!" (4) 물음의 말로써 놀람이나 항의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에 씁니다. 이게 누구야! 내가 왜 나빠! ☞ 감탄형 어미로 끝나는 문장이라도 감탄의 정도가 약할 때에는 느낌표 대신 온점을 쓸 수도 있습니다. "개구리가 나온 것을 보니, 봄이 오긴 왔구나. "
83. 문장 부호 [쉼표(休止符) - 반점(,)]
"쉼표(休止符) - 반점(,)은 문장 안에서 짧은 휴지를 나타냅니다. " (1) 같은 자격의 어구가 열거될 때에 씁니다. "충청도의 계룡산, 전라도의 내장산, 강원도의 설악산은 모두 국립 공원이다. " " ☞ 다만, 조사로 연결될 때에는 쓰지 않습니다." 매화와 난초와 국화와 대나무를 사군자라고 한다. (2) 짝을 지어 구별할 필요가 있을 때에 씁니다. " 닭과 지네, 개와 고양이는 상극이다. " (3) 바로 다음의 말을 꾸미지 않을 때에 씁니다. " 슬픈 사연을 간직한, 경주 불국사의 무영탑" (4) 대등하거나 종속적인 절이 이어질 때에 절 사이에 씁니다. " 콩 심으면 콩 나고, 팥 심으면 팥 난다. " (5) 부르는 말이나 대답하는 말 뒤에 씁니다. " 얘야, 이리 오너라. 예, 지금 가겠습니다. " (6) 제시어 다음에 씁니다. "용기, 이것이야말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젊은이의 자산이다. " (7) 도치된 문장에 씁니다. "이리로 오십시오, 사장님." (8) 가벼운 감탄을 나타내는 말 뒤에 씁니다. "아, 그것이 있었구나. " (9) 문장 첫머리의 접속이나 연결을 나타내는 말 다음에 씁니다. "첫째, 몸이 튼튼해야 무엇이든 할 수 있다. " "☞ 다만, 일반적으로 쓰이는 접속어(그러나, 그러므로, 그리고, 그런데 등) 뒤에는 쓰지 않음을 원칙으로 합니다. (10) 문장 중간에 끼여든 구절 앞뒤에 씁니다. " 나는, 솔직히 말하면, 그 일이 별로 탐탁하지 않다. " (11) 되풀이를 피하기 위하여 한 부분을 줄일 때에 씁니다. " 여름에는 바다에서, 겨울에는 산에서 휴가를 즐겼다. " (12) 문맥상 끊어 읽어야 할 곳에 씁니다. " 철수가 울면서, 떠나는 영희를 배웅했다." " 철수가, 울면서 떠나는 영희를 배웅했다. " (13) 숫자와 수의 자릿점을 나열할 때에 씁니다. " 1, 2, 3, 4, 5,…… 1, 234, 567" (14) 수의 폭이나 개략의 수를 나타낼 때에 씁니다. " 7, 8세기 5, 6개"
84. 문장 부호 [쉼표(休止符) - 가운뎃점(·)]
쉼표(休止符) - 가운뎃점(·)은 열거된 여러 단위가 대등하거나 밀접한 관계임을 나타냅니다. (1) 쉼표로 열거된 어구가 다시 여러 단위로 나누어질 때에 씁니다. " 시장에 가서 사과·배·감, 마늘·양파·고추, 조기·명태·고등어를 샀다." (2) 특정한 의미를 가지는 날을 나타내는 숫자에 씁니다. 3·1운동 8·15광복 (3) 같은 계열의 단어 사이에 씁니다. 동사·형용사를 합하여 용언이라고 한다.
85. 문장 부호 [쉼표(休止符) - 쌍점(:) ]
쉼표(休止符) - 쌍점(:)은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1) 내포되는 종류를 들 때에 씁니다. " 문방사우 : 붓, 먹, 벼루, 종이" (2) 소표제 뒤에 간단한 설명이 붙을 때에 씁니다. 일시 : 1997년 8월 5일 오전 10시 (3) 저자명 다음에 저서명을 적을 때에 씁니다. " 정약용 : 목민심서, 경세유표" "(4) 시(時)와 분(分),장(章)과 절(節) 등을 구별할 때나,둘 이상을 대비할 때에 씁니다." 오전 10 : 30 (오전 10시 30분) 요한 3 : 16 (요한복음 3장 16절) 대비 55 : 65 (55 대 65)
86. 문장 부호 [쉼표(休止符) - 빗금(/) ]
쉼표(休止符) - 빗금(/)은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1) 대응, 대립되거나 대등한 것을 함께 보이는 단어와 구, 절 사이에 씁니다. " 남궁진 / 남궁 진 백칠십육 원 / 176원 착한 사람 / 악한 사람 (2) 분수를 나타낼 때에 쓰기도 합니다. 2 / 4 분기 4 / 5
87. 문장 부호 [따옴표(引用符) - 큰따옴표("" "")]
"따옴표(引用符) - 큰따옴표("" "")는 대화, 인용, 특별 어구 따위를 나타냅니다." (1) 글 가운데서 직접 대화를 표시할 때에 씁니다. "박물관에 간 적이 있니?""응, 지난 겨울 방학 때 갔었어." (2) 남의 말을 인용할 경우에 씁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말한 학자가 있다." ☞ 가로쓰기에는 큰따옴표("" ""), 세로쓰기에는 겹낫표(『 』) 를 씁니다. "
88. 문장 부호 [따옴표(引用符) - 작은따옴표(' ')]
따옴표(引用符) - 작은따옴표(' ')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1) 따온 말 가운데 다시 따온 말이 들어 있을 때에 씁니다. ""여러분!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 말을 잊지 마십시오."" " (2) 마음 속으로 한 말을 적을 때에 씁니다. '만약 내가 미국으로 간다면 모두들 깜짝 놀라겠지.' ☞ 문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쓰기도 합니다. '배부른 돼지'보다는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겠다. ☞ 가로쓰기에는 작은따옴표(' '), 세로쓰기에는 낫표(「 」) 를 씁니다."
89. 문장 부호 [묶음표(括弧符) - 소괄호(( ))]
묶음표(括弧符) - 소괄호(( ))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 (1) 원어, 연대, 주석, 설명 등을 넣을 때에 씁니다. " 커피(coffee)는 기호 식품이다. 3·1운동(1919) 당시 나는 15세였다. 「무정(無情)」은 춘원(6·25때 납북)의 작품이다. 니체(독일의 철학자)는 이렇게 말했다. " (2) 특히 기호 또는 기호 구실을 하는 문자, 단어, 구에 씁니다. " (1) 서술어 (ㄱ) 동사 (가) 음성에 관한 것 (3) 빈자리임을 나타낼 때에 씁니다. 우리 나라의 수도는 ( )이다.
90. 문장 부호 [묶음표(括弧符) - 중괄호({ })]
묶음표(括弧符) - 중괄호({ })는 여러 단위를 동등하게 묶어서 보일 때에 씁니다. 주격 조사 "이가"
91. 문장 부호 [묶음표(括弧符) - 대괄호(〔 〕)]
묶음표(括弧符) - 대괄호(〔 〕)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1) 묶음표 안의 말이 바깥 말과 음이 다를 때에 씁니다. 나이〔年歲〕 낱말〔單語〕 손발〔手足〕 (2) 묶음표 안에 또 묶음표가 있을 때에 씁니다. 명령의 불확실〔단호(斷乎)하지 못함〕은 복종의 불확실〔모호(模糊)함〕을 낳는다.
92. 문장 부호 [묶음표(括弧符) - 꺽쇠(「 」)]
묶음표(括弧符) - 꺽쇠(「 」)는 가로쓰기 조판에서 주로 책이름을 표시할 때에 씁니다.
93. 문장 부호 [이음표(連結符) - 줄표(-)]
이음표(連結符) - 줄표(-)는 이미 말한 내용을 다른 말로 부연하거나 보충함을 나타냅니다. (1) 문장 중간에 앞의 내용을 다른 말로 부연하거나 보충함을 나타냅니다. 그 애는 네 살에-보통 아이 같으면 한글도 모를 나이에-벌써 시를 지었다. (2) 앞의 말을 정정 또는 변명하는 말이 이어질 때에 씁니다. " 어머님께 말했다가-아니, 말씀드렸다가-꾸중만 들었다." " 이건 내 것이니까-아니, 내가 처음 발견한 것이니까-절대로 양보할 수가" 없습니다.
94. 문장 부호 [이음표(連結符) - 붙임표()]
이음표(連結符) - 붙임표()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1) 사전, 논문 등에서 합성어를 나타낼 때에, 또는 접사나 어미임을 나타낼 때에 씁니다. 겨울나그네 불구경 손발 휘날리다 슬기롭다 (으)ㄹ걸 (2) 외래어와 고유어 또는 한자어가 결합되는 경우를 보일 때에 씁니다. 나일론실 디장조 빛에너지 염화칼륨 (3) 문장의 한 성분이 동등한 두 개 이상의 단위로 구성되었을 때 그 사이에 씁니다. 그것은 경험분석적인 제 과학의 결과로 생긴 이론이다.
95. 문장 부호 [이음표(連結符) - 물결표(∼)]
이음표(連結符) - 물결표(∼)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1) '내지'라는 뜻에 씁니다. 9월 15일 ∼ 9월 25일 (2) 어떤 말의 앞이나 뒤에 들어갈 말 대신 씁니다. 새마을 : ∼운동 ∼노래 -가(家) : 음악∼ 미술∼
96. 문장부호 [드러냄표(顯在符) - 드러냄표(˙˙˙)]
드러냄표(顯在符) - 드러냄표(˙˙˙)는 문장 내용 중에서 주의가 미쳐야 할 곳이나 중요한 부분을 특별히 드러내 보일 때에 씁니다. . . . . 한글의 본 이름은 훈민정음이다. . . . . . . . . . . 중요한 것은 왜 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느냐이다. ☞ 드러냄표 대신 밑줄( )을 치기도 합니다. 다음 보기에서 동사가 아닌 것은?
97. 문장 부호 [안드러냄표(潛在符) - 숨김표(××, OO)]
"안드러냄표(潛在符) - 숨김표(××, OO)는 알면서도 고의로 드러내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1) 금기어나 비속어의 경우, 그 글자의 수효만큼 씁니다." 배운 사람 입에서 어찌 OOO란 말이 나올 수 있느냐? 그 말을 듣는 순간 ×××란 말이 목구멍까지 치밀었다. "(2) 비밀을 유지할 사항일 경우, 그 글자의 수효만큼 씁니다. " 육군 OO부대 OOO명이 작전에 참가하였다. "그 모임의 참석자는 김××씨, 정××씨 등 5명이었다."
98. 문장 부호 [안드러냄표(潛在符) - 빠짐표(□)]
안드러냄표(潛在符) - 빠짐표(□)는 글자의 자리를 비워 둠을 나타냅니다. (1) 옛 비문이나 서적 등에서 글자가 분명하지 않을 때에 그 글자의 수효만큼 씁니다. 大師爲法主□□賴之大□ (옛 비문) (2) 글자가 들어가야 할 자리를 나타낼 때에 씁니다. 훈민정음의 초성 중에서 아음(牙音)은 □□□의 석 자다.
99. 문장 부호 [안드러냄표(潛在符) - 줄임표(……)]
안드러냄표(潛在符) - 줄임표(……) 는 다음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1) 할 말을 줄였을 때에 씁니다. ""어디 나하고 한 번……."" 하고 철수가 나섰다." (2) 말이 없음을 나타낼 때에 씁니다. ""빨리 말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