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 소식

[스크랩] 잘못들어선 교육의 길 (학교 포력과 그 대책)

맑은물56 2012. 3. 9. 10:56

 

잘못 들어선 교육의 길

(학교 폭력과 그 대책)

 

 

글머리에

필자는 평생 교단에 서서 학생을 지도한 일도 없고, 그렇다고 가해 학생이나 피행 학생의 부모도 아니고 손자 손녀가 다 학교를 마치고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구십을 바라보는 노인이다. 흐린 생각을 더듬고 시린 눈을 비벼가며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교육제도가 이래서는 나라의 장래가 걱정스러워 우국지정에서 쓰는 글이니 오해 없기를 바란다.

 

 

1 학교 폭력의 형황

 

학교 폭력으로 아이들이 몇 명이나 죽어 갔는지 아세요? 왕따 당한 아이가 자살했다는 전화를 일주일

 

에 세 건이나 받은 적도 있어요. 최근‘일진회’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면서 뒤늦게 언론의 관

 

심을 모으고 있다. (동아일보 기사)

 

2 학교 폭력에 대한 정부의 대책

 

사태가 심각하자 정부 당국이 학교 폭력의 근절책을 발표하였 다. 그 대책의 요지는 가해 학생을 고

 

발하여 뿌리 뽑는 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즉 가해자로 고발된 학생의 신상 기록을 5년간 유지하여

 

급 학교 진학에 참고로 하여 가해 학생을 근절한다는 것이다. 한번 가해 학생으로 고발되면 그 학

 

생의 인생은 끝장나는 무서운 벌이니 가해 학생이 없어질 것으로 생각한 듯하다.

정부를 대표하여 국무총리가 발표한 담화 내용은 학교 폭력의 신고 센터를 설치하고 그 대표전화로 117번을 두어 신고를 받아 폭력 학생을 학교 외의 법으로 근절한다는 것이다.

이 밖에 예방 차원에서 학교장과 교사의 역할 및 책임도 덧붙었는데 이는 학교의 권한을 강화하여 학교폭력이 일이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3 학교 폭력에 관한 심야 토론

지난 2월 11일 심야토론(KBS)에서 학교 폭력을 주제로 다루었다. 이 토론에는 관계 당국자, 학부모, 학생,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토론에 참여 하였다. 그 토론에서 선생님들의 무능에 대한 질책도 있었고 많은 창안들도 있었다. 그 중 피해 학생의 부친의 주장에는 “단임 선생을 만나 당국에 고발할 것을 요구하였더니 학부모가 직접 신고라고 하더라는 말로 선생님의 무책임을 지적하고, 자기가 고발하여 해결하였다고 주장하였다. 그 화면을 보고 필자는 선생님이 무책임하다고 생각지 않았다. 이유는 피해 학생의 부모는 가해 학생이 범법자로 보일 수 있지만 선생님의 입장에서는 가해 학생도 제자인 것이다.

우리 속담에 성생님의 똥은 개도 안 먹는다는 말이 있다. 그래도 선생을 하는 이유는 가리킨 제자가 훌륭히 자라는 것이 소원이고 보람일 것이다. 그런 소망의 선생이 학생을 훌륭히 키우지는 못했을망정 가해자로 신고하여 학생의 장래를 망치고 평생 원수를 만들 수는 없지 않겠는가? 뿐만이 아니라 학교 폭력을 저지른 아이라면 그 부모도 보통 생트집장이가 아닐 터인데 그 선생님의 신변은 누가 보호한다는 말인가.

이렇게 보면 이번에 정부애서 발표한 학교 폭력의 근절책은 성과를 기대하기도 어렵거니와 실행해서도 안 되는 대책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4 정부에서 발표한 대책의 성과 기대

1) 학교 폭력을 신고할 사람이 없으니 성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학교 폭력이라면 학생들 간의 문제이니 피해 학생이 가장 잘 아는 일이지만 보복이 두려워 신고를 못한다는 사실은 이미 밝혀진 현실이다.

2) 학교 폭력은 피해 학생 다음으로 선생님들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고 또 자주 접할 수 있는 사안일 것이다. 그러나 선생님은 가해자와 피해자를 가려낼(취조 할) 권한이 없다. 가해와 피해가 분명치 않은 상태에서 교장에게 보고하면 신고는 못할 것이고 교장의 허락 없이 신고를 했다면 그 선생님은 교장과 교육청의 질책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뿐만이 아니라 학부형들의 원성도 만만치 않을 것이 불을 보듯 명확한 일이다.

3) 선생님이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명히 가려냈다고 하더라도 선생의 직분을 가진 이상 제자를 신고하여 그 제자의 장래를 망치고 학부모와 원수가 될 수는 없다. 이 정책을 선생님들에게 강요한다면 선생 직을 사직하는 한이 있어도 선생님의 손으로 제자의 신고는 못할 일이다. 이렇게 선생님으로 할 수 없는 일을 국가가 강요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신고 된 학생은 그 기록이 족쇄가 되어 인생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기 때문에 자포자기 한 학생은 더욱 난폭해 질것이다. 따라서 선생님의 밤길이 조심스러워 질 것이다.

4) 정부는 선생님들이 명예롭게 할 수 있는 일을 시켜야지, 양심에 가책을 받거나 신변에 불안이 따를 일을 시켜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5) 우리 속담에 급할수록 둘러가라는 말이 있다. 당장 어렵다고 미봉책으로 대응하다보면 점점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질 것이다. 그러면 미봉책이 아닌 환구적인 대책은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5 교육 정책은 순리를 따라야 한다.

내 자식을 보다 훌륭히 키우겠다는 부모의 소망은 순리인 것이다. 이는 순리일 뿐만이 아니라 부모의 욕심인 동시에 가문의 희망이고 나라의 미래이기도 하다. 이를 막는 것은 시대의 역행이고 순리가 아니다. 지금은 무한경쟁시대다. 지금의 사회는 둔재 만 명 보다 한사람의 천재가 필요한 시대다.

나는 못하는데 너는 왜 하느냐는 사고로 내 자식이 아니고 남의 자식이라고 발목을 잡으면 이는 구시대의 사고이고 민족의 발전을 막는 행위이다.

우리는 지금 13억 인구와 26배의 땅을 가진 중국을 이웃하고 사고 있다. 우리가 중국과 겨룰 수 있는 것은 오직 머리(재능) 하나밖에 없다. 그런데 내 자식이 아니라고 발목을 잡으면 중국의 노예(경재)국가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6 폭력 학생의 유형 별 성분조사가 필요하다

학교 폭력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니 그동안 누적된 통계자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밝혀진 자료가 없으니 가정해 본다면 이들 폭력 학생들은 학교의 현실 생활에 불만이 있는 학생들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이다. 어떤 불만이 원인인가를 규명하는 것이 선결문제일 것이다.

지금의 정책 당국자나 정부 요인들 모두는 학생시절 하나같이 공부 잘하는 학생이었을 것이다. 그러니 학교생활에 불만이 있는 그들의 고충을 이해를 못하고 정책을 입안한데에 원인이 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사람은 희망을 먹고 사는 동물이다. 특히 사춘기의 학생일수록 더욱 그럴 것인데 희망이 보이지 않으면 엉뚱한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선생은 열 올려 강의를 해도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지도 못하는 낙오 학생들이 한 교실에 3-5명씩은 있다고 한다. 이들을 하루 6· 7시간씩 꼼짝 말고 앉아 있으라고 잡아두면 그들에게 학교는 배움터가 아니라 생지옥일 것이다. 학교 폭력을 법으로 다스리기 전에 이 문제부터 해결하는 것이 환구적은 대책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7 교육평준화가 사회에 미친 영향

학생 개개인 형편이나 소질을 무시하고 때가 되면 추첨으로 진학 시키는 교육평준화는 가난한 가정의 부모에게는 더욱 가난을 가중 시키고 학생에게는 희망을 뺏는 결과가 된다.

옛날에도 남아 15세면 호패(號牌)를 찾던 나이다. 집안의 가난을 도외시한 채 책가방 둘러매고 학교에 가서 하기 실은 공부로 시간을 보내면 그 학생의 청춘은 허비되고 집안의 가나은 더욱 가중된다.

중학교에 갈 나이면 집안 형편을 모르는 아이는 없다. 이들에게 집안을 돕는다는 사명을 주고, 온 가족이 합심해서 가나 극복의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하다.

이렇게 하기위해서는 중학교부터 철저한 경쟁으로 학생을 재질별로 선발하여 고른 수준의 학생으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 선발한 결과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라도 집안이 나간하여 자력으로 대학 진학에 무리가 따를 학생은 실업계로 보내어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정부가 보장하는 쪽으로 교육 정책을 바꾸는 것이 학교 폭력 해소의 근본책이 될 것이다.

 

 

8 인간과 천륜

사람은 공산품이 아니다. 교육을 평준화로 전환할 당시 인간 개념에 착오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사람은 태어 날 때부터 개성과 환경에 차이가 있다. 즉 천재적 지성을 갖춘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가 있다. 즉 하나를 가르치면 열을 깨우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열 번을 가르쳐도 이해 못하는 아이도 있다. 뿐만이 아이라 태어난 환경도 다르다. 즉 부잣집과 가난한 집의 자식으로 태어나는 환경의 차이도 있다.

부모가 정해지는 것은 인간의 의지에 따른 것이 아니고 하늘이 정해준 뜻인 것이다. 이를 두고 우리는 천윤(天倫)이라고 한다. 이렇게 하늘이 정해준 천륜을 무시한 채 공산품처럼 꼭 같은 물건으로 취급하여 천재와 둔재를 한자리에 배치하고 같은 수준의 교육은 처음부터 잘못된 발상이었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의 헌법 정신에 평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하

더라도 하늘이 생명을 이 세상에 보낼 때 지능에 차이가 있게 보냈으니 인간 집단인 학교도 차등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학교의 차등에 반대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하늘이 차등 있는 생명을 보낸 것은 주어진 사명이 다르기에 천재와 둔재를 석어서 보냈을 것이다. 후천의 교육으로 어느 정도 지성을 닦을 수는 있어도 천재와 둔재가 있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그렇기에 헌법 조문에도‘능력(能力에 따라’라는 말을 명문화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조문을 무시하였기 때문에 「고위층 자녀를 위한 교육평준화」라는 해석을 하는 것이다.

빈· 부의 다른 환경에 태어난 아이에게 주어진 사명도 다를 것이다. 가난한 가정에 태어난 아이는 가난의 극복이 우선일 것이다. 정부는 이 아이의 가난을 극복할 수있는 제도를 만들어 도와주는 것이 학교 폭력의 근절책이 될 것이다.

 

 

9 교육평준화 당시의 실상

우리 헌법31조에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바들 권리를 가진다. 라고 규정하고 그 내용에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라고 되어있다.

이 규정을 명문화한 이유는 여러 면에서 고찰할 수 있겠으나 역사를 돌아보면 조선조 500여 년간 양반들의 자녀만 교육을 시켰고 과거(科擧)에 참여할 자격을 주었다. 이런 불평등을 해결하려는 데 그 뜻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랜 세월 싸인 불평등교육의 한이 오늘날 자녀 교육열로 승화한 것이 지금의 교육열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다수 국민의 한을 풀기 위한 조치로 실행한 것이 1971년도에 시행된 교육평준화로의 전환이었을 것이다.

교육을 평준화로 전환할 당시의 국민 소득은 212불에 불과한 때였다. 그러니 부모의 가난이 이세 교육의 불균형은 가난이 대물림 될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으니 헌법에 보장된 교육을 시키자는 의미에서 교육을 평준화로 전환하였을 것이다. (여기는 다른 의견들도 많다. 심지어 고위층의 자녀를 고등하교에 진학시키기 위한 평준화라는 설도 있다. 이 주장의 근거는 능력별로 선별치 않은데 있다.)

지금은 국민 소득이 2만 불 시대이다. 교육평준화 당시 보다 국민 소득이 94배나 증가하였다. 따라서 학부모의 교육열도 그에 못지않게 가열 되었을 것이다.

교육평준화 이후 4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 사이 나라의 경제 사정은 판이하게 달라졌는데도 교육은 40여 년 전의 교육평준화의 모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교육평준화는 학교 폭력을 불러왔을 뿐이 아니고 학생들의 지성도 하향 조정되었다는 설이 중론이다. 그러나 교육 당국자는 교육의 근본을 고칠 생각은 하지 않고 학생을 범법자로 다스려 폭력을 근절하려 하고 있다.

 

 

10 교육평준화 이전의 실상

교육평준화 이전에도 학생들 간의 폭력이 전혀 없었든 것은 아니다. 그 실상은 지금의 나이 54세 이상의 사람들은 직접 체험하였던 바이니 모두가 증인이다. 그 때는 중학교 입시부터 철저한 경쟁으로 학생을 선발하였기 때문에 학생의 수준이 고르게 선발 되었다.그래도 학생들 간에 감정 충돌로 싸움은 이었다.(학교마다 사정은 조금씩 달랐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처럼 누구를 왕따 하거나 ‘일진회’로 조직화된 폭력 집단은 없었다.

대신 학교간의 경쟁은 치열했다고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사래를 든다면 서울의 경우는 연고전(고려대와 연세대)이 있는 날이면 졸업생들까지 동원 되어 한판 승부를 겨루었고, 부산의 경우는 경남 고등하교와 부산 고등학교의 야구 시합을 들 수 있다. 이런 학교간의 경쟁은 각 지역마다 있었을 것이다.

이밖에 주먹을 과시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학생들 간의 주먹의 우위는 어느 학교 누구하면 대충 또래 학생들은 알고 있는 실정이었다. 학교에서 학생들 간의 다툼은 이들을 통해서 다스려 졌다. 이들의 명성은 어느 학교의 “누가 누구를 상대로 권투시합을 하였는데 3회전에서 때려 눕혔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주먹은 양성화 되어있었다.

폭력의 목적이 돈이라면 이는 가난이 근원일 것이고, 왕따의 목적은 시기에서 온 것일 것이다. 따라서 왕따는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인 경우도 있고 부잣집 아이인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학교 폭력이‘일진회’로 조직화한 것은 폭력 가능의 조건에 있는 학생을 추첨으로 전교에 고르게 배치된 것이 그 원인일 것이다.

 

 

11 교육평준화 이후의 실상

교육을 평준화로 전환할 당시 학생을 능력별로 분류하지 않고 추첨으로 천재와 둔재를 한 교실에 배치하고 같은 수준의 교과로 교육을 시작한 것이 문제의 발단이었다.

 

이는 우리 헌법정신과도 어긋나고. 자연의 이치와도 맞지 않는 조치이다. 헌법에는 개개인의 능력을

 

중시하여 ‘能力에 따라’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자연은 유유상종(類類相從)으로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이 동물 세계의 철칙이다. 사람도 동물의 범주에 속하는 이상 그가 지향하는 목표와 이상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원칙이다.

 

사자와 호랑이를 한 울 안에 두면 싸울 수밖에 없고. 물속에 서식하는 물고기도 붕어와 피리는 따로

 

몰려다닌다. 이는 먹이가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유(類)끼리 어우러져야 삶이 보장되기 때문일 것

 

이다.

인생의 목표를 지성으로 삼는 부류와 육체로 세계 제패를 꿈꾸는 학생은 입시 때부터 분류하는 것이 옳다. 능력과 지향하는 목표에 따라 분류하여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능률적일 것이다.

교유평준화를 기획하던 당시부터 인간에 대한 정의를 오해한 부분이 있었든 것 같다. 인간은 공산품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능을 갖춘 학생은 선대에서 물려받은 지혜를 더듬고 찾아서 제창조로 세계를 제패할 꿈을 꾸게 마련이지만 육체로 세계 제패의 꿈을 가진 아이는 충분한 단련과 반복 훈련이 필요하다.

 

 

12 교육평준화 이후 40년

교육평준화 이후 4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 사이 우리 경제는 94배를 성장했고 선생님은 여선생의 비율이 월등히 높아졌으며 학생들의 영양 상태는 많이 개선되어 중학생의 평균 신장이 180㎝에 육박하도록 커졌다. 그 반면 윤리는 땅에 떨어져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는 말도 안 되는 세상으로 변했다. 이런 상태에서 공부에는 소질도 취미도 없는 학생을 한 교실에 가둬 놓고, 하루 6-7시간을 꼼짝 말고 앉아 있으라고 하면 이 학생들에게 학교는 배움터가 아니라 생지옥일 것이다.

이런 지옥 생활도 하루 이틀이 아니고 6년간이다. 이런 지옥이 각 학교마다 있고 지옥의 나락에 떨어진 낙오 학생들이‘일진회’로 발전한 것은 어째 보면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볼 수도 있다.

교육평준화는 낙오 학생만 괴로운 것이 아니다. 지도 교사도 괴롭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교과의 수준을 상위 그룹에 맞추면 하위 그룹의 학생은 알아듣지도 못하고 중간층에 맞추면 선두 그룹은 하품을 할 것이다. 뿐만이 아이다 낙오 학생이 어떻게 반발할까. 주먹질일까? 왕따일까? 선생님들은 학과 수업보다 더 신경 쓰이는 것이 이들의 관리일 것이다.

 

 

13 개별 과외 금지조치에 따른 부작용

개인 과외를 금한 것은 사교육비를 통재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 조치로 학원은 베를 불렸겠으나 자식을 잘 키우겠다는 학부모들은 이 조치를 피하여 해외로 나가버렸다. 뿐만이 아니라 이 조치가 사회에 미친 영향은 심각하다.

 

1) 공교육의 학교에서는 교육을 평등이 한다고 우렬반(優劣班)의 편성을 금하였으나 학원에서는 학생의 선발에서부터 자연스럽게 우렬 반이 편성되었다. 이 조치가 공교육을 낙후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학생의 수준을 고르게 선발한 외고나 과학고에서는 학교 폭력이 나 왕따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문교부에서는 모르고 있을까? 알지만 교육평준화는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일까?

학생의 수준을 고르게 선발하여 학급생 전원이 학업에 매진하면 왕따나 ‘일진회’같은 폭력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2) 개별 과외 금지 조치의 폐단을 살펴보자

개인 과외를 금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개별 과외를 금지하기 전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대학생들은 과외로 학비를 보태기도하였고 숙식을 해결하여 대학생들이 자기 능력으로 학비를 벌어 쓸 수가 있었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이를 못하게 막고 대학생들에게 학자금을 금융기관에서 융자해 쓰도록 재도를 만들었다. 그 결과 학교를 졸업하고도 취업이 안 되니 금융기관은 부실채권이 싸이고 융자받은 학생은 사회에 발을 붙이기도 전에 신용 불량자가 되어 손발이 묶인 실업자가 되었다. 이들이 한둘이 아니다. 그렇다고 학원비용이 만만했던가?

 

3) 사람은 희망을 안고 그를 추구하며 사는 동물이다. 학교 폭력을 없애려면 학생들이 희망을 가지고 그를 향해 전염할 수 있도록 사명을 주는 것이 선결 문제이다.

 

 

14 개인 과외의 금지 조치

교육평준화에 수반된 폐단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사교육비를 억제한다는 명분이었으나 학원은 인가를 하면서 개인 과외는 법으로 금지 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자.

 

1) 교육평준화 당시는 학생을 마음대로 외국에 유학 시킬 수도 없는 시대였지만 지금은 능력(재력)만 되면 마음대로 외국에 나갈 수 있는 시대다. 그런데도 개인 과외를 법으로 금하니 내 자식을 잘 키워 보자는 부모는 이를 피해서 해외로 나가니 기러기 아빠라는 신어가 생겼다. 개인 과외를 금지한 결과가 학생을 국외로 내몬 결과를 초래하였다. 개인 과외를 금하지 않았다면 사교육비는 다소 높아졌다 하더라도 그것은 국내에서 부의 이동이 지나지 않았을 것인데 개인 과외의 금지로 교육비가 국외로 유출되어 외화유출을 가중 시켰다.

 

 

15 개인 과외 금지 조치와 외화 유출

정확한 통계는 아니나 현재 미국에 나가있는 중고생만도 35,000명이나 된다고 한다. 이들 모두가 재능이 우수하여 선진 문물을 받아들이려 출국했다면 개탄할 일이 아니지만 국내 경쟁에서 뒤처지고 개인 교습(과외)을 제한하니 이를 피하여 국외로 도피하여 국가적 손실만 가중하였다. 이 유학생 일인당 교육비로 월 2백만 원 씩만 보내도 연간 8,400억 원의 돈이 외국으로 흘러 나간다. 개인 과외를 금하지만 않았어도 해외로 유출되는 외화가 이렇게 많지는 안았을 것이다. 해외 유학생이 미국뿐이겠는가. 필리핀은 한국 유학생의 학자금으로 정부예산의 일부가 편성된다는 말도 있다.

 

 

16 교육 재도 수정의 필요성

지금 MB정부에 들어와서 능력 별로 학생을 선발하는 재도를 확충하고 있는 듯하다. 이렇게 부분적으로 수정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개정할 필요가 있다.

지금의 교육 정책은 중· 고등학교를 무시험 추첨으로 입학 시키고 대학이 난립하고, 사회는 대학을 나오지 않으면 사람대접을 못 받는 사회로 발전하니 졸병은 없고 장군만 수두룩한 현상이다. 뿐만이 아니라 성공도 못할 대학을 시키느라고 있는 것 없는 것 다 털어 넣고 본이(학부모)의 노후는 정부가 떠맡아야 하는 처지이다.

인간 사회는 창안자도 있고 생산자도 있어야 하는데 창의력을 갖추지 못한 장군은 졸병만도 못하다. 국가는 노령 인구가 늘어나고 정치판애서는 수반되는 예산도 없이 복지정책을 경쟁적으로 늘이고 있다. 복지를 늘려서 편안하게 살자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 하지만 지하자원이 없는 나라에서 몇 개 대기업이 몇 종류의 제품수출로 수출총액이 세계 7위를 달성했지만 새로운 제품이 시시각각으로 발명되는 사회인데 언제 어떤 제품의 출현으로 수출 길에 이변이 생길지도 모르는데 현실 분석도 없이 국가의 미래는 걱정도 않는 듯하다.

교육 제도를 고쳐야 하는 이유를 든다면, 학부모의 착각으로 인한 지나친 교육열이다. 자기 자식의 지능을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평가하는 부모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공부를 남들처럼만 시키면 대성할 것으로 착각하는 부모가 많다. 이런 착각을 바로잡기 위하여 철저한 입시 제도로 학생의 지능을 판별해 주어야 학부모도 학생도 앞날을 바로 볼 것이다. 지금의 평준화는 추첨으로 진학을 시키니 이뤄질 수도 없는 욕심을 가지게 된다.

교육으로 성공하고 못하고는 본인의 인생이고 책임이지만 교육비로 말미아마 학부모의 노후를 국가에 떠맡는 일은 없도록 국가에서 재도로 막아주어야 가난의 대물림을 주일 수 있을 것이다.

창의력 없이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이 어려우니 가난의 대물림은 남의 탓이 아니고 국가의 제도 탓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선박 조선소의 용접공의 최하 연령층이 40대 후반이라고 한다. 간혹 대학을 나온 실업자가 찾아오지만 배운 일도 없고 몸에 익지도 않은 일을 처음부터 새로 배워야 하니 본인도 회사도 어려워진다.

 

 

17 학교 폭력의 근절 대책

1) 우리의 현실이 초· 중등 학교는 의무 교육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인지의 발달이 빨라지고 있으니 중하교 입시때부터 철저한 경쟁으로 학생을 지능별로 분류하는 것이 학교 폭력의 근절책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무시험 추첨이다)

 

2) 초등학교부터 개인이 타고난 소질을 최상으로 발달시키기 위하여는 소질별로 분리하는 옳다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입학생이 무었을 알까마는 개인의 역사 기록 이다)

(1) 학생의 희망

⓵ 무었을 잘할 수 있는가

⓶ 무었이 하고 싶은가

⓷ 어떤 상을 받았는가.

(2) 학부모의 희망

⓵ 공부

⓶ 운동

⓷ 기타

(3) 교육부에서 연구한 데이터

⓵ 천성

⓶ 지능

⓷ 육체의 발달 상태

 

 

2 고등 하교는 철저한 경쟁으로 선발한다.(학교간의 차등이 생긴다는 이유로 반대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이는 인간 자체의 타고난 지능이 다르고 그 다른 인간이 모인 집단이 학교이니 학교간의 차등은 당연한 것이다, 여기에 논리적 모순은 없다.)

 

 

3. 대학 교육에 학자금 융자 제도는 중지하고 개인 과외를 허용하여 대 학생이 스스로 벌어서 학업을 이수하게 한다. (내 자식을 남보다 잘 키우고자 하는 학부모의 희망을 법으로 막아서는 안 된다.)

 

 

4 실업교육을 강화하고, 가나한 집안의 학생이 가난 극복에 일조할 수 있도록 적극 보호한다.

 

 

18 이웃나라 중국과의 비교

 

 

1) 우리의 현실

우리는 지금 세계 유일의 분단국에서 무한 경쟁의 물결을 타고 흘러가고 있다. 이웃나라의 노임이 낮으면 기업체는 그 나라로 빠져나가고, 이웃나라의 값싼 물건의 홍수처럼 들어오고, 새로운 발명품이 지식의 유효기간을 단축시키는 사회에 살고 있으니 항상 긴장할 수밖에 없고 이웃나라 보다 우위의 기술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경제적 속국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역사를 돌아보면 우리는 천여 년을 중국의 문화적 영향을 받으며 살아왔고 조선시대는 명나라의 속국으로 조공을 받치며 살아왔다. 그 중국이 지금도 우리의 가장 가까운 이웃이다. 그들과 대등한 국권을 유지하려면 그들과 비교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우리가 강세인 것은 무엇이고 열세인 것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개방화 시대에 현실을 무시하고 큰 뜻만 가진다고 이룩할 수는 없다. 우리가 그들보다 우이에 있다고 내세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2) 객관적 조건

 

 

⑴ 국토와 인적 자원

중국의 인구는 아려진 바가 13억 명이고 국토는 한국의 26배에 달한다. 농경 사회가 아니니 국토가 넓고 인구가 많다는 것이 꼭 장점일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엄청난 내수 시장과 많은 인구는 개발과 활용에 따라서는 소국은 따라갈 수 없는 장점이 될 수도 있다. 국토가 넓은 만큼 지하자원이 풍부한 이점도 있으니 우리와는 비교의 대상이 될 수가 없다.

 

 

⑵ 인적 자원의 자질과 교육 현실

근거 제시가 확실치는 못하나 이스라엘 민족은 IQ 150 이상의 영재(英才)가 인구 1만 5천명에 한 사람씩이고 한국인은 인구 1만 8천 명당 한 사람씩이고, 중국은 인구 2만 명당 한 사람씩이라는 통계를 본 기억이 있다. 이를 인구 비율로 환산해 보면 한국의 총 인구를 5천 4백만 명으로 보았을 때 iQ 150이상의 영재가 3,000명이 라는 계산이 된다, 중국 인구를 13억 명으로 보고 이를 2만으로 환산하면 65,000명의 영재가 있다는 계산이 된다. 한국의 3,000명과 대비하면 21.667대 1이 된다. 이렇게 단순 비교로 보아도 엄청난 차이가 있는데다가 신문에 보도된 기사를 보면 중국에서는 매년 1,000명 (대학 교수 700명에다 대학생 300명) 씩을 선발하여 선진국으로 연수를 보내는데 이를 국비로 추진된다고 한다. 뿐만이 아니라 중국인으로 외국에서 성공한 과학자를 현지의 조건보다 우대하여 불러들인다는 보도도 있었다,

이와 같이 영재를 수적으로 비교 하여도 경쟁 상대가 아닌데다가 교육 정책도 우리 보다 앞서고 있는데, 학생의 지능이 하향 조정 된 평등교육을 고집하면 조만간 중국의 추월은 불을 보는 듯하다. 그러니 나라의 미래가 염려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우리가 중국과 같이 1000명씩을 국비로 유학은 못 시키더라도 하향 조정된 교육평준화는 시급히 고쳐서 학생이 지성을 높이고 학교 폭력을 금본 적으로 해결하야야 할 것이다. 2012,3,3,일

출처 : 백공자 (白公子)의 세상
글쓴이 : 백공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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