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클래식

쇼팽//피아노 협주곡 제2번 F단조 Op.21 - 알렉시스 바이젠베르그(pf) 스크

맑은물56 2009. 5. 11. 17:15

쇼팽//피아노 협주곡 제2번 F단조 Op.21 - 알렉시스 바이젠베르그(pf) 스크로바체프스키(cond)



Chopin Piano Concerto No. 2 in F minor, Op. 21, CT. 48 1. Maestoso 2. Larghetto 3. Allegro vivace 쇼팽의 두 곡의 피아노 협주곡은 제2번이 먼저 작곡되었으나 출판이 늦어져 번호가 서로 뒤바뀌어졌다. 폴란드 시절인 19, 20세의 청년기에 완성된 두 작품은 관현악 부분을 비롯해 작곡 기법의 충실성과 내용의 깊이에서 결함이 발견되 지만 청년기의 특유의 신선한 서정과 선율의 아름다움이 빼어났다. 제1번은 그의 첫사랑인 바르샤바 음악원의 성악도 콘스탄치아를 사모하는 마 음으로 작곡되었고 초연은 1830년 10월11일 고국 폴란드를 결별하는 고별 연주회 에서 쇼팽 자신의 피아노로 이루어졌다. 이날은 흰 드레스에 머리에 장미꽃을 꽂은 콘스탄치아가 특별 출연하였다 한다. 작곡 당시 쇼팽은 <낭만적이며 조용하고 약간 우울한 마음으로 작곡했다. 즐 거웠던 추억을 환기 시키는 그러한 곳, 이를테면 아름다운 봄날의 달밤을 바라보는 듯한 인상으로>라고 술회했다. 이것은 특히 야상곡풍의 우아한 제2악장에 잘 반영되어져 있다. Alexis Weissenberg, piano Orchestre de la Societe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 Stanislaw Skrowaczewski, cond *음원 출처(국외 사이트)